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 충청민들의 민심을 '몰락한 양반'으로 비유한 보고서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됐다는 내용이 20일 언론에 보도되면서 세종시 예정지역 주민과 충청권 단체들이 "천박한 정권의 상황인식을 보여 준 '망언'"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세종시 예정지역인 연기지역 주민연대와 대전·충남·북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행정도시 무산저지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0일 성명을 통해 "세종시 원안고수 입장을 한 번도 꺾지 않는 충청민심을 흔들기 위해, 충청도민을 '몰락한 양반의 심리'로 까지 폄훼했다는 데 우리는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작태는 '국정문란'과 '국민분열'을 촉발시킨 장본인이 바로 이명박 대통령과 이 정권이면서도 오히려 '수정안'을 거부하고 있는 충청민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시키려는 '술수'"라면서 "이 정권의 오만함과 민심과 동 떨어진 상황인식이 얼마나 천박한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지금은 '거짓말 정권'이라는 굴레를 벗지 못하는 상황으로, 말을 아끼고 조심해도 모자란데, 정 총리의 '쪽박'과 '사수꾼' 발언에 이어 '몰락한 양반'이라는 표현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대통령을 향한 아부성 발언들은 국가대의를 위해 균형발전 사수를 외치는 충청민과 2500만 지방민을 멸시하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따라서 더 이상 이 정권은 충청민들과 화합하고 하나가 될 수 없음을 보여 줬다"며 "이미 여러 지표에서 보여주듯이 충청권에서의 이명박 정권과 세종시 수정안은 그 정치생명을 다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책위는 <신동아>가 지난해 9월 행정도시건설청이 작성한 '국제 태양광 박람회 참관을 위한 출장 보고서'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 문건에는 수정안과 같은 토지혜택 없이도 삼성과 한화 등 대기업들이 세종시 입주를 추진했던 것으로 나와있다. 이 보도와 관련  대책위는 "세종시 자족기능 부족은 근거 없는 날조였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 자료는 지난 9월 정운찬 총리 내정자의 '행정도시 원안에 자족기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대폭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실증적인 자료"라면서 "이명박 정권의 자족기능 부족 주장이 날조였음이 내부의 보고서에 의해 밝혀 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이러한 내부 보고서는 당연히 총리실에 보고되었을 것임에도 총리실에서는 이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마치 원안에 아무런 자족기능이 없는 것처럼 홍보해 국민을 기만했다"면서 "정운찬 총리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 전 국민에게 분명하고 공개하고, 만약 사실이라면 책임을 지고 총리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태그:#몰락양반, #세종시, #신동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