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회담을 하기 위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회담을 하기 위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냉정하게 말하면 내년 지방자치단체 선거 뒤 진보신당이 민주노동당을 압도할 것이다."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이 공개회의 석상에서 민주노동당의 '몰락'을 우려하며 진보신당과 통합을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복수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관련 긴급회담에서다.

임 위원장은 민주노동당·민주노총 간부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내년 지자체 선거 뒤 진보신당이 민주노동당을 압도할 것"이라며 "(민주노동당이) 오만한 생각 가지고 있다면 지자체 선거 이후 각자 치르고 나면 진보신당이 더 앞서가는 정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대로 가면 두 정당 모두 지지율 낮은 정당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진보신당은 지자체 선거에서 내세울만한 상징적인 말이 있다, 기초의원 선거는 민주노동당이 우세할 수 있으나 전국적으로 보면 진보신당이 앞선다"는 등 수위 높은 발언을 이어갔다. 이어 그는 "통합 노력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노동법을 둘러싼 투쟁에서 앞장설 때만 민주노동당이 기득권을 가질 것"이라고 거침없는 쓴소리를 던졌다. 

임 위원장의 발언은 복수노조·전임자 임금 문제 관련 공조 투쟁을 논의하는 첫 자리에서 나오기엔 지나치게 자극적인 주제였다. 임 위원장의 말이 끝나자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은 언짢은듯 눈을 지긋이 감았다. 일부 당직자는 당혹스러운 듯 조용히 자리를 피하기도 했다.

임성규 "지자체 선거 뒤 두 정당 모두 낮은 지지율로 전락할 것"

이날 임 위원장의 '폭탄 발언'은 복수노조·전임자 임금 등을 다룬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 개정 문제가 전통적인 파트너인 민주노동당·민주노총의 공조 대응으로만 해결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담고 있다. 엄중한 시기에 작은 힘이라도 빨리 합쳐야 한다는 통합론이다.

임 위원장은 "노동현안에 대한 주요한 의제가 있을 때 (민주노총과)공동운명체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할 때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갈라져 있는 진보정당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할 것"이라며 민주노동당의 적극적인 행동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지난 10월 16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진보정당 통합과 관련해 "내년 지자체 선거 전 사실상 새로운 하나의 진보정당이 만들어지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1차로 진보정당 통합 촉구 10만 서명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9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는 "진보정당들이 우리의 통합 요구를 계속 외면한다면 민주노총 출신 지자체 및 국회의원들에게 모두 탈당을 권유하고 새 진보정당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압박을 가한 바 있다.

임 위원장은 이날도 "노동조합법 개정 문제는 복수노조·전임자 임금 등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주요 정치국면에서 민주노총이 아무 것도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내년 지자체 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지금과 같은 압도적인 정치판세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고 진보정당 모두의 위기 인식을 요구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오전 국회에서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지도부 긴급회담이 열리고 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오전 국회에서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지도부 긴급회담이 열리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불편한' 민노당 "진정성 믿는다"... 민주노총 "야3당과도 공조할 것"

임 위원장의 이날 발언에 민주노동당 일부 당직자들은 불편함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민주노동당 한 당직자는 "황당하다, (발언의) 문맥도 전혀 맞지 않는다"며 "당직자들이 화가 나 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현안에 맞지 않아 당황했지만 임 위원장의 진정성을 알고 있다"며 "진보신당과의 만남에서도 이와 같은 말을 할 것"이라고 말하며 이날 발언의 의미에 큰 뜻을 두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수봉 민주노총 대변인은 이와 관련, "복수노조·전임자 임금뿐만 아니라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에 대해 당의 적극적인 대처가 부족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특히 이 문제가 비정규직법 사태 때만큼 비상한 문제이기 때문에 진보정당 모두가 그에 준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할 것을 촉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또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이 이날 상시 협의체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지만 이는 민주당·진보신당·창조한국당 등 나머지 야3당과도 함께 하는 공조체제로 확대할 것"이라며 "현재 상황이 시급한 만큼 적극적으로 공조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월부터 하반기 노동계 최대 이슈로 떠오른 노동조합법 개정문제는 지난 4일 노·사·정 3자(한국노총·한국경영인총협회·노동부) 합의 이후로 국회로 '공'이 넘어간 상태다. 추미애 환노위원장이 '라운드테이블' 구성을 제안하며 재논의 불씨를 지폈지만 한나라당의 거부와 부족한 시간(2010년 1월 1일 현행법 시행 예정)으로 인해 사실상 '무산'된 상태.

이에 따라 환노위는 지난 11일 한나라당 안상수·민주당 김상희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이 각각 발의한 복수의 개정안을 심사할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여·야 동수로 구성한 상태고 이날 오후엔 공청회를 열어 쟁점을 다툴 예정이다.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은 이날 복수노조·전임자 임금 문제 관련, 당과 노총의 각 사무총장을 책임자로 하는 상시 협의체계 구성에 합의하고 공동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태그:#복수노조, #전임자 임금, #임성규 , #민주노동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