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각계의 시국선언이 들불처럼 번지는 가운데 종교계도 가세했지만 상당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방지일, 조용기, 정진경, 엄신형 등 보수 기독교 원로 목사 33명은 9일 오전 '국가의 현 사태를 걱정하는 한국교회 원로 시국성명'이란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원로들은 "대통령과 여당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으로 인해 상심한 국민들이 심기일전하며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민통합과 국정쇄신에 더욱 매진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최근 각계의 시국선언을 겨냥하면서 "국론을 분열시키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소수 지식인·정치인·학생들의 편향된 의사표현과 입장발표가 국가의 안위를 해치며 사회의 근간을 흔들고 있음을 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로들은 야당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정치적 공세의 빌미로 삼아 책임을 전가하고 의정활동을 중단하는 구시대적 발상에서 벗어나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안정을 위해 국회로 즉각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같은날 불교인원위원회도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현 시국을 염려하는 불교계 108인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책임이 있는 당국자의 문책과 내각을 개편해 민심을 수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미디어 관련법과 비정규직보호법과 같은 악법을 강제적으로 처리하지 말고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성실히 이행해 한반도의 평화정착에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

이밖에 국민인권 신장과 용산참사 희생자들의 해결방안 강구 등을 주문했다.

시국선언과 관련해 조영건 경남대 명예교수는 "헌법과 인권, 종교의 자유, 생존권이 죽어가고 있다. 살륙과 살기가 천지를 진동하고 있다"며 "이런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처님의 화해와 상생, 용서의 정신으로 대승적 차원에서 마음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11.jpg


태그:#시국선언, #기독교, #불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