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부 국정감사(10월 6일)에 다녀왔습니다. 취재기자가 아니라, 4대강 사업의 참고인으로서 국정감사 현장을 하루 종일 지켜보고, 4대강 사업의 홍수예방, 수질, 생태적 문제점에 대해 증언하였습니다.

환경부 국정감사는 4대강사업의 문제로 뜨겁게 달궈졌습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원 수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야당 의원들의 집중포화는 허공에 사라지는 메아리처럼 힘이 없었습니다.
▲ 환경부 국정감사 환경부 국정감사는 4대강사업의 문제로 뜨겁게 달궈졌습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원 수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야당 의원들의 집중포화는 허공에 사라지는 메아리처럼 힘이 없었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3년째 환경부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습니다. 2년은 쓰레기시멘트 참고인으로, 올해는 4대강 사업의 잘못을 지적하기 위해...
▲ 참고인으로 환경부 국정감사에 참석 3년째 환경부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습니다. 2년은 쓰레기시멘트 참고인으로, 올해는 4대강 사업의 잘못을 지적하기 위해...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야당 의원들의 4대강 사업 불법성 지적에 대해 이만의 환경부장관은 '재해의 시급성'을 주장하며 4대강 사업이 불법이 아니라고 항변하였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시급성 때문에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22조 원의 4대강 사업이 필요하다"는 핑계로 국민들에게 4대강 사업의 당위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재해를 예방하려면 4대강 사업이 어쩔 수 없다며 절차를 무시하고 불법을 합리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재해의 시급성으로 인해 4대강사업의 불법성도 문제없다고 항변하는 이만의 환경부 장관입니다.
 재해의 시급성으로 인해 4대강사업의 불법성도 문제없다고 항변하는 이만의 환경부 장관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대통령은 라디오 연설에서 연간 2조 7천억 원의 홍수 피해가 발생하고 4조 3천억 원의 복구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4대강 사업비 22조는 3년간의 홍수 재해액에 불과하다며, 이를 통해 영구적으로 홍수를 예방하는 것이 국가적 이익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정운찬 총리도 재해를 막기 위해 4대강 사업을 해야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따라하였습니다. 4대강 사업을 단순한 토목공사라 주장하던 학자적 양식도 홍수예방의 시급성 앞에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4대강 사업의 홍보 전도사가 되었습니다.

정말 4대강 사업을 하면 영구적으로 홍수가 예방될까요

얼마나 홍수 피해가 얼마나 시급하기에 대통령이 앞장서고, 총리가 한 입으로 두말 하는지 홍수피해 현장을 살펴볼까요.

올해 70년만의 폭우로 충남 논산시의 병암마을이 초토화되었습니다. 논산천의 둑이 무너지고 하천이 범람하여 농민들이 힘들게 일군 메론밭이 쑥대밭이 되었습니다. 이리저리 뒹구는 메론과 휘어버린 비닐하우스 기둥들이 그날의 수재가 얼마나 심각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농민들이 힘써 가꾼 메론밭이 수재로 다 망가지고, 하우스 기둥까지 휘어 못쓰게되었습니다. 수재의 규모를 짐작케합니다.
▲ 수재로 메론밭이 망기진 병암마을 농민들이 힘써 가꾼 메론밭이 수재로 다 망가지고, 하우스 기둥까지 휘어 못쓰게되었습니다. 수재의 규모를 짐작케합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홍수로 마을이 초토화된 이 곳이 4대강 사업과 얼마나 상관 있을까요? 이곳 주소가 논산시 가야곡면 병암마을이니 4대강 사업 중 금강 유역에 해당됩니다. 홍수가 난 이곳과 금강이 어떤 관계일지 지도를 찾아보았습니다.

좌측 파란색 선이 금강, 가운데 녹색선이 논산천, 우측의 빨강색 동그라미가 수재가 난 병암마을입니다. 4대강사업이 실시되는 금강과 병암마을이 아무 상관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금강살리기를 한다 할지라도 병암마을의 홍수 피해는 계속 일어날 것입니다.
▲ 금강과는 거리가 먼 병암마을 좌측 파란색 선이 금강, 가운데 녹색선이 논산천, 우측의 빨강색 동그라미가 수재가 난 병암마을입니다. 4대강사업이 실시되는 금강과 병암마을이 아무 상관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금강살리기를 한다 할지라도 병암마을의 홍수 피해는 계속 일어날 것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병암마을은 4대강 사업이 진행되는 금강과는 거리가 떨어져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병암마을에서 논산천을 타고 논산 시내를 돌아 한참을 내려가야 금강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4대강 사업을 한다 할지라도 이곳의 홍수 피해는 막을 수 없다는 것이지요. 이곳은 22조 원의 4대강 사업이 완공되는 내후년에도, 그리고 그 다음해에도 계속 홍수 피해가 발생할 것입니다. 아니 4대강사업을 100번을 한다 할지라도 이곳의 수재는 계속 발생합니다. 4대강과는 아무 상관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큰 비가 오면 수재가 발생하고 있건만, 나라에서 예산을 주지않아 임시방편으로 포대자루로 제방을 쌓아놓고 있습니다.
▲ 매년 홍수 피해를 입고 있는 김해시 주촌면 이곳은 큰 비가 오면 수재가 발생하고 있건만, 나라에서 예산을 주지않아 임시방편으로 포대자루로 제방을 쌓아놓고 있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올해 홍수 피해가 발생한 경남 김해시 주촌면의 한 마을입니다. 커다란 포대자루가 하천변을 따라 줄지어 서있습니다. 이번 여름 폭우로 하천이 범람하자 마을의 침수를 막기 위해 포대를 쌓아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포대자루에 풀이 자라고 있습니다. 2~3년은 족히 돼 보입니다. 몇 해 전에도 홍수가 나서 포대로 막았는데, 올해 또 홍수가 발생하여 지난 번 포대 너머에 또 다른 포대자루들을 쌓아 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계속 홍수가 발생하고 있는데, 예산이 없어 견고한 재해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임시방편의 포대자루만 쌓고 있는 것입니다.

아하~! 이렇게 홍수가 자주 발생하니 정부의 주장처럼 4대강 사업이 시급한가 봅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을 하면 이곳의 홍수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이 마을과 4대강 사업이 진행되는 낙동강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곳 역시 4대강 사업이 완공된다 할지라도 비가 오면 계속 수해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매년 홍수겪는 주촌마을은 4대강 사업으론 구제 못 합니다

그동안 4대강에서 홍수가 얼마나 발생하였는지 지난 몇 년간의 홍수 피해 자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은 국토 면적의 70%가 산입니다. 산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하천이 많다는 것이지요. 하천의 크기와 규모에 따라 국가하천, 지방하천, 소하천으로 구분합니다. 4대강 사업이 실시되는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은 국가 하천에 포함됩니다.

산이 많은 대한민국은 강도 많습니다. 그런데 4대강사업을 하면 나머지 강에서 홍수가 나지 않을까요? 4대강은 이미 홍수 대비가 끝났지만, 나머지 강들은 아직도 홍수 피해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홍수대책이 필요한 곳은 4대강이 아니라 바로 이런 지천들입니다.
▲ 전국 하천 일람표 산이 많은 대한민국은 강도 많습니다. 그런데 4대강사업을 하면 나머지 강에서 홍수가 나지 않을까요? 4대강은 이미 홍수 대비가 끝났지만, 나머지 강들은 아직도 홍수 피해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홍수대책이 필요한 곳은 4대강이 아니라 바로 이런 지천들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홍수 피해가 가장 컸던 태풍 루사(2002년)와 태풍 매미(2003년) 때의 4대강의 홍수 피해를 살펴보겠습니다. 태풍 루사 때 제방피해가 총 453건이었는데, 이중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의 제방피해는 무려(?) 3건입니다. 태풍 매미 때에는 제방피해가 총 110건이 발생했는데, 이중 국가하천은 놀랍게도 단 1건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MBC 피디수첩의 한 장면입니다. 전국에서 태풍 루사와 매미로 인한 피해가 수백건이 발생하였지만,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에서는 겨우 3건 정도에 불과합니다. 4대강에 홍수 피해가 미미함과 더불어 4대강사업이 필요없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 태풍으로 인한 전국 제방 피해 현황 이해하기 쉽게 MBC 피디수첩의 한 장면입니다. 전국에서 태풍 루사와 매미로 인한 피해가 수백건이 발생하였지만,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에서는 겨우 3건 정도에 불과합니다. 4대강에 홍수 피해가 미미함과 더불어 4대강사업이 필요없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4대강에서 홍수 피해액은 얼마나 될까요? 지난 1999년~2002년까지의 홍수 피해액은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이 3.6%, 지방하천 56.7%, 소하천39.7%입니다. 국가하천의 홍수 피해액 3.6%도 전부 4대강의 피해액이 아닙니다. 국가하천에는 4대강만이 아니라 섬진강 등의 다른 강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결국 4대강만의 홍수 피해액은 그나마도 3.6% 전부가 아니고 3.6%에서도 확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지요.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전국의 홍수 피해 집계를 보면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은 3.6%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96.4%는 지방하천과 소하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재해의 시급성은 정부의 주장처럼 4대강이 아니라 지방하천들입니다. 4대강사업이 국민 속이는 기만극임이 증명된 것입니다.
▲ 전국 홍수 피해액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전국의 홍수 피해 집계를 보면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은 3.6%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96.4%는 지방하천과 소하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재해의 시급성은 정부의 주장처럼 4대강이 아니라 지방하천들입니다. 4대강사업이 국민 속이는 기만극임이 증명된 것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뻥튀기 된 4대강 홍수 피해액

4대강에서 홍수 발생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4대강은 이미 제방 등의 홍수 대비가 완비되었기 때문입니다. 국토해양부 자료에 의하면 국가하천은 이미 몇 해 전에 97% 이상 제방이 완비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대신 홍수 대비가 돼 있지 않은 지방하천과 소하천 주변은 예산이 없어 제방을 쌓지 못해 계속 홍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부는 매년 수해가 발생하는 지방하천과 소하천의 홍수 예방은 하지 않고, 이미 홍수 예방이 끝난 4대강에 홍수 대비가 시급하다며 22조 원의 돈을 쓸어 넣는 것이 바로 4대강사업의 실체입니다.

이명박 정부는 국민을 두 종류로 구분하고 있는 듯합니다. 부자 감세를 통해 서민들의 허리를 휘청거리게 하더니, 4대강 사업도 해마다 홍수 재해에 시달리는 지역민들은 보이지 않고, 오직 홍수 대비가 끝난 4대강에만 돈을 들이붓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에겐 소수의 부자와 4대강 유역만 대한민국이고 나머지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정부가 주장하는 연간 홍수 피해액 2조 7천억 원은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4대강을 합리화하기 위해 부풀렸다는 의혹이 있습니다. 홍수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태풍 루사(2002년), 매미(2003년), 에위니아(2006년)가 발생한 2002년부터 2006년까지 5년의 평균 피해액을 산출한 것으로서, 당연히 다른 어떤 해보다 홍수 피해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가 연간 홍수 피해액 산출(2002~2006년)에 넣지 않은 2007년의 경우 홍수 피해액은 2044억 원입니다. 2007년의 홍수 피해 2044억 원을 집계에 포함한다면, 2003년부터 2007년까지의 연간 평균 홍수 피해액은 2조7천억 원이 아니라 1조5000억 원으로 화~악 줄어듭니다. 정부가 얼마나 의도적으로 홍수 피해액을 부풀려 국민을 속이려 했는지 짐작케 하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뻥튀기된 2조 7천억 원의 홍수 피해도 사실은 4대강만의 피해도 아닙니다. 전국의 연간 총 재해입니다. 여기에는 4대강의 홍수와는 상관이 없는 풍랑과 해일에 의한 항만의 피해와 겨울 폭설 피해까지, 육지는 물론이요 섬과 산간지역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모든 재해를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주장한 홍수 피해액 2조 7천억 중에 4대강이 포함된 국가하천의 홍수 피해액 3.6%는 도대체 얼마나 될까요? 880억 원에 불과합니다. 또 홍수 피해액이라고 하여 전부 강의 범람으로 인한 피해를 말하지 않습니다. 4대강이 포함된 주변 지역의 산사태와 도로 유실과 축대 붕괴 등 강의 범람과는 상관 없지만 폭우로 발생하는 모든 피해도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실제적으로 4대강의 홍수 피해액은 아주 미미할 뿐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안양천에서 직선거리 300m 떨어진 곳의 초등학교 축대가 계속되는 호우로 붕괴되었습니다. 지금은 축대 전체를 허물고 새로 쌓고 있습니다. 안양천이니 한강유역이고, 따라서 한강 홍수 피해 집계에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홍수 피해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과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 안양천 근처 초등학교 축대 붕괴 안양천에서 직선거리 300m 떨어진 곳의 초등학교 축대가 계속되는 호우로 붕괴되었습니다. 지금은 축대 전체를 허물고 새로 쌓고 있습니다. 안양천이니 한강유역이고, 따라서 한강 홍수 피해 집계에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홍수 피해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과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호우로 불어난 물로 인해 안양천의 다리 난간이 망가졌습니다. 안양천의 피해이지만, 한강 유역이라 한강 홍수피해 집계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전국 재해 중 4대강 유역 홍수 피해 3.6%에는 이렇게 4대강과 직접 연관이 없는 지역의 피해도 다 포함된 것입니다.
▲ 안양천 홍수 피해 현장 호우로 불어난 물로 인해 안양천의 다리 난간이 망가졌습니다. 안양천의 피해이지만, 한강 유역이라 한강 홍수피해 집계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전국 재해 중 4대강 유역 홍수 피해 3.6%에는 이렇게 4대강과 직접 연관이 없는 지역의 피해도 다 포함된 것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이 편법 써가며 4대강 사업 서두르는이유

대통령과 총리, 그리고 장관에 이르기까지 정부 모든 관료들이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4대강 사업이 시급하다고 주장합니다.

태풍 루사 피해 453건 중 4대강 포함 국가 하천 3건, 태풍 매미 피해 110건 중 단 1건, 그리고 홍수 피해액 3.6%, 이게 정부가 말하는 바로 4대강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3.6%의 홍수가 발생하는 곳이 그토록 시급하다면, 96.4%의 홍수가 발생하는 지방하천과 소하천은 얼마나 더 시급한 것일까요? 그런데 정부는 3.6%의 4대강이 그토록 시급하다며 온갖 편법을 자행하고 있습니다.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4대강사업이 국가 재정법, 하천법, 환경정책 기본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재해 예방'을 핑계로 대부분의 타당성 검토를 생략한 '국가 재정법' 위반, 치수관련 최상위 계획인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 위배되는 '하천법' 위반, 요식적인 사전환경성 검토를 거침으로서 '환경정책 기본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가가 그것도 22조 원의 단군 이래 최대의 삽질 사업을 왜 이리 시급하게 법을 어겨가면서 진행하는 것일까요?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시급하지 않은 사안을 마치 시급하다며 수치와 근거를 조작하면서까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일까요?

지난달 부산에서 열린 4대강반대 시민대회에 우산에 4대강사업의 실체를 폭로하는 글귀들을 달고 있습니다.
▲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삽질은? 4대강 삽질 지난달 부산에서 열린 4대강반대 시민대회에 우산에 4대강사업의 실체를 폭로하는 글귀들을 달고 있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4대강 사업이 시급한 게 맞긴 합니다. 단, 정부의 논리처럼 홍수 예방을 위해 시급한 것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 안에 마치기 위해 시급한 것입니다. 성난 촛불 민심에 한반도 대운하가 날아갔습니다. 운하의 짝퉁인 4대강 사업을 해야 하는데, 벌써 대통령 임기 2년이 훌렁 지나가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삽질을 시작해야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 안에 물을 가득 채운 4대강에 유람선이 둥둥 떠다닐 수 있고, 4대강을 따라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전거를 타고 시원하게 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엄청난 사업을 이 대통령의 남은 임기 3년 안에 마치려면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러니 정말 시급하지요. 이토록 시급하니 강이 죽든 말든, 전문가들이 문제점을 지적하든 말든, 국민들이 반대하든 말든, 정부 모든 관료가 귀를 막고 일사분란하게 수치 부풀리기와 거짓말과 편법을 써서라도 하루라도 빨리 진행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죽 쒀서 남 좋은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미 그런 사례가 있습니다. 올림픽 유치는 5공화국 전두환 대통령이 했는데, 정작 전 대통령 본인은 설악산 백담계곡 깊은 골짜기에 유배 신세가 되고 올림픽 개최의 영광은 노태우 대통령이 덤으로 누렸기 때문이지요.

홍수 뻥튀기로 빚어진 4대강 사업, 당장 멈춰야 합니다

본인이 국정감사 참고인으로서 증거 자료들을 통해 4대강이 아닌 지천에서의 홍수 문제가 시급하다는 증언을 하자, 한나라당 의원들 왈, 기상재해가 심각한 요즘 100년만의 홍수가 나면 어찌 하냐며 100년만의 홍수를 대비해서라도 4대강 사업을 해야 한다고 발언들을 하였습니다.

100년만의 홍수라고요? 그런 홍수라면 대한민국의 대부분 지역이 4대강보다 더 심각한 재해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시급하지 않은 4대강 사업을 시급하게 추진하는 것. 이는 청와대 각본에 국토해양부 연출, 그리고 환경을 지키는 본연의 임무를  잃어버린 환경부 조연출에 의해 '홍수 뻥튀기'로 만들어진 대국민 기만극입니다.

홍수 뻥튀기로 빚어진 4대강 사업, 여기서 당장 멈춰야 합니다.

낙동강변에서 열린 부산 시민대회에 등장한 4대강 죽이기 사업 중단하라는 피켓입니다. 4대강 죽이기 사업 여기서 멈춰야합니다.
▲ 4대강 죽이기 사업 여기서 멈춰야합니다. 낙동강변에서 열린 부산 시민대회에 등장한 4대강 죽이기 사업 중단하라는 피켓입니다. 4대강 죽이기 사업 여기서 멈춰야합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다음 블로그에도 올렸습니다.



태그:#4대강사업, #이명박 , #환경부, #국정감사, #4대강 죽이기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2009 국정감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땅에 생명과 평화가 지켜지길 사모하는 한 사람입니다. 오마이뉴스를 통해서 밝고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길 소망해봅니다. 제 기사를 읽는 모든 님들께 하늘의 평화가 가득하길 기도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