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총장도, 재단도 비판하지 마라?
▲ 겸임교수 대피요령 총장도, 재단도 비판하지 마라?
ⓒ 성스런

관련사진보기


"우리 학생들은 최고의 수업을 듣기 원합니다. 진중권 교수님의 재임용을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중앙대학교 일부 학생들이 17일 진중권 독어독문과(이하 독문과) 겸임교수의 임용불가처분 철회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실에 '레드카드'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중앙대 총학생회는 17일 오후 3시 중앙대 본관 앞에서 문과대학생회, 독문과학생회와 공동으로 이와 같은 입장을 밝히며 △대학본부의 이번 처사가 양질의 강의를 수강할 학생의 수업권을 침해했고 △임용기준 강화가 결코 학적 수준이 높은 교원을 석연치 않은 이유로 축출하기 위함은 아니며 △참여지식인의 전형을 보여주는 존경받는 지식인을 재임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갑작스러운 재임용 불가처분, 정치적 보복인가?

학생들이 진중권 겸임교수 재임용거부를 규탄하는 플래카드를 붙였다
▲ 중권이형을 괴롭히지 마세요 학생들이 진중권 겸임교수 재임용거부를 규탄하는 플래카드를 붙였다
ⓒ 성스런

관련사진보기

독문과 대학원생 최동민씨는 "2003년 첫 임용 이래로 아무 문제없이 진중권 교수님의 재임용이 이뤄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돌연 이번 해 7월 29일 교무처로부터 임용거부의사 공문을 받았다"며 "이에 대해 학과 차원에서 지난 13일 공식항의 서한을 제출했고, 14일부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1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재임용요구 서명에 참여한 상태"라고 경과를 발표했다.

총학생회장 이지열씨는 대학 측이 '비전임 교원의 임용기준 강화'를 근거로 들며 재임용을 거부한 것에 대해  "대학본부가 (재임용 거부를) 원칙대로 처리했고 그 외에 어떠한 의도도 없었다고 말했는데, 우리는 앞으로 정말 어떠한 의도가 없었는지 알아볼 것"이라며 임용불가결정을 철회하라는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학생들은 이번 사태를 총장의 정치적 의도가 들어간 판단이었다며 직접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자유발언을 자청한 철학과 김규식 학생은 "학교가 밝히지 않은 이면에는 정치적 탄압이 분명히 존재하며 이처럼 자신들과 맞지 않는 사람들을 탄압하는 것은 엄청난 월권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앞으로 중앙대에 올 교수님들은 자기의 정치적 사상을 총장님에게 검증받아야 할지도 모르겠다"며 현 상황을 꼬집었다.

또한 "교수님이 실천하는 지식인으로서 자기 입장을 당당히 밝히고 비판을 수용하는 모습은 중앙대 학생들에게도 귀감이 됐다"고 말하며 "진교수님을 다시 볼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믿는다, 앞으로 계속 싸우겠다"고 결의했다.

"비대위 꾸리고 서명운동 전개... 교수님 지킬 것"

기자회견을 마친 학생들은 총장실을 방문해 미리 준비한 '레드카드'를 벽에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학교 관계자는 "총장님이 안 계신데 이렇게 들어오는 건 예의가 아니지 않냐"고 학생들을 제지해 일순간 말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학생들은 총장실 한 벽면에 레드카드를 빼곡하게 붙인 뒤 "진중권 교수를 재임용하고 수업권을 보장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자진 해산했다. 또한 앞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교내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학생들이 진중권교수 재임용거부에 항의하며 총장실에 레드카드를 붙이고 있다
▲ 총장님 레드카드 받으세요 학생들이 진중권교수 재임용거부에 항의하며 총장실에 레드카드를 붙이고 있다
ⓒ 성스런

관련사진보기



태그:#진중권, #중앙대, #재임용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