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계종이 공식행사에서 이른바 'MB악법'에 대해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국정홍보물을 배포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조계종은 지난 13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국립공원 구역 사찰 주지간담회' 참석자들에게 국토해양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국무총리실의 국정홍보물 4종을 대통령실 명의의 봉투에 담아 100여 부 가량 배포했다. 배포된 자료는 모두 4대강 정비사업과 미디어 관련 법안과 관련된 것이다.

 

특히 이날 배포된 국토해양부 홍보책자 '4대강 살리기'는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4대강 정비사업 관련 지역민 여론조사를 왜곡 발표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는 등 신뢰성이 의심받고 있다.

 

이를 처음 보도한 <불교포커스>에 따르면 해당 홍보물은 강윤구 대통령실 사회정책수석(청와대불자회장)이 주지간담회에 참석하면서 청와대 실무자가 해당 홍보물을 가져온 것으로 확인됐다. <불교포커스>는 "당시 간담회를 진행하던 종무원들이 '(해당정책에 대한) 조계종의 입장과 다르다'며 배포를 중지했지만 한 부장스님이 실무자들을 채근해 다시 배포했다"고 전했다.

 

한편, 조계종 총무원 측은 이와 관련해 지난 20일 "홍보물 내용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해 배포는 하지 않고 간담회장 입구에 홍보물을 두기로만 했으나 진행자들 간에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홍보물이 배포됐다"고 해명했다.

 

시민사회, "청와대 홍보실로 전락한 듯한 조계종 총무원, 통탄스럽다"

 

그러나 사태를 뒤늦게 알게 된 불교시민사회단체 및 환경단체가 잇달아 성명을 발표하고 총무원 공식입장 표명 및 책임자 공개참회까지 촉구하는 등 조계종 총무원을 강도 높게 성토하고 있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24일 성명을 통해 "(조계종 총무원이 배포한 홍보책자의 사업들은)모두 국민적 합의가 부재하고 국론분열을 초래하고 있는 사안인데도 총무원이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을 그대로 배포한 것"이라며 "조계종 총무원이 국토 생태계 훼손 사업과 언론의 권력 도구화를 추진하는 이명박 정부의 취지에 동의하는 것인지 공식적으로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이어, "조계종 총무원은 '생명의 강 순례', '한반도운하백지화를 위한 범불교도 법회', '촛불을 위한 시국법회' 등 종교계의 숭고한 활동이 우리 사회에 전해준 생명과 평화의 큰 울림을 망각하였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적 오해를 풀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 및 미디어법 개정 등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 표명과 이번 사태 책임자의 공개적 참회를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한불교청년회, 불교환경연대,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참여불교재가연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등 5개 단체는 24일 성명을 통해 "MB 정부의 홍보기관으로 전락한 조계종 총무원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일갈했다.

 

이들은 특히 "4대강 살리기는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편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 사업'에 다름 아니다"며 "금번 조계종단 공식 행사에서 '4대강 살리기'로 포장된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비롯한 정부 정책 홍보물을 배포한 것은 참으로 몰상식하고 개념 없는 행위로 모든 사부대중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또 "가뜩이나 MB 정부 들어 종교차별적인 편향행위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이 때, 친 MB정권적인 행보를 넘어 청와대의 홍보실로 전락한 듯한 조계종 총무원의 행태는 통탄스러울 뿐"이라며 "조계종 총무원은 제발 더 이상 불자들을 부끄럽게 만들지 말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태그:#조계종, #MB악법, #4대강 살리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