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국대학교 교수 96명은 9일 오전 서울 동국대 본관 앞에서 "이명박 정부는 독재권력으로 회귀하는 불법정치를 중단하고 민주주의와 남북 상생의 평화체제를 복원하라"는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 김윤상

관련영상보기


6.10항쟁 2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서울대부터 시작된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다.

이날 오전 동국대학교 교수 96명이 시국선언을 발표한 데 이어 경희대(112명), 이화여대(52명), 광주·전남지역 23개 대학(725명),  부산대(114명), 대전·충남지역 11개 대학(216명) 등으로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교수들이 늘어나고 있다. 9일 현재 대학교수 시국선언 참여자 수는 2500명을 넘어섰다.

이는 1991년 5월 전국 60개 대학 2600여 명의 교수들이 정부의 민주화 의지 부족을 질타하며 발표한 시국선언 이래 가장 많은 수다. 다음날(10일)에도 연세대, 인제대 등에서 시국선언이 예정돼 있어 대학교수 참여자 수는 최고 기록 2600여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 경희대 교수 시국선언 "민주주의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경희대 교수 112명은 9일 정오 교내 청운관 앞에서 "민주주의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 김윤상

관련영상보기



"왜 소수의 교수들이 정치적인 발언을 하게 되었는지 알라"

경희대학교 교수 112명은 이날 낮 12시 교내 청운관 앞에서 "민주주의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특히 이들은 "현 정부의 권위주의적 통치행태와 권력남용이 민주주의의 시계를 되돌리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헌법에 보장된 시민 기본권인 언론, 집회, 표현, 결사의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집회를 열 수 있는 국민의 자유는 철저히 봉쇄되고, 공익에 봉사해온 수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은 불법시위단체로 분류되어 배척당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은 국민 여론의 충분한 수렴이나 여야 합의 없이 6월 국회에서 미디어 관련 법안을 강행처리하려 함으로써 언론 자유를 크게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용산 철거민 농성에 대한 과격 진압이 초래한 참사는 정부의 정국 운영이 사회적 약자를 고려하는 포용과 화해의 방식이 아니라 일부 집단의 이익만을 중시하는 편향적 방식으로 흐르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지녀야 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학문과 양심의 전당인 대학에 몸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런 상황에 이르는 동안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반성한다"는 경희대 교수들은 이명박 정부에 ▲ 전직 대통령 관련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권력남용 중단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진정한 소통과 통합의 정치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동관 대변인이 지난 3일 서울대 교수 시국선언에 대해 '서울대 전체 교수가 1700명이 넘는 것으로 안다'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구만옥 경희대 사학과 교수는 "역사의 고비마다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했는데 그때 참여한 교수들이 몇 명이었는지 관심 있게 지켜보라"면서 "소수의견이라고 폄하할 게 아니라 왜 소수의 교수들이 정치적인 발언을 하게 되었는지 시대정신을 읽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9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도 52명의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발표하였고 이날 오후 1시 반경, 이화여대 학생문화관 앞에서는 교수들의 시국선언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 문성식

관련영상보기


'김윤옥씨 모교' 이화여대 교수 52명도 시국선언

대통령 부인 김윤옥씨 모교인 이화여대 교수 52명도 이날 "이 땅에서 일어나고 있는 민주주의의 퇴행을 우려한다"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민주주의의 퇴행을 우려하는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일동'이란 이름으로 발표된 시국선언문에서 "이명박 정권의 집권 이후 계속된 억압적 통치는 대다수 국민의 우려와 저항을 불러일으켜 왔다"며 "그의 죽음은 한국의 민주주의가 붕괴하고 역사가 뒷걸음질치고 있음을 우려하게 만드는 상징적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또 "국민에 의해 선출된 권력이라고 해서 그 이후의 과정까지 모두 정당성을 갖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우리 사회는 이제껏 많은 대가를 치르고 민주주의의 기초를 다지려 노력해왔으나, 작금의 현실은 이러한 노력을 무위로 돌리듯 시대착오적인 공안정국의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언론의 공익성을 훼손하는 것이 명백한데도 선진화와 경쟁력이라는 미명하에 소수 언론재벌의 언론시장 독점을 목적으로 한 미디어방송법 개정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들은 "특권층을 위한 교육정책을 강제하는 가운데 한국예술종합학교 사태에서 극명하게 드러나듯 부당한 방식으로 교육기관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화여대 교수들은 ▲소통과 화합의 정치 시행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집회와 결사, 표현의 자유 보장 ▲방송과 언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 ▲평화와 대화에 기초한 대북정책 추진 등을 요구했다.

"현 정부는 법의 치욕을 보여주고 있다"

동국대학교 교수 96명도 이날 오전 10시 본관 앞에서 "이명박 정부는 독재 권력으로 회귀하는 불법정치를 중단하고 민주주의와 남북 상생의 평화체제를 복원하라"는 제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 정권은 촛불문화제에 대한 무력진압, 미네르바 구속, 용산철거민 참사 등에서 보듯이 서민대중의 생존권주장과 의사표현을 무자비하게 억압하여왔다"며 "이 정권은 '법치'라는 말로 이를 합리화하고자 하나 이는 자의적이고도 편파적인 법적용이거나 심지어는 명백한 불법을 공권력이 자행한다는 점에서, 법치주의를 모욕하고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법치(法恥 : 법의 치욕)을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애도의 물결은 비단 한 인간의 비극적 죽음에 대한 애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 정부의 거듭되는 실정을 지켜보며 느껴왔던 국민적 분노의 표현일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의 방망이와 방패 뒤에 숨어서 유지되는 정권이라면 우리는 그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민심을 경찰력으로 억누를 수 있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음을 우리는 역사를 통하여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국대 교수들은 이명박 정부에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현 내각 총 사퇴 ▲미디어법 등 반민주적 악법의 강행처리 포기 ▲왜곡 편파보도에 대한 보수언론의 대국민 사과 등을 요구했다.


태그:#시국선언, #동국대, #경희대, #이화여대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7,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