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12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청에 보낸 '용산철거민참사 대응을 위해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홍보하라' 내용의 이메일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12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청에 보낸 '용산철거민참사 대응을 위해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홍보하라' 내용의 이메일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 여의도통신 한승호 제공

관련사진보기


[2신 : 12일 저녁 7시 15분]

청와대 "오마이뉴스 입수 공문, 청와대 이메일 양식과 다르다"
오마이뉴스 "이메일 내용을 공개했을 뿐 양식 공개한 바 없다"

12일 오전 "경위를 파악중"이라고 밝혔던 청와대는 오후 5시 30분께 "청와대는 민주당 김유정 의원의 폭로와 같은 지침이나 공문을 경찰청에 내린 바 없다"고 거급 의혹을 공식 부인했다.

특히 청와대는 <오마이뉴스>의 보도내용과 관련 "<오마이뉴스>가 입수했다는 청와대 공문은 청와대에서 사용하는 공문이나 이메일 양식과도 다르다"고 밝혔다.

문제의 이메일 발신자는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이ㅇㅇ 행정관

그러나 오마이뉴스측 관계자는 "오마이뉴스는 '이메일 공문' 내용을 입수해 공개했을 뿐 이메일 공문의 '양식'을 공개한 바 없는데 청와대가 뭘 근거로 청와대 양식과 다르다고 하는지는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전자우편 내용에 따르면, 경찰청 홍보담당관실에 이메일을 보낸 발신자는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의 이ㅇㅇ 행정관"이라면서 "청와대가 여러 말 할 것 없이 이 행정관을 조사하면 사실 여부를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부터 청와대에 근무해온 이 행정관은 지난해 하반기 홍보1비서관실에서 국민소통비서관실로 자리를 옮겼다.

국민소통비서관실의 한 관계자는 문제의 이메일과 관련된 이 행정관의 견해를 묻자 "나는 그걸 말할 위치에 있지 않다"며 말문을 닫았다. 다만 그는 '본인은 부인하고 있나?'라는 기자의 질문에 "그 문제에 관한 한 우리끼리도 말을 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당사자한테 확인하기 어려워하고 있다"며 "좋은 일도 아니기 때문에 눈치보는 분위기"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오마이뉴스>는 이 행정관이 문제의 전자우편을 왜 보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국민소통비서관실과 본인 개인휴대폰으로 수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비서관실측은 "회의에 참석하러 가서 자리에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고, 개인휴대폰은 꺼놓은 상태다.

야당 "의혹 밝히고 사실로 밝혀지면 책임자 처벌해야"

한편 청와대가 문제의 이메일을 보낸 적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등 정치권은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때 마침 내일부터 국회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이 예정돼 있어 청와대의 여론조작 지시 의혹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은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보낸 바 없다', '행정관이 아이디어 차원으로 보냈는지 모르겠다', '홍보하는 사람이 홍보하는 사람에게...'라는 등 다양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며 "어제 국무총리가 진상을 알아보고 국회에 보고하기로 했으니 민주당은 명확한 답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청와대는 용산참사로 인한 정권위기를 벗어나고자 군포 연쇄살인사건을 이용했다고 하는 국민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자를 분명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용산사태로 인한 촛불시위 확산 동향관련 청와대 공문을 읽어보고 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용산사태로 인한 촛불시위 확산 동향관련 청와대 공문을 읽어보고 있다.
ⓒ 연합뉴스 안정원

관련사진보기


[1신: 12일 오전 11시 20분]

"홍보하는 분이 홍보하는 사람에게 얘기한 거니까"
청와대 관계자의 묘한 발언... "경위 파악하고 있는 중"

용산참사와 관련해 11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에서 김유정 민주당 의원이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용산참사와 관련해 11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에서 김유정 민주당 의원이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용산참사 대응에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한 이메일 협조공문을 보냈다는 11일 오후 <오마이뉴스> 보도와 관련, 청와대가 "사실 여부를 포함해 경위를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또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홍보하는 분이 홍보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알려라'고 얘기한 거니까…"라고 언급해 그런 전자우편을 보낼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태도를 보여 주목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 "문제의 이메일 보냈는지 경위 파악중"

김유정 민주당 의원의 폭로와 오마이뉴스의 후속보도로 청와대의 여론조작 지시 의혹이 쟁점화된 가운데, 12일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청에 문제의 이메일을 보냈는지 등의 사실여부를 포함해 경위를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해 민정수석실의 조사가 진행중임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어제 얘기한 것처럼 청와대에서 그런 이메일을 보내거나 지시한 적은 없다"며 "(그러나) 경위 파악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청와대 행정관이 사적으로 전자우편을 보냈을 가능성은 없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래서 경위를 알아보고 있다"고 거듭 내사중임을 시사했다.

그런데 이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홍보하는 분이 홍보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알려라'고 얘기한 거니까…"라고 언급해 묘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청와대 기자실에서는 이 관계자의 발언을 두고 "사실을 인정한 것 아니냐" "설사 그런 사실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홍보하라고 한 것인데 문제될 게 없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 어니냐" 등의 추측이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민감한 보도가 났기 때문에 민정수석실에서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조사를 통해 '아니면 아니다'라고 얘기해줘야 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청와대, 김유정-오마이뉴스 폭로 직후 모임 취소 등 긴박하게 움직여

하지만 또 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어제 '그런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공식 견해를 밝혔는데 민정수석실에서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이메일을 보낸 사실이 없는데 무슨 내사를 벌인단 말인가"라고 민정수석실 내사를 부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김유정 의원이 긴급현안질의에서 "청와대가 '용산참사 대응에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라'고 경찰에 지시했다"고 폭로한 직후부터 긴박하게 움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오마이뉴스가 문건 형식을 '이메일 협조공문'이라고 못박고, 발신자를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000 행정관'이라고 구체적으로 지목해 보도하자 유출 경로에 대해 내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경찰에 보낸 문건(실제로는 이메일)에 워낙 민감한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었다.

문제의 이메일 발신지로 알려진 국민소통비서관실의 한 핵심 관계자는 어제 저녁에 예정된 외부인사들과의 모임까지 취소하고 긴급대책회의를 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이 회의에는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전자우편 사본에 발신자로 돼 있는 000 행정관도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오마이뉴스는 어제 저녁 000행정관과 수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국민소통비서관실은 "회의중이어서 자리에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태그:#용산철거민참사, #김유정, #연쇄살인사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