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드라마 <선덕여왕>
 드라마 <선덕여왕>
ⓒ MBC

관련사진보기


20일과 21일에 방영된 드라마 <선덕여왕> 17, 18부에서 선덕여왕 가족사의 비밀이 서서히 풀리기 시작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가족사의 비밀이 1세대(진평왕 세대)에서 2세대(천명·덕만 세대)에게 전파되기 시작한 것이다.

진평왕 부부가 외동딸만 낳은 게 아니라 실은 쌍둥이 딸을 낳았으며, '어출쌍생 성골남진'(왕이 쌍둥이를 낳으면 성골남자의 씨가 마른다)의 예언을 두려워한 진평왕 부부가 둘째 딸을 시녀의 품에 안겨 왕궁 밖으로 내보냈다는 것이 이 집안 가족사의 비밀이다.

이러한 비밀이 알려짐과 동시에 남장 여자인 덕만(선덕여왕, 이요원 분)의 정체도 드러나기 시작했다. "진흥왕의 유품인 소엽도(작은 칼)를 제가 갖고 있으니 저랑 한 번 만나시죠"라는 익명의 상소(덕만의 상소)가 정식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몰래 제출됨에 따라, 이를 낭도의 소행으로 의심한 조정이 낭도들의 신체 및 숙소를 수색하는 과정에서 덕만의 '여성용품'이 발각되었다. 눈치 빠른 낭도인 죽방(이문식 분)의 머릿속에서는 덕만의 '성(性) 정체'가 착착 정리되었다.

한편, '어출쌍생 성골남진'의 비밀과 소엽도의 존재에 갑작스레 직면한 천명공주(박예진 분)는 그동안 덕만과 주고받은 대화와 덕만의 행적 등을 머릿속으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덕만이 자신의 쌍둥이 동생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게 되었다. '그래도 덕만은 남자가 아닌가?'라는 생각 때문에 최종적 확신을 내리지 못하던 천명에게 김유신(엄태웅 분)이 결정적인 한 마디를 던졌다. "덕만은 여인입니다!"

후계자 덕만 앞에 나타난 '새엄마'의 '아들'

이상은 선덕여왕 집안의 기막힌 가족사를 다룬 드라마 <선덕여왕>의 최근 방영분이다. 물론 이것은 드라마의 내용일 뿐 역사적 사실은 아니다. 그런데 선덕여왕 가족사에는 드라마 내용보다 훨씬 더 기막히고 훨씬 더 서글픈 진짜 비밀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어떤 비밀일까?

드라마에서는 쌍둥이가 태어난 이후에 출생한 3명의 남자 아이가 '어출쌍생 성골남진'의 예언에 따라 모두 다 사망했다고 했지만, 위작 논란이 있는 필사본 <화랑세기>에서는 진평왕이 낳은 선덕여왕의 남동생이 자연사가 아닌 의문사를 당했다고 알려주고 있다.

당시 정황을 놓고 볼 때, 이 의문의 죽음은 왕위계승과 관련된 것이었다고 보아도 별 무리가 없다. <화랑세기> 제13세 풍월주 김용춘 편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들추어보기로 한다.

신라 제26대 진평왕(재위 579~632년)과 그의 부인 마야왕후 사이에는 아들이 없었다. 그래서 진평왕은 처음에는 장녀인 천명과 그의 남편인 김용수(제25대 진지왕의 아들)를 중심으로 후계구도를 설정했었다.

그러다가 마야왕후가 죽은 이후에 진평왕의 생각이 달라졌다. 덕만이 왕이 될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진평왕은 천명에게 양보를 권유했고, 이를 받아들인 천명이 스스로 출궁을 함에 따라 덕만이 후계자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이 시기에 덕만을 후계자로 만든 정치논리는, 진평왕에게 아들이 없는 상태에서 천명보다는 덕만이 더 낫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덕만의 후계구도를 유지한 핵심 인물은 김용수의 형인 김용춘이었다. 김용춘은 진평왕이 만들어준 덕만의 최측근이었을 뿐만 아니라 훗날 선덕여왕의 남편이 될 사람이었다.

그런데 덕만의 후계구도를 위협할 만한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했다. 진평왕이 승만왕후라는 새로운 부인을 맞이한 데다 그 '새엄마'에게서 아들이 '덜컥' 태어나고 만 것이다. 광해군의 '새엄마'인 인목대비가 영창대군을 낳았듯이 말이다.

승만왕후가 덕만 중심의 기존 후계체제에 승복했다면 별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승만왕후는 그런 무욕(無慾)의 인물이 아니었다. 승만왕후는 후계구도에 욕심을 부렸다. "(자기 아들이) 선덕의 지위를 대신하기를 바랐다"(欲代善德之位)고 <화랑세기>는 말하고 있다. 이처럼 승만왕후가 덕만의 지위를 위협하는 상황 속에서 뜻밖의 사건이 돌출했다. 승만왕후의 아들 즉 덕만의 이복 남동생인 진평왕의 왕자가 어린 나이에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하고 만 것이다.

덕만의 최측근 용춘공은 왜 좌천을 당했을까

<선덕여왕>의 용춘공.
 <선덕여왕>의 용춘공.
ⓒ MBC

관련사진보기

<화랑세기>에서는 '한창 나이에 일찍 죽었다'는 의미의 요상(夭殤)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갓난아기 때에 자연적으로 죽었다면 '요상' 같은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어느 정도 성장한 다음에 뜻밖의 죽음을 당했기 때문에 그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럼, 어린 왕자는 왜 죽은 것일까? 

이어지는 대목에서 <화랑세기>는 명시적이 아닌 암시적 방법으로 '그 죽음이 타살이라는 것'과 '그 진범이 누구라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덕만의 이복 남동생이 '요상'을 당했다고 한 대목에서 <화랑세기> 김용춘 편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승만왕후는 자기 아들이) 선덕의 지위를 대신하기를 바랐지만, 한창 나이에 일찍 죽었다. 승만은 공(김용춘)의 형제를 미워했다. 공은 이에 외지로 나갔다(僧滿忌公兄弟, 公乃出外)."

이에 따르면, 어린 왕자가 갑작스레 죽음을 당하자 승만왕후는 덕만의 최측근인 김용춘을 미워했다고 한다. 이는 승만왕후가 아들의 죽음을 자연사가 아닌 타살로 판단했으며, 살인의 주범으로 김용춘을 의심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더욱 더 흥미로운 것은, 승만왕후가 자신을 의심하는데도 김용춘이 항변을 하기는커녕 서라벌을 떠나 지방으로 내려갔다는 점이다. 이는 김용춘을 지방으로 좌천시키는 선에서 왕자의 사망 사건이 대충 무마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 사건의 주범이 김용춘임을 사실상 암시하는 것이다. 참고로, 이후에 김용춘은 고구려와의 전쟁에서 전공을 세운 뒤에야 중앙으로 복귀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누나를 제치고 새로운 후계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는 왕자가 타살로 의심되는 죽음을 당했는데도 김용춘이 지방으로 좌천되는 선에서 이 사건은 적당히 마무리되었다. 그 이유를 우리는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하나밖에 없는 왕자가 그나마 죽고 없어진지라 덕만 중심의 후계체제를 그대로 밀고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서 사건을 계속 파헤치면 결국 덕만에게까지 화가 미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진평왕의 후계체제가 매우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덕여왕 때도 정적 제거 물밑 암투가 전개됐다면

덕만의 후계체제를 위협할 수 있는 어린 왕자가 갑작스레 죽음을 당하고 덕만의 최측근인 김용춘이 책임을 지는 선에서 마무리됨에 따라 '비밀의 영역'으로 남고 만 이 사건을 접하면서, 우리는 이복 남동생의 죽음과 선덕여왕 사이의 관련성을 한 번쯤 의심해보지 않을 수 없다.

어느 정치지도자(A)의 최측근(B)이 정적(C)의 피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는 선에서 C의 피살사건이 무마된 경우에 우리는 흔히 2가지 가능성을 머리에 떠올린다. 하나는 A가 배후에서 사주했을 경우이고, 또 하나는 A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B가 과잉 충성심을 발휘했을 경우다.

첫 번째 경우라면 A는 형사처벌을 받든 안 받든 간에 C의 피살에 대해 법적·도의적 책임감을 느껴야 할 것이고, 두 번째 경우라면 최소한 도의적 책임감은 느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덕만 역시 남동생의 죽음에 대해 최소한 도의적 책임감 정도는 느꼈어야 할 것이다. 최측근인 김용춘이 개입된 이 사건이 덕만공주와는 아무 관계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을 것이다.

<삼국사기> 중심의 기존 역사교육체제 하에서 '선덕여왕' 하면 흔히 순수하고 화려하며 아름다운 이미지만 떠올리는 데에 익숙해진 우리들은, 선덕여왕 중심의 후계구도 하에서도 정적들을 제거하기 위한 물밑 암투가 예외 없이 전개되었음을 보여주는 <화랑세기>의 기록을 접하면서 '정치권력의 본질'이라는 문제를 머릿속에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여자가 중심이 됐든 남자가 중심이 됐든 간에 이제까지의 정치권력은 본질적으로 피와 투쟁을 바탕으로 존립해왔다는 점. 그래서 정치권력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품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점 등이 그것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가족사 비밀보다 훨씬 더 기막히고 훨씬 더 서글픈 선덕여왕 가족사의 진짜 비밀을 접하면서, 우리는 그런 당연한 것들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겨보지 않을 수 없다.


태그:#선덕여왕, #덕만공주, #승만왕후, #화랑세기, #선덕공주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