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오늘의 브리핑

1. KBS, '세종시 뒤집기' 상황 나열에 그쳐

2. 용산참사 장례식 … KBS, 유가족 '재개발정책 개선' 목소리 보도 안 해

3. 정부 '저금리 압박' … KBS, '관치금융' 안 따지고 저금리 압박

 

1. KBS, '세종시 뒤집기' 상황 나열에 그쳐

 

8일 정부는 민관합동위원회에 '행정부처 이전 백지화', 대기업 유치 등의 내용이 담긴 '세종시 수정안'의 최종 내용을 보고했다. 이날 이명박 대통령은 한나라당 지도부와의 조찬 회동 뒤 정몽준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세종시 수정안'을 "의연하고 당당하게 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이 대통령의 발언은 7일 지자체장들의 '세종시 특혜' 반발, 박근혜 전 대표의 '세종시 수정안' 반대 뜻을 밝힌 가운데 나온 것으로 '세종시 뒤집기'를 밀어 붙이겠다는 것이다.

 

방송3사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담길 내용, 여당 내 갈등 및 여야갈등 상황 등을 나열하는데 급급했다. 정부가 밀어붙이는 '세종시 뒤집기'의 문제점을 제대로 따지는 보도는 찾기 힘들었다. 특히 KBS는 상황 나열에 그쳤으며 민관합동위 강용식 위원의 반대 등도 제대로 언급하지 않았다. MBC는 '세종시 입주 대기업 특혜' 문제를 다뤘고, SBS는 대기업들의 세종시 입주가 계속되는 이유가 '특혜와 정치적 고려'라고 언급했다.

 

KBS <세종시 수정안 확정…막판 기업 유치>(박태서 기자/1.8)

      <정치권 갈등 심화>(박에스더 기자/1.8)

      <당정 세종시 조율…야당 "장외투쟁">(최규식 기자/1.9)

      <내일 수정안 발표…여론 설득 '총력'>(김학재 기자/1.10)

      <계파갈등…"원안 사수">(이민영 기자/1.10)

 

KBS는 상황 나열에 그쳤다. 8일 <세종시 수정안 확정…막판 기업 유치>(박태서 기자)는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확정했다며 "부처 이전은 없고 그 안에 기업, 학교 등을 얼마나, 어떻게 집어넣을지 등이 최종 확정됐다"고 단순 전달했다. 이어 삼성, 한화, 웅진 등 세종시 유치 기업들을 전했다. 민관합동위 강용식 위원의 반발은 전하지 않고, "위원들은 역차별을 우려하는 타지역을 좀 더 배려해야한다고 요구했다"는 언급에 그쳤다.

 

<정치권 갈등 심화>(박에스더 기자)는 박 전 대표의 '세종시 수정안 반대 발언'에 대한 친이계의 비난과 친박계의 반발, 야당의 '세종시 수정안' 비판 등을 나열했다.

 

9일 <당정 세종시 조율…야당 "장외투쟁">(최규식 기자)에서는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당정 조율작업을 벌였다고 전한 뒤, "청와대에선 세종시를 20년간 17조원이 투자되는 과학비지니스 벨트의 거점도시로 만들겠다며 분위기를 띄웠다"고 언급했다. 이어 야당의 비판도 전했다.

 

10일 <내일 수정안 발표…여론 설득 '총력'>(김학재 기자)은 당정이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앞두고 최종 점검을 갖고 있다며 여론 설득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최근 김영삼 전 대통령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수정 추진과 관련해 이해와 협조를 요청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정 총리는 "수정안 발표 직후 곧바로 충청지역으로 내려가 민심을 살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계파갈등…"원안 사수">(이민영 기자)는 친이계의 박근혜 전 대표 비난, 친박계의 반발, 야권의 '세종시 뒤집기' 비판 등을 전했다.

 

MBC <세종시 수정안 최종 확정>(이성주 기자/1.8)

       <계파갈등 증폭>(김수진 기자/1.8)

       <형평성 논란>(조문기 기자/1.8)

       <당정, 막판 조율>(박성호 기자/1.9)

       <폭풍전야 막판조율>(권희진 기자/1.10)

       <갈등 격화>(김수진 기자/1.10)

 

MBC는 '세종시 입주 대기업 특혜' 문제를 다뤘다. 그러나 다른 보도는 상황전달에 그쳤다.

8일 <세종시 수정안 최종 확정>(이성주 기자)은 삼성과 한화, 웅진 등 세종시 입주 기업의 규모와 위치 등을 전했다. 이어 "정부는 세종시를 기초과학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산업의 거점으로 삼아, 인근 지역으로 씨너지 효과를 확산시킨다는 복안"이라고 전한 뒤, "오늘 토론에서 강용식 위원은 행정부처를 이전하는 원안을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계파갈등 증폭>(김수진 기자)은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문제에 대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전한 뒤, 친이계 의원들의 박 전 대표 비난과 친박계의 반발, 야당의 '세종시 뒤집기' 비판 등을 전했다.

 

<형평성 논란>(조문기 기자)에서는 '세종시 입주 대기업 특혜' 문제를 다뤘다. 보도는 "가장 큰 논란거리는 토지 헐값 공급"이라며 "택지개발이 된 조성원가는 3.3㎡ 당 227만 원"인데 "정부는 3.3제곱미터 당 50에서 100만 원 사이에 준다는 방침"이라며 "결국 조성원가와 분양가의 차이는 국민의 세금으로 메우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기업과 대학들의 특혜도 시빗거리"라며 "원형지의 분양가는 3.3㎡ 당 36만 원에서 40만 원 선. 인접한 충남 연기군과 조치원의 땅값이 3.3㎡ 당 80만 원 안팎임을 감안할 때, 입주 대기업과 대학 측은 땅을 사는 순간 앉아서 두 배 이상 이득을 보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혁신도시나 기업도시와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며 "유치대상 기업들이 세종시로 쏠리는 이른바 블랙홀 효과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여기에 국토 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며 "수도권 집중 완화라든가 균형발전이라든가 혁신도시와 관련한 여러 가지 거점형성을 한다든가 이런 정책의 어떤 내용과 목표는 다 빠져버리는 그런 결과"라는 조명래 단국대 교수 인터뷰를 실었다.

 

9일 <당정, 막판 조율>(박성호 기자)은 당정의 '세종시 수정안' 조율 작업을 전하며 "친박계인 허태열 최고위원은 '충청 민심에 변화가 없을 경우엔 세종시 문제로 시간을 끌어선 안 된다'는 의견을 제기한 걸로 전해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야당의 반대도 덧붙였다.

 

10일 <폭풍전야 막판조율>(권희진 기자)에서는 정부의 최종 수정안에 대한 당정청 수뇌부의 막판 조율이 있었다고 전한 뒤, "정부 관계자는 최종안 발표 후 3,4일 간의 여론 향배가 가장 중요한 만큼, 내일부터 대국민 설득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갈등 격화>(김수진 기자)는 친이-친박계 갈등, 야당의 반대 등을 전했다.

 

SBS <LG.효성 2차로 세종시 간다>(박세용 기자/1.8)

       <계파갈등 충돌 양상>(김윤수 기자/1.8)

       <당정 수정안 막판 조율>(남승모 기자/1.9)

       <최종 조율‥내일 발표>(권영인 기자/1.10)

       <"총력 투쟁">(안정식 기자/1.10)

 

SBS는 대기업의 세종시 입주가 '특혜와 정치적 고려'때문이라고 언급했다. 8일 <LG·효성 2차로 세종시 간다>(박세용 기자)는 삼성과 한화, 웅진에 이어 2차로 LG와 효성이 세종시에 입주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대기업들이 이처럼 2단계 입주 협상을 염두에 두는 것은 헐값 특혜논란이 나올 정도로 땅이 싸게 공급되는데다, 정부가 추진하는 역점 사업에 대한 정치적 고려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대기업의 세종시 입주가 '특혜'와 '정치적 고려' 때문이라는 점을 언급했다. 이어 민관합동위원회 회의 내용을 전했다.

 

<계파갈등 충돌 양상>(김윤수 기자)은 이 대통령의 "의연하고 당당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발언이 박 전 대표의 반대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됐다"고 전했다. 이어 친이계의 비난, 친박계의 반발 등을 언급했다.

 

9일 <당정 수정안 막판 조율>(남승모 기자)에서는 당정의 '세종시 수정안' 조율 작업을 전하며 "친박계인 허태열 최고위원이 수정안 추진에 따른 국론 분열을 우려하는 등 일부 이견도 표출된 것으로 전해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야당의 비판도 전했다.

 

10일 <최종 조율‥내일 발표>(권영인 기자)는 당정청 최종 점검회의 소식을 전한 뒤, "당장 여당 내부의 대립은 더 격화되는 분위기"라며 친이-친박계의 갈등을 전했다. 이어 "당 일각에서는 친이-친박계의 난타전이 2007년 대선 경선 상황과 비슷해지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설득 대신 사실상의 대결을 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총력 투쟁">(안정식 기자)은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의 비판 목소리를 전했다.

 

2. 용산참사 장례식 … KBS, 유가족 '재개발정책 개선' 목소리 보도 안 해 

 

9일 용산참사가 빚어진 지 355일 만에 철거민 희생자들의 장례식이 치러졌다. 이날 서울역 광장에서 희생자 영결식을 치른 뒤, 참사 현장인 남일당 앞까지 노제를 진행했다. 희생자들은 모란공원에 안장됐다. 그러나 용산참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영결식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은 살인진압의 진상규명,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재개발정책 개선 등을 요구했다.

 

한편 정부와 경찰은 희생자들의 마지막 가는 길까지 사사건건 제동을 걸었다. 박래군·이종회 용산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 의장은 이번 장례식의 '호상'을 맡았으나 경찰의 통제로 끝내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들을 만나려고 명동성당을 찾아간 유가족들을 전경이 가로막아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장례행렬도 경찰의 통제로 이동에 어려움을 겪었다. 

 

방송3사는 희생자들의 장례식 소식을 전하는데 그쳤다. 진상규명이나 희생자 명예회복 등 용산참사가 남긴 과제는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 특히 KBS는 진상규명이나 재개발정책 개선 등을 요구하는 유족의 목소리는 전하지 않았다. 그리고는 보수단체 회원들과의 실랑이, 교통체증 등을 언급했다. 

 

KBS <355일 만에 장례식>(김도영 기자/1.9)

MBC <355일 만의 장례식>(조현용 기자/1.9)

SBS <355일 만의 장례식>(정경윤 기자/1.9)

 

KBS는 9일 <355일 만에 장례식>(김도영 기자)에서 발인식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영결식 모습을 비췄다. 유가족의 발언 내용은 "저희 유가족들은 오늘도 고인들을 땅에 묻는 것이 아니라 가슴에 묻는다"는 '인사말'을 전하는데 그쳤다. 진상규명이나 재개발정책 개선 등의 목소리는 전혀 다뤄지지 않았다.

 

이어 "영결식 도중 일부 보수단체 회원 100여 명이 장례식에 반대하는 항의 시위를 해, 이를 말리는 참석자들과 다툼이 일기도 했다"며 항의시위 장면과 실랑이를 벌이는 장면을 비추고, "노제가 열리는 동안 남일당 앞 도로가 통제되면서 일대 교통이 한 때 정체를 빚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MBC는 9일 <355일 만의 장례식>(조현용 기자)에서 발인식과 영결식 장면 비추며 "유족들은 남편과 아버지가 억울한 죽음을 당했다며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개발정책을 바꿔 달라고 호소했다"고 전했다.

 

SBS는 9일 <355일만의 장례식>(정경윤 기자)에서 발인식과 영결식 장면을 비춘 뒤, "우리 같은 철거민들이 이 땅에서 희망을 발견하지 못해 저 위태로운 하늘 끝 망루로 오르는 일 없도록"해달라는 유족 발언을 전했다. 이어 "영결식장 근처에선 보수단체 회원 150여 명이 범국민장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3. 정부 '저금리 압박'... KBS, '관치금융' 안 따지고 단신처리

 

지난 8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는 11개월째 기준금리를 2%로 동결했다. 이날 금통위에는 11년 만에 기획재정부 허경욱 차관이 참석해 '열석발언권'을 행사했다. 정부 관료의 금통위 참석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지만, 정부가 통화정책에까지 개입하는 것은 한국은행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경제적으로도 부작용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 더욱이 그동안 정부는 한은 안팎의 금리인상 발언과 반대로 저금리 기조 유지를 압박해 왔다. 때문에 정부가 계속 금통위에 참여한다면 관치금융 비판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KBS는 허 차관의 금통위 참석 문제를 제대로 따지지 않았다. 한국은행 노조의 비판 집회 사실도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단신으로 '상반기 중 금리인상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하는데 그쳤다. MBC와 SBS는 허 차관의 금통위 참석을 비판하는 한은노조 집회 모습과 '관치금융 논란'을 전했다.

 

KBS <12개월째 2%>(단신/1.8)

MBC <동결..갈등>(김희웅 기자/1.8)

SBS <금리동결..'관치'논란>(정호선 기자/1.8)

 

KBS는 8일 단신 <12개월째 2%>에서 "오늘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한 허경욱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속적인 경기회복을 낙관하기 어렵다며 출구전략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반기 중 기준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단순 전달하는데 그쳤다.

 

MBC는 8일 <동결..갈등>(김희웅 기자)에서 허 차관의 금통위 회의 참석을 비판하는 한국은행 노조의 집회 장면을 비춘 뒤, 허 차관의 회의 참석 소식을 전했다. 이어 금통위가 금리를 2%로 동결했다며 "때마침 상반기에는 출구전략이 없을 것이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졌다"고 전했다. 그리고는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금리 결정은 금통위원 7명이 하는 것이라며 편하지 않은 심기를 나타냈다"며 "아직 금리 인상은 이르다는 입장을 견지해온 정부 측 인사의 금통위 참석 자체가 금리 인상 시기가 시장의 당초 예상보다 좀더 늦춰질 것이라는 신호를 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SBS는 8일 <금리동결..'관치' 논란>(정호선 기자)에서 한국은행 노조의 집회 장면을 비춘 뒤, "허 차관의 금통위 회의 참석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금리 인상 여부를 놓고 한국은행과 정부가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는 가운데 이루어져 관심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기준금리 동결 소식을 전하며 "시장에서는 허 차관의 금통위 참석을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상승을 막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해석하는 분위기", "결국 부동산 시장 과열같은 초저금리로 인한 부작용이 보다 가시화 될 때 금리인상 논의가 본격화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세종시, #용산참사, #금리동결, #관치금융, #방송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