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 방송3사, 이상득 의원 '박연차 구명로비' 의혹 제대로 보도 안 해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검찰 수사에서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에게 '박연차 회장 세무조사를 무마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진술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또 이상득 의원과 노건평 씨가 "비비케이(BBK) 수사와 노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서로 편의를 봐주기로 했다"는 '빅딜설'도 제기됐다. 박 회장이 전․현 정권 인사들을 아우르는 친분을 과시해 왔고, 박 회장 세무조사를 현 정권에서 시작했다는 점 등에서 정권 실세 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도 제기되어 왔지만, 추 전 비서관 구속 이후 현 정권 관련 인사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 한 상황이다.

그러나 방송3사는 현 정부 인사들에 관한 의혹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KBS는 아예 관련 보도가 없었다.

MBC와 SBS는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출국금지 소식을 전하고, 이상득 의원 의혹은 민주당의 주장을 언급하는데 그쳤다.

 

MBC <여권 실세 겨냥>(이언주 기자)은 민주당이 '박연차 사건의 본질은 현 정권 실세 로비의혹'이라며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과 한상률 당시 국세청장을 지목'했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이 "2007년 말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후보의 형들이 나선 집권 후 밀약이 있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며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에 대한 의혹도 명명백백히 밝혀야하는 것 아닙니까"라는 노영민 대변인 발언을 보도했다.

단신 <출국 금지>에서는 천신일 세중나모 여행사 대표 출국 금지 소식을 전했다.

 

SBS <출국 금지>(김정인 기자)는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의 출국금지 소식을 전하며, "검찰은 당시 천 회장이 박 회장의 사돈인 김정복 전 중부지방국세청장, 박 회장 측근인 정승영 정산개발 대표와 함께 서울 모 호텔에서 두 차례 대책을 논의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선 긋기..내분 격화>(정준형 기자)는 '내홍'을 겪고 있는 민주당 상황에 초점을 맞췄다. 이상득 의원 의혹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노건평 씨와 이상득 의원의 밀약설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BBK와 퇴임후 안전을 맞바꿨다는 것입니다. 이제 노건평 씨와 이상득 의원의 고해성사만 남았습니다"라는 민주당 대변인의 발언을 전했다.

 

2. KBS․SBS, '방송차질' 우려에 그쳐

 - MBC는 '단신'보도   

 

MBC 기자들이 경영진의 신경민 앵커 교체 방침에 항의해 9일 낮부터 제작거부에 들어갔다.  라디오PD들도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의 진행자 김미화씨 교체 움직임에 반대해 연가투쟁을 벌이고 있다. 신 앵커는 그동안 미네르바 구속, 언론법안 개정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에 '쓴소리'를 해왔다. 김미화씨는 시민단체 홍보대사 활동, 미선․효순양 촛불집회 참여 등으로 보수․우익단체들의 표적이 됐었다. 이 때문에 두 진행자 교체가 '정치적인 고려'라는 의혹이 크다. 언론계와 시민사회는 MBC경영진이 끝내 진행자를 교체한다면 정권에 굴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방송3사는 MBC 기자들이 왜 제작거부에 나섰는지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KBS는 MBC 기자들과 PD들의 제작거부, 연가투쟁 상황을 간단하게 전한 뒤, 제작거부에 따른 방송차질을 우려하는데 그쳤다.

SBS는 단신으로 MBC기자들의 제작거부 소식을 전하고, 다른 설명 없이 방송차질만 우려했다.

MBC는 단신으로 기자들의 제작거부 상황과 주장을 간단하게 다뤘다.

 

 

KBS <제작 거부…차질>(송영석 기자)은 MBC 기자들이 전면 제작거부에 들어갔다며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앵커를 교체하겠다는 것은 권력에 대한 눈치 보기라는 것이 MBC 기자회의 주장"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미화씨 교체 움직임에 반발해 MBC 라디오 PD들도 연가투쟁에 들어갔다며 "MBC 기자들과 라디오 PD들이 파업이 아닌 상황에서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창사 이래 이번이 처음"이라고 상황을 전하는데 그쳤다.

이어 "MBC는 기자들의 제작거부로, 오늘 뉴스데스크가 평소보다 15분 정도 축소 편성되고, 내일 뉴스투데이도 50분 정도 짧게 짜여지는 등 뉴스 방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경영진이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다른 프로그램 방송까지도 차질이 예상된다"고 방송차질을 우려했다.

 

MBC는 단신 <취재․제작거부>에서 MBC 차장급 이하 기자들이 긴급총회를 열고 투표를 통해 74%가 제작거부에 찬성해 9일 낮부터 제작거부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어 MBC 기자회가 "현 상황에서 앵커를 교체할 경우 정권의 압력에 굴복했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언론 본연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SBS는 단신 <'앵커 교체반대' 제작거부>에서 MBC 기자들이 제작거부에 들어갔다며 "9일 뉴스데스크가 평소보다 20분 줄어드는 등 뉴스 프로그램의 파행 방송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는데 그쳤다.

 

3. 방송3사, 구글의 '유투브 실명제 거부' 제대로 보도 안 해   

 

9일 세계 최대 인터넷기업 구글이 한국에서 인터넷 실명제를 거부하고 대신 유투브 서비스를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4월 1일자로 발효된 개정된 정보통신망법은 인터넷 실명제 적용 사이트를 일일방문자 30만명 이상에서 10만명 이상으로 확대했다. 이 때문에 구글도 인터넷 실명제를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구글은 이용자 개인정보보호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 온 기업방침과 다른 한국 정부의 요구에 고심하다 애초 인터넷 실명제를 받아들이기로 했으나, 다시 방향을 선회했다. 구글의 선택은 이명박 정부의 '인터넷 통제'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명박 정부가 내세워 온 '글로벌 스탠다드'에도 맞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나아가  언론통제, 여론통제 정부라는 국제적 불명예를 자초한 것이다.

그러나 방송3사는 구글의 인터넷 실명제 거부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MBC만 관련 사실을 짤막하게 단신으로 전하는데 그쳤으며, KBS와 SBS는 관련 보도를 전혀 하지 않았다.

한편, 방송3사는 그동안 인터넷 실명제의 문제점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MBC는 <실명제 안한다>에서 "세계 최대 글로벌 UCC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가 한국 사이트에 실명제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며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유튜브 한국 사이트가 인터넷 본인확인제 대상에 포함되자, 오늘부터 동영상이나 댓글 같은 게시물을 올릴 수 없도록 하는 대신 실명제를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단순 보도했다.

 

4. KBS, 경찰의 '고 장자연 문건 수사' 문제점 비판  

 

9일 경찰은 고 장자연씨의 전 매니저였던 유장호씨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장씨의 기획사 대표 김모씨는 '유씨가 문건을 언론에 유출해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유씨를 경찰에 고소한 바 있다. 그러나 정작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장씨 문건 내용에 대한 수사는 제 자리 걸음이다. 특히, 국회의원까지 언론사 대표의 이름을 공개하며 경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했는데도, 경찰은 이 언론사 대표들은 1차 수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한다.  

KBS는 경찰 수사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보도하고 비판했다. 그러나 MBC는 유장호씨 입건 사실만 단신으로 전하는데 그쳤고, SBS는 아예 관련 보도조차 하지 않았다.

 

KBS <용두사미 수사?>(이정민 기자)는 유장호씨 입건 소식을 전한 뒤, "수사본부에선 요즘 모든 걸 김씨 검거 뒤로 미루는 분위기가 역력하다"며 "수사대상자들에 대한 통화 내역 조회나 신용카드 내역 분석도 열흘이 넘도록 진행 중이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접대강요 의혹을 받는 수사대상자들은 한 명도 소환조사하지 못했다", "신문사 대표들은 1차 수사조차 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은 수사 초기에 '문건 내용의 실체를 반드시 규명하겠다'고 했었다며 "실체규명에 대한 수사의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MBC는 단신 <명예훼손..입건>에서 유장호씨가 입건됐다는 소식을 짤막하게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유튜브, #구글, #장자연, #박연차, #이상득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