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어떤 행사에 함께 한 저명인사의 찬조금은 금일봉이란 이름으로 처리해주는 것이 관례인 듯하다. 하지만 나는 금일봉이란 말을 접할 때마다 그 금액이 도대체 얼마나 될까 하는 궁금증이 늘 따른다. 그쪽 세계와는 먼 생활을 하고 있을 뿐더러 또 금일봉이란 이름으로 찬조를 한 적도 없는 사람에겐 그런 궁금증은 당연할 것이다.

얼마 전, 그림을 그리는 한 선배의 회갑 모임이 있었다. 본인과는 무관하게 옛날 야학을 함께 했던 후배들이 마련한 모임이었다. 사람의 자연 수명이 많이 연장된 오늘날, 전근대시대 때나 찾을 웬 회갑이냐고 할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 선배의 회갑 이름을 빌려 과거 함께 활동했던 사람들이 만나 회포나 풀자는 의미 정도의 모임이었다. 197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반 대학생 또는 공장에 다니는 노동자의 신분으로 야학이란 곳에서 만나 생활들을 함께 했으니 그 추억도 의미가 얕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회갑 모임에 40명 가까운 사람들이 모였다고 하니 그 열기를 대강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모두들 현실을 충실하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다. 어떤 이는 대학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어떤 사람은 의사로 열심히 인술을 베풀고 있으며, 또 언론계에 있는 사람, 민중 미술로 예술 혼을 불태우고 있는 사람, 시민운동을 하는 활동가 등 다양한 방면에서 더불어 사는 삶을 모범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생산 현장에서 건강한 노동자로 삶을 일구어 가는 사람들도 또한 빼놓을 수 없으리라.

나는 이런 사람들이 30여 년 전의 마음을 갖고 모이는 회갑연에 참석을 할 수 없었다. 처음 안(案)을 내놓고 그 모임의 의미에 찬성을 했으면서도 모임 날짜가 공교롭게도 나의 참석을 어렵게 만들었다. 목회자인 나에게 토요일로 날짜를 잡은 것까지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다리 수술을 받고 병원에 입원 중에 모임이 잡혀서 도저히 참석할 수 없었다. 참석 못하는 것이 아쉽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미안하기도 했다. 생각 끝에 한 후배를 통해 음식 장만에 보태라며 10만원을 송금했다. 이런 성의라도 표시하는 것이 회갑을 맞는 선배에게 그리고 모임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의 도리라도 하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 며칠 후 나는 그 모임 카페에 들어가서 회갑 모임에 대한 글을 읽고 고소(苦笑)를 금할 수 없었다. 모임 장소를 고지(告知)하면서 약도를 그려 넣고 카풀 노선을 정리해 놓은 뒤 덧붙임 글로 이렇게 올려놓았기 때문이다.

"이명재 목사님께서 참석 못하는 대신 금일봉을 보내주셨습니다."

사정을 잘 모르는 사람은 이 금일봉이라는 말에 대단한 찬조를 한 것으로 착각할 수도 있을 터, 나는 얼굴이 화끈 달아올랐다. 적은 액수의 성의 표시에 금일봉이라는 명칭을 붙여주었기 때문이다.

내용의 타당성 여부는 차치하고 내 생전 찬조를 하고 '금일봉'이란 말은 들어본 것은 처음이다. 사회의 지도층인사들에게나 친근할 이 금일봉을 격에 맞지 않게 나에게 붙여준 그 후배에게 고마워해야 할지 아니면 혼을 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 그 후배가 나의 성의를 진정으로 고맙게 생각하고 웃음용으로 이런 표현을 쓰지 않았나 싶다. 후배들이 한 선배를 위해 회갑 모임을 주선한 것도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닌데, 나 개인적으로는 선배의 회갑 모임이 금일봉을 쾌척한(?) 사건으로 오래 기억에 남아 있을 것 같다.

연말연시가 되면 이웃돕기 등 더불어 살고자 하는 운동이 일어나고 십시일반(十匙一飯) 성금들을 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유독 지도자연하는 사람들의 성금은 액수를 밝히지 않은 채 '금일봉'이란 이름으로 명단에 올리는 것을 자주 본다. 이런 것들이 나와는 먼 일이면서도 한편 금일봉 컴플렉스가 없지 않았다는 것도 솔직한 심정이다. 나에게 붙여준 한 후배의 금일봉이라는 명칭은 앞으로 오랜 기간 두 번 다시 나와는 동행하지 못하는 단어가 될 것이다. 이런 것을 두고 전무후무(前無後無)한 일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나의 네이버 블로그 '더불어 사는 삶'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태그:#금일봉, #회갑, #야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포도 향기 그윽한 김천 외곽 봉산면에서 농촌 목회를 하고 있습니다. 세상과 분리된 교회가 아닌 아웃과 아픔 기쁨을 함께 하는 목회를 하려고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