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다.
나로 말미암아 여러 사람이 받은 고통이 너무 크다.
앞으로 받을 고통도 헤아릴 수 없다.
여생도 남에게 짐이 될 일 밖에 없다.
건강이 좋지 않아서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
책을 읽을 수도 글을 쓸 수도 없다.
 
너무 슬퍼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
미안해하지 마라.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운명이다.
 
화장해라.
그리고 집 가까운 곳에 아주 작은 비석 하나만 남겨라.
오래된 생각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런 글을 남기고 죽음을 선택했다. 청천벽력과 같은 그의 죽음 앞에서 우리 모두 할 말을 잊는다. 그저 비통, 심란할 뿐. 아찔하고 아득하여 도무지 아무 말도 할 수가 없다. 

 

그는 자기가 태어난 고향의 바위에서 뛰어내려 저 세상으로 갔다. 그는 머리에 낭자히 피를 흘리며 심폐소생술을 받다가 더 이상 어떤 말도 하지 못한 채 한 많은 이승을 떠났다. 그는 1946년 생으로 63세의 장년이자, 퇴임한 지 1년여밖에 안 되는 대한민국 전직 대통령이다. 무엇보다 그에게는 부인과 아들딸이 있다. 왜 그는 모진 죽음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되었을까? 

 

검찰과 언론의 노무현 죽이기  

 

청와대는 이 소식을 접하고 "참으로 믿기 어렵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애석하고 비통한 일이다. 유가족에게 애도를 표한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최대한 하여 모시도록 하겠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말을 빌어 논평을 냈다.

 

다른 정당들도 청와대와 비슷한, 지극히 상식적인 내용의 논평들을 냈다. 그런데 그들의 논평 어디에도 노무현의 죽음에 관한 정직한 실체는 없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노무현이 왜 죽었는지를 말할 필요가 있다.

 

"피도 눈물도 없이 몰아붙이더니 노무현이 끝내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노사모도 아니요, 나 자신이 진보인지 보수인지도 모르는 내가 그의 죽음을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그가 추구했던 길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일국의 대통령을 지낸 사람에게 검찰은 매일 (언론에) 브리핑하며 먼지를 털었습니다.보수언론은 소설을 썼습니다."(<한겨레> 토론방, chris99)

 

이 누리꾼의 주장에 동의하는 사람은 적지 않을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는 검찰과 언론이 직결되어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대검찰청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비상회의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간 두 달여 동안 한국의 언론들은 노무현을 난도질하기에 쉴 틈이 없었다.

 

전직 대통령이라고 할지라도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경우 수사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검찰과 언론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

 

전직 대통령을 그렇게까지 무자비하다 할 정도로 까발리고 비아냥거리면서 한 인간을 희대의 파렴치범 수준으로 추락시켜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CNN 등의 외신은 노 전 대통령이 "이번 수사에 정치적 동기가 있다"는 항변을 해왔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비판에 앞장선 사람들

 

우리가 알고 있듯이 노 전 대통령은 취임 초기 젊은 검사들과 토론을 벌였다. 그때 노 전 대통령이 검사들에게 했던 유명한 말 "이쯤 되면 막나가자는 거죠?"를 기억하고 있다. 이번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는 그때 토론 자리에 있던 검사가 참여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번 수사를 받으며 정말 검사들이 '막나가고 있다'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기성 정치권과 보수 언론은 노 전 대통령 재임 시에도 그에게 별의별 비난과 공격을  퍼부었다. 그를 '개구리'에 빗대기도 했고 '나쁜 대통령'이라고 외마디를 지른 정치인도 있었다. 심지어는 학력 때문에 그를 부당하게 멸시한 정치인도 있었다.

 

급기야 그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선거법 위반'이라는 터무니없는 이유를 만들어 탄핵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그들은 오히려 탄핵 역풍을 맞았다.

 

그들은 노 전 대통령이 퇴임한 이후에도 부단히 그를 비난하고 공격하는 집요함을 보였다. 이명박 대통령은, 말로는 전직 대통령을 예우하겠다고 해 놓고 국가기록물 건으로 그를 고발했다. 그러다가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회장과 연루되어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한나라당과 보수 언론들은 때를 만났다는 듯이 그를 비판했다.

 

홍준표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노무현은 전두환보다 더 나쁘다"고 말했다. 아무리 노 전 대통령이 못마땅하다고 해도 어찌 사람을 다수 죽이고 수천억 원을 해먹은 전두환보다 나쁘다는 평가를 내릴 수가 있단 말인가? 

 

<중앙일보>의 한 칼럼니스트는 "박연차의 돈은 똥인데, 똥을 먹은 노무현"이라는 제하의 글을 쓰기도 했다. <조선일보>의 논설고문은 "노씨, 까불다가 당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소환을 받고 버스를 타고 서울에 올라온 일을 '정치적 퍼포먼스'였다고 규정지었다.

 

소환 직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더 이상 없다"고 했던 검찰은 다시 권양숙 여사와 딸 정연씨 등을 부르며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검찰은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회장에게 선물로 받은 명품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이야기를 언론에 흘렸다. 또한 검찰은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면서 노무현에 대한 표적수사라는 비난을 피해 나갔다.

 

<조선일보>는 노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의 미국 주택을 호화주택이라고 단정하면서 다시 노무현 공격을 시도했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 소식이 전해진 23일 오전에도 <조선일보> 인터넷판은 아래 기사들을 내놓고 있었다.

 

- 노정연씨 미국 호화 아파트 파고들수록 수상

- 노정연씨 계약한 미국 호화아파트 가봤더니...

- 법조계도 수군, 허드슨클럽 미스터리 증폭   

 

<연합뉴스>는 노 전 대통령이 대형비리가 드러날 것 같으니까 죽음을 택했을 수도 있다는 식의 기사를 내놓고 있다. 대한한국 기득권층의 노무현에 대한 '과장된' 멸시와 증오의 실체가 과연 무엇인지 궁금할 따름이다.

 

죽음을 택한 전직 대통령

 

"불쌍해서 어떡하나. 그다지 큰돈을 받은 것도 아닌데, 검찰이 압박하니 죽음을 선택할 수도 있었을 것"(주부 김모씨(60세))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국민 소감은 대체로 이와 비슷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의 기득권층은 여전히 노무현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이 이 대통령과 다른 것은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면서도 기득권층에 저항하면서 성취했다는 점에 있다.

 

노무현은 죽었다. 그의 죽음에는 그에게 '막나간다'는 말을 들었던 사람들, 그리고 그를 탄핵했던 사람들이 연루되어 있다.  그러니 이제 제발 그 근거 없이 지녔던 멸시와 증오의 감정 따위일랑 모두 살라 없애고 그의 명복을 비는 일에 진정으로 동참해주기 바란다.  


태그:#노무현자살, #검찰, #언론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7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소설과 평론을 주로 쓰며 '인간'에 초점을 맞추는 글쓰기를 추구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