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가 현 정부를 "부도덕한 수구세력"으로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 원내대표는 4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이명박 정부에는 보수가 지녀야 할 명예와 자존심은 물론 최소한의 도덕성과 애국심, 법치주의 원칙조차 실종된 상태"라며 "사이비 보수"라고 규정했다. 이를 증명하는 게 "병역기피와 세금탈루, 위장전입 등 탈법·비리를 저질러 온 불량내각"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이날 연설에서 언론법, 4대강 사업, 세종시 논란, 용산참사, 효성그룹 의혹 등과 관련해 조목조목 현 정부를 비판했다.

 

"언론악법 국회 재처리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

 

언론법에 대해서 이 원내대표는 "언론악법은 일부 보수 언론사와 재벌의 방송진출을 허용해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겠다는 대표적인 MB 특혜 악법"이라며 "민주당은 언론악법이 국회에서 재처리되는 날까지 국민과 더불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만약 민주당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를 실시해 4대강 사업의 허구와 문제점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4대강 사업 예산 22조의 절반만 투자해도 국민의 삶의 질이 훨씬 올라갈 것"이라며 "민주당이 추진하는 3~5세 아동 무상교육, 대학생 반값 등록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지원, 기초노령연금 2배 인상도 모두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일자리 창출과 자영업자 회생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특히 자영업자 회생과 관련해 이 원내대표는 '자영업 전략지도 마련과 국회 자영업 지원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또 쌀값 폭락해결을 위해 "공공비축미의 구매가격을 현실화하고 매입량도 확대하면서 대북 쌀지원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 원안추진' 주장도 굽히지 않았다. 그는 "총리의 과잉소신으로 정국이 요동치고 있는데, 대통령의 진심이 무엇이냐"고 물은 뒤 "장막 뒤의 연출을 중단하고 지난 대선 당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세종시 흔들기는 내년도 지방선거를 겨냥한 신지역주의 음모"라고 규정한 그는 "더 이상 국론을 분열시키지 말라"고 이 대통령을 비판했다.   

 

"검찰, 대통령 사돈게이트 못 밝히면 국정조사 할 것"

 

용산참사의 조속한 해결도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운찬 총리가 취임한 즉시 유가족과 만나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전시행정으로 끝나고 말았다"고 비판하면서 "유가족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희생자 보상책 마련, 재개발 관련 제도의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갈수록 의혹이 짙어지고 있는 '효성게이트'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효성그룹 의혹은 명백한 '대통령 사돈 게이트'"라며 "검찰이 철저한 재수사를 해야 하고, 만약 민주당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국정조사와 특검을 실시해 국민적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원인이 된 검찰 개혁을 위해 공직부패수사처 신설, 피의사실 공표 징벌 및 검찰인사 독립성 강화,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제도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그는 "국회 내 여야 동수로 '검찰개혁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한나라당에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민주당은 말로만 친서민을 외치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맞서 진정한 서민정책을 갖고 선의의 정책 경쟁을 할 것"이라며 "사람중심의 시장경제를 실현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태그:#교섭단체, #대표연설, #이강래, #민주당, #4대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