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까도 까도 의혹은 끝없이 이어진다. 오죽하면 양파총리라 하겠는가?. 그는 정말 추하다. 그의 변명은 더 추하다. 정운찬이란 이름 하나를 듣는 것만으로도 너무 역겹다."

 

어제(14일) 이상민 자유선진당 정책위의장이 낸 '정말 추한 정운찬씨, 당장 총리 그만두라!'는 제목의 성명이다. 일부 언론에 일본 대기업 연구소의 이사를 2년 남짓 했던 사실이 보도된 것이 이런 격한 성명이 나온 계기였다. 그래도 공당의 성명 치고는 너무 심하다 싶었다. 그런데 민심은 그게 아닌 것 같다.

 

야당으로부터 '양파총리'라는 불명예스런 별명을 선사받은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한 의혹 제기가 잇따른 가운데, 국민 4명 중 3명이 의혹이 사실이면 정 총리가 사퇴하거나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여론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민 4명 중 3명이 정 총리 사퇴 또는 대국민 사과해야

 

14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따르면, 정운찬 총리의 잇따른 위증 의혹에 대해 '위증이 사실이라면 사퇴하는 게 맞다'는 의견은 47.5%로 절반에 육박했다. '사안이 불거진 만큼 사과 또는 유감 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27.1%나 됐다(12일 성인남녀 1천명 대상 ARS여론조사,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이 둘을 합하면 국민 4명 중 3명 꼴인 74.6%가 정 총리에 대해 사퇴 또는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야당의 정치공세이므로 별다른 대응을 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은 16.7%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는 의견은 8.7%였다.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인사청문회에서부터 시작된 정 총리에 대한 도덕성 관련 의혹이 끊이지 않으면서 높아진 국민들의 실망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서울대 교수 재직시 인터넷 쇼핑몰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고문, 한국신용평가주식회사와 일본 대기업 연구소 이사 등을 하면서 거액의 돈을 받은 사실을 어물쩍 넘어가려 했으나 야당 의원들에 의해 들통이 났다. 공직자의 겸직 금지 등 실정법 위반에다가 국회에서 국민을 향해 거짓말까지 한 셈이다.

 

이로써 정 총리는 공직자로서 가져야할 도덕적 기반이 붕괴된 상태다. '일인지하 만인지상'이라는 총리가 도덕적 파산자로 전락한 마당에 공직사회의 영이 어떻게 설 수 있고, 어떤 공직자가 총리를 존경하고 믿고 따르겠는가.

 

정 총리에게는 다시 두 가지 선택이 남은 셈이다. 75%나 되는 범국민적 불신과 의혹 속에서도 이를 애써 모른 체하면서 '식물총리'의 길을 갈 것인지--하긴 양파도 식물이긴 하다--아니면 최소한 대국민 사과를 해 용서를 구한 뒤에 직무를 수행할지를 먼저 결정하는 것이 그를 '품위있고 교양있는 대학 총장'으로 믿었던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태그:#정운찬, #국무총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