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영결식을 하루 앞둔 22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 마련된 빈소에서 부인 이희호씨가 조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영결식을 하루 앞둔 22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 마련된 빈소에서 부인 이희호씨가 조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 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씨가 국민의 추도 물결에 직접 감사 인사를 한다. 23일 국회에서 치러지는 영결식을 마친 뒤 서울광장에 들러서다. 또한 동교동 김 전 대통령의 사저에서 고인이 쓰던 사재도 처음으로 언론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여사, 서울광장 연단에 올라 감사 인사"

김 전 대통령 측 박지원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영결식에 앞서 "오늘 이희호 여사가 영결식을 마친 뒤 (운구행렬이) 민주당사를 경유하면서 당 지도부에게 감사의 표시를 하고 서울광장에서 민주당이 주최하는 (추모) 행사장에도 잠깐 하차해 준비된 연단에서 감사의 말씀을 하실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여사는 전날인 20일에도 국회 빈소에 나와 조문객들에게 직접 감사 인사를 표시하기도 했다.

최경환 비서관은 "많은 국민들의 조문, (상주역을 한) 민주당의 노력에 대해 이 여사가 감사의 말을 전해야 하지 않느냐는 장례위원들의 의견이 있었고 이 여사도 당연히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치러지는 영결식이 끝나면, 운구행렬은 여의도 국회에서 출발해 민주당사를 들른 뒤, 동교동의 김 전 대통령 사저, 시청 앞 서울광장을 거쳐 동작동 국립 서울현충원에 이르게 된다.

영결식 뒤 사저 들러 '마지막 인사'

이 과정에서 동교동 사저의 김 전 대통령의 서재도 언론을 통해 처음 소개된다. "사저 옆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의 집무실이 공식 업무를 수행하던 곳이라면 사저의 서재는 김 전 대통령이 집팔, 독서, 명상 등을 하던 사적인 공간"이라고 최 비서관은 설명했다.

운구행렬이 사저에 도착하면 이희호씨를 비롯해 김 전 대통령의 자녀들과 손자 종대씨가 내려 고인의 영정을 들고 들어서게 된다. 사저 정원에서는 명창 안숙선 선생이 추도창을 부르게 된다. 이어 유족들은 사저 1층 응접실과 식당, 2층의 서재와 그 맞은편의 투석치료실 등을 들른다.

이후 사저를 나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추모행사장으로 향한다. 이곳에서는 이희호씨가 직접 차에서 내려 추모시민들에게 짧게 감사의 인사를 할 계획이다.

김홍일 전 의원은 아버지의 마지막 가시는 길을 끝까지 모시겠다면서 운구행렬 따르겠다고 하지만, 몸이 많이 불편한 상태여서 가족들은 영결식과 현충원 안장식만 참석하는 걸 권하고 있는 상태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영결식을 앞둔 23일 오전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함께 할 운구차가 영결식장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 자리하고 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영결식을 앞둔 23일 오전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함께 할 운구차가 영결식장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 자리하고 있다.
ⓒ 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고향 하의도 생가터 흙과 함께 현충원에 안장

이어 고인의 시신이 묻히게 될 동작동 국립 서울현충원에서 안장식이 치러진다. 이날 허토의식 때엔 김 전 대통령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의 생가터에서 가져온 흙 한줌도 같이 뿌려진다.

이날 영결식에 앞서 박지원 비서실장은 "6·15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분단 반세기 만에 진정한 화해·교류·협력의 시대를 열었던 김 전 대통령이 서거하시면서도 북한의 특사 조문단과 이명박 대통령의 면담으로 다시 한번 남북대화의 물꼬를 열었다"며 "유족, 그리고 저희(비서진)들도 기쁨을 가지고 김 전 대통령을 보내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태그:#김대중, #이희호, #영결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