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09년 5월 29일 서울 시청 앞 광장과 도로는 노란색 물결로 가득찼다. 5월 23일 서거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영결식이 바로 그곳에서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노란색 고깔모와 노란색 풍선을 들고 있는 시민들이 서울 시청 앞을 가득 메운 채 엄숙한 분위기에서 영결식이 진행되고 있었다.

 

수많은 인파가 모여있었지만 웅성거리는 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았고 어느 누구 하나 언성을 높이지 않았다. 오직 침묵만이 서울 시청 거리를 맴돌았다. 여러 개의 대형 전광판을 통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방송되었다.

 

할아버지의 목마를 탄 어린 손녀도, 휠체어를 탄 채 스크린을 바라보는 장애우도, 교복을 입은 학생들도,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치고 있는 아주머니도 지금 이 순간에는 한마음, 한뜻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그리워하고 있었다.

 

1시가 좀 넘었을 무렵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운구차가 서울시청 앞에 도착하였고, 조금이라도 가까이서 그를 보내려는 시민들이 다가가기 시작하였다. 또 다른 시민들은 서울 시청 앞 광장 한켠에 마련된 빈소에서 자신의 마음을 담아 한배, 한배 절을 올리고 있었다.

 

국민만을 알고 국민을 위해 끊임없인 달린 바보 노무현 대통령의 마지막 여로. 그 보내는 길을 5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서울시청 앞 광장을 노란색 애도의 물결로 가득 채우고 있다. 그 마음 그대로 노란 풍선에 담겨 이제는 없는 그에게 전달되길 희망한다.

 


태그:#영결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