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 검찰의 <PD수첩> 탄압에 <조선><동아>는 힘실어주기

 

<조선> "날조 <PD수첩> 책임 물어야"

<동아> 촛불집회, "미친 것은 소가 아닌 사람"

<중앙> "PD수첩 수사 막바지" 단순보도

<경향> "검찰의 비판언론 옥죄기"

 

27일 밤과 28일 새벽에 걸쳐 <PD수첩> 제작진 4명이 검찰에 체포됐다. 이로써 1년 전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우려를 보도한 <PD수첩> 제작진 전원이 검찰에 체포된 셈이다. 언론의 정부 정책 비판을 '공직자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수사할 수 없다는 비판이 거셌지만, 검찰은 수사를 밀어붙였고 결국 프리랜서 작가를 포함한 제작진 모두를 체포하는 데 이르렀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비판하고 언론탄압이라는 각계의 비판 목소리를 전하기는커녕 <PD수첩>을 거듭 비난하면서 검찰 수사에 힘을 실었다.

 

<PD수첩 제작진 4명 체포>(조선, 10면)

<PD수첩, '광우병 번역 왜곡' 다시 옹호>(조선, 10면)

<2008년 한 여름 밤의 한국>(조선, 29면)

<날조 'PD수첩'이 나라 뒤엎은 지 1년, 책임진 사람이 없다>(조선, 사설)

 

조선일보 칼럼 동서남북

 

29일 조선일보는 10면 <PD수첩 제작진 4명 체포>에서 <PD수첩> 제작진 4명 체포 소식을 전하면서 "검찰은 제작진 6명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방송 원본 자료만 확보하면 이들이 의도적으로 광우병 위험을 과장·왜곡했는지 판단해 기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같은 면 <PD수첩, '광우병 번역 왜곡' 다시 옹호>에서는 28일 <PD수첩> '한미 쇠고기 협상, 그 후 1년'편이 왜곡을 변명하며 전파를 사유화했다고 맹비난했다.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지난해 4월 <PD수첩>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편으로 인해 촛불집회가 시작되어 나라 전체가 걷잡을 수 없는 아수라장에 빠져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PD수첩>이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한 것처럼 몰아간 뒤, "방영 1년이 지나도록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다. 진실이 어떤 목적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왜곡됐는지도 밝혀지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또 "PD수첩 파동 이후에도 MBC 보도는 나아진 게 없다"며 "프로그램 제작과정은 여전히 소수 PD에 의해 좌우되고, 노조의 위세를 업은 PD들이 사실 확인과 검증 과정마저 거부한다", "PD 몇 명이 자신의 이념에 따른 선악 판단을 미리 내려놓고 그것을 합리화하기 위해 극단적 구성과 감정적 영상을 꿰맞추는 방식이 그대로 이어진다"고 MBC를 맹비난했다.

 

나아가 조선일보는 "제대로 된 나라라면 신망있는 민간 전문가들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PD수첩 사태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낱낱이 조사하고 백서(白書)를 내놓아야 한다"며 "그 관련자들이 법적 책임에 앞서 백서가 지적한 언론인으로서의 책임을 먼저 지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하기까지 했다.

 

또 29면 칼럼 <2008년 한 여름 밤의 한국>(이한우 기자)은 "작년 촛불시위 때 양심의 이름으로 포장된 군중의 독선과 허상에 매달린 광기가 너무도 창피했다", "지난해 우리가 겪은 '광란의 여름밤'은 국가를 논하기 이전 단계에 일어날 수 있는 한심한 수준의 이야기"라며 작년 촛불시위를 '광기', '광란' 등으로 비하했다.

 

동아일보도 이날 <PD수첩> 비난에 열을 올렸다.

 

<'광우병 100일 공포' 조성한 MBC, 진상조사 "나몰라라">(동아, 8면)

<학자들이 본 쇠고기 시위 "일부전문가 권위 이용해 왜곡 부추기고 확산시켜">(동아, 8면)

<검찰, PD수첩 제작진 4명 체포 촬영원본 압수수색 다시 나설듯>(동아, 8면)

<전설 미신 주술 광기>(동아, 31면)

<광우병 선동 1년 뒤>(동아, 사설)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8면에서 <PD수첩>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편이 의도적인 왜곡과 오역을 통해 100일 동안 반대시위를 이어지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MBC가 PD수첩의 왜곡과 오역 진상에 대해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과 체포영장 집행은 자체 진상 조사를 하지 않은 MBC가 자초한 측면이 있다"고 검찰 수사를 감쌌다. 또 김일영 성균관대 교수와 홍성기 아주대 교수의 인터뷰를 싣고 "일부 전문가들이 권위를 이용해 광우병에 대한 왜곡된 사실을 부추기고 확산시켰다"고 비난했다.

 

사설에서 동아일보는 <PD수첩>의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편을 '검증되지 않은 주장', '허무맹랑한 선동'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맹비난했다. 이어 "반미친북운동에 앞장섰던 1000여개 단체는 작년 5월 6일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고 시민단체들에게 '색깔공세'를 폈다. 또 "민주노총 전교조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과 최근 이적단체 판결을 받은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가 합세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근 100일간 불법 폭력시위를 주도하며 대선 불복(不服)에 가까운 이명박 정권 퇴진운동을 벌였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한편 동아일보 허승호 편집국 부국장은 <전설 미신 주술 광기>란 칼럼에서 <PD수첩> 뿐 아니라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까지 맹비난했다. 칼럼은 "간혹 객관적 사실은 무기력한 반면 허황된 소문과 무책임한 군중심리가 위세를 부리는 때가 있다"며 "만 1년 전 MBC PD수첩의 조작보도로 시작돼 몇 달간 '광기의 세상'을 만든 광우병 소동도 똑같은 구도였다. 그때도 미친 것은 소가 아닌 사람이었다"고 극언을 퍼부었다.

 

중앙일보는 검찰의 <PD수첩> 제작진 체포를 단순 보도하는 데 그쳤다. 중앙일보는 29면 <나라 뒤흔든 '광우병 보도' 1년… PD수첩 수사 막바지>에서 검찰관계자가 긴급체포된 <PD수첩> 제작진들의 묵비권 행사에도 불구하고 "제작진에 대한 조사 절차를 거쳤다는 것만으로도 성과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경향신문은 10면에서 검찰의 <PD수첩> 제작진 긴급체포 소식을 전하면서 방송작가들이 항의 시위에 나선 사진을 실었다.

 

<'PD수첩' 제작진 4명 또 체포>(경향, 10면)

<검찰의 집요한 PD수첩 수사 뭘 노리나>(경향, 사설)

 

사설에서는 검찰의 <PD수첩> 수사가 '비판언론 옥죄기'라고 강력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작가협의회의 성명을 인용, PD수첩 프로그램의 내용은 해당 부처장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정책 방향에 대한 비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명예훼손 사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은 이미 끝났다고 본다"며 임수빈 전 부장검사가 "명예훼손 성립이 어렵다"는 의견과 함께 사표를 낸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새 수사팀이 진정으로 관심을 쏟는 것은 사건의 실체적 진실 말고 다른 부분"아니냐며 언론학자들은 "언론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게 만드는 위축효과(chilling effect)를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검찰의 무리한 수사는 MBC에 대한 정권 차원의 전방위적 압박이란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다"며 "PD수첩 광우병 편이 나간 지 오늘로 만 1년이 지났다. 그 사이 한국의 언론자유와 민주주의는 얼마나 역주행했는가"라고 개탄했다.

 

2. <중앙>, "4대강 사업, 반대를 위한 반대는 접어야"

 

중앙일보는 사설 <4대 강, '반대 위한 반대' 이제 접자>에서 정부가 내놓은 4대강 사업에 힘을 실었다. 사설은 "엊그제 정부가 발표한 4대 강 살리기 사업 방향을 놓고 사회 일각에서 거센 비판이 일고 있다"며 "대운하를 건설하기 위한 위장용 사업이라는 게 비판론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런 비판에 일부 수긍한다. 무엇보다 수질 오염은 걱정된다"고 지적하더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4대 강 살리기는 중단 없이 추진돼야 한다. 문제점은 철저히 보완하되 계획 자체가 축소되거나 무효화돼서는 안 된다"며 4대강 사업에 힘을 실었다.

 

사설은 환경단체와 전문가 등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향해 "뾰족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무조건 '반대'만 외치고 있으니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눈총을 받는 것"이라며 "4대 강 사업을 무턱대고 흔들어댈 게 아니라, 사업 추진을 전제로 예상되는 환경오염 방지책 등을 놓고 건설적인 토론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다른 사설 <법안 통과 발목 잡는 법사위 심사권한 없앨 때>에서 중앙일보는 법사위의 법안 심사권한 폐지를 주장했다. '법사위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명분을 들고 나왔으나, 'MB악법' 통과에 힘을 실으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구심이 드는 내용이다.

 

사설은 "경제위기라고 하면서도 법사위의 법안 발목 잡기는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야당이 국회 법사위 단계에서 법안 통과를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사위에 올라와 있는 법안들을 거론했는데, "금산분리완화를 위한 법 개정 등 경제살리기를 위해 시급한 법률"이 표류하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사설은 법사위의 문제점은 "여야가 바뀐다고 달라지지 않는다", "문제가 구조적인 만큼 해법도 제도개선에서 찾아야 한다"며 법사위의 법안 심사권한 폐지를 주장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체계·자구를 재확인하는 실무적인 심사 기능은 국회사무처의 법제실에서 충분히 대신할 수 있다"며 "여야가 당리당략을 떠나 진정한 국회개혁 방안을 외면하지 않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중앙일보 사설

 

 

3. <조선>·<동아> "미국은 여당 국회의원도 폴리스라인 넘어서면 체포"

 

29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1면에 미국 민주당 의원들이 수단의 인권탄압에 항의하며 폴리스 라인을 넘다가 체포됐다는 기사를 실었다.

 

<의원도 수갑 채운 미국의 法治>(조선, 1면)

<美 "불법시위엔 與의원도 안봐줘">(동아, 1면)

<[횡설수설] 수갑 찬 美 의원들>(동아, 30면)

 

동아일보 1면 기사

조선일보는 1면 <의원도 수갑 채운 미국의 法治>에서 미국 연방 하원의 존 루이스 민주당 원내 수석 부대표 등을 비롯한 의원 5명이 시위 중 수단대사관 앞에 형성된 폴리스라인을 넘자 경찰이 수갑을 채우고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의원들도 경찰의 체포에 반항하지 않았다. 미국 미디어도 여당의 5명의 의원들이 수갑을 찬 채 '불법집회' 혐의로 체포된 것을 주요 기사로 다루지 않았다"며 "한국에서 국회의원들이 의사당에서 휘두르는 폭력이나, 불법 집회에 참석해 경찰에게 보이는 고압적인 행태와는 매우 대조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이런 상황이 미국에선 큰 뉴스거리도 안 된 배경에는 공권력 존중을 통해 질서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구성원들의 사회적 합의가 있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동아일보도 1면 <美 "불법시위엔 與의원도 안봐줘">에서 "미국 경찰은 폴리스라인을 넘는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해 폴리스라인을 넘어 경찰에 저항하면 곤봉이나 최루탄 세례를 가하고 심할 경우 총기를 발사하기도 한다"고 보도했다.

 

또 30면 '횡설수설'란에서 권순택 논설위원은 수단대사관 앞에서 폴리스라인을 넘다 경찰에 체포된 미국 국회의원들의 사례를 지적하면서 "선진국 후진국을 불문하고 불법 폭력시위가 한국처럼 빈발하는 나라도 드물 것이다. 지난해 광우병 시위 때는 폭력시위대가 수도 한복판을 3개월 동안 누볐다"고 맹비난했다. 권 논설위원은 이어 "불법 폭력시위가 사라지려면 법질서 확립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확고하고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들이 준법을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 조선·중앙, 유명환 외교부 장관 '국회 폄하․ 욕설' 파문 '모른척'

 

29일 한겨레신문은 2면 <"이거 없애버려야" 유명환 국회 모욕>에서 "지난 22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을 처리하기 위해 열린 국회 외교통상통일상임위원회 회의에 출석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야당 의원을 비난하는 욕설과 함께 국회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발언을 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신문은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이 '저기 천정배 왔다'고 하자, 유 장관은 '여기 왜 들어왔어. 미친놈'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유 장관이 "저게…"라며 천 의원을 폄하하는 말을 더 했지만, 시끄러운 소리에 묻혔다고 전했다.

 

또 "유 장관의 '문제' 발언은 몇 분 뒤에도 이어졌다"며 "비준안 상정 여부를 둘러싸고 위원장석 주변에서 여야 의원들의 소란이 계속되자, 유 장관은 옆자리의 현인택 통일부 장관과 김 본부장에게 '이거 기본적으로 없애버려야 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5면 <유명환 장관 '천정배 미친X' 막말 파문>에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22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통과를 저지하려던 민주당 천정배 의원을 비하하는 막말을 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유 장관은 당시 외통위 소속이 아닌 천 의원이 한·미 FTA 비준안 통과 저지를 위해 회의실에 들어와 있는 것을 보고 '왜 들어와 있어. 미친X'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이 "필요하다면 법적 책임을 묻는 것도 검토하겠다"며 격하게 반응했으며, 천정배 의원측도 "개인에 대한 욕설보다 더 심각한 것은 '없애버려야 한다'고 말한 점"이라며 "국회와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국무위원으로서 무책임한 발언"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도 6면 <"천정배 왜 왔어… 미친X" 유명환 장관 국회서 막말 구설수>에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민주당 천정배 의원에게 막말을 퍼부은 것으로 드러나 구설수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이어 천정배 의원과의 전화 통화 내용을 싣고 천 의원이 "사석에서는 나라님도 욕하는 게 다반사이니 '미친 X' 운운은 그냥 넘어갈 수 있지만 '이거 없애 버려야 해'라고 한 발언은 국회를 무시하고 없애 버리겠다는 반민주적 발언이므로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반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