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보강: 9일 오후 4시 55분]

 

성폭력 파문으로 민주노총이 최대 위기를 겪고있는 가운데, 결국 이석행 위원장도 사퇴의사를 밝혔다. 사건이 언론에 보도된 지 나흘 만에 지도부 등 임원 9명이 총사퇴한 것이다.

 

그러나 피해자 A씨에 대한 위증 강요, 성폭력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A씨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논의했고, 중앙 집행위원회에서 사건을 처리하려고 했다는 주장이다. 2차 가해 문제에 대해서도 피해자 동의없이 사건이 언론에 노출된 것만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임태훈(전 여성의전화 정책위원)씨는 "조직 내 위증 강요와 2차 가해가 분명히 있었다, 자꾸 어설프게 변명하려고 하면 안된다"고 반박했다. 임씨는 "피해자는 여전히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민주노총 비대위는 이번 사안을 가장 큰 현안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증 강요, 은폐 의혹은 부인... "사건 노출시킨 취재원 밝혀달라"

 

9일 오후 1시 30분 진영옥 민주노총위원장 직무대행은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것은 저의 책임이니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는 이 위원장의 뜻을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이 위원장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막고 조직내 모든 성폭력이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총사퇴를 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민주노총 내에서 이러한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2차 가해 당사자를 밝혀내기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를 비상대책위원회에 제안했다. <경향신문> <중앙일보> 등에 사건 내용과 피해자 정보가 노출된 것을 '2차 가해'로 규정하고, 언론에 이를 흘린 민주노총 간부를 찾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해당 언론사들을 향해 "취재원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피해자 대리인 측이 제기한 오해를 풀고자 한다면서 위증 강요,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 위원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기자회견문에서 "이 위원장 도피를 도와준 피해자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한 것이 아니라 가능한 A씨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논의했다, 최종적 결정은 당사자가 하도록 협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협의하는 과정에서 입장 표현에 오해가 있을 수 있었다, 이는 대리인 측에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성폭력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민주노총 중앙이 사건을 인지한 것은 지난해 12월 26일이고 28일 진상을 파악한 뒤 곧바로 진영옥 직무대행이 가해자를 해임시켰다"며 "1월 6일 피해자 쪽에서 민주노총 내에 진상조사와 가해자 징계를 요구하는 제소장을 내자 8일부터 조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15일 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를 마무리하고 피해자 대리인에게 보고서를 보냈으며 21일 다른 대리인에게도 보고서를 메일로 보냈다"며 "1월 30일 상임집행위원회에 보고했고 지난 5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사건을 처리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사건처리는 늦어졌지만, 가해자를 옹호하려는 의도는 없었다는 것이다.

 

피해자대리인 측 "어설픈 변명"

 

민주노총 지도부가 총사퇴한 것은 ▲ 정리해고 법제화 등을 골자로 한 노사정위원회 합의안 부결 책임(1998년) ▲ 발전파업 노정합의안에 대한 책임 논란(2002년) ▲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의 금품수수(2005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도덕성 논란에 밀려 초강수를 둔 결정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에 대해 논의했다. 일단 이날 회의에서는 산하 6개연맹(금속연맹, 공공연맹, 보건연맹, 사무노련, 전교조, 전국공무원노조)와 3개 지역본부(서울, 경기, 강원)로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는 오는 11일 오후 2시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구성하고, 다음날인 12일 비대위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안과 향후 대책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사태가 해결될지는 미지수다. 먼저 피해자대리인 측은 부정적인 입장. 2차 피해를 막을 대안이나 피해자 권리구제 대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나온 해명에 대해서도 "변명"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대리인 임태훈씨는 "A씨 조직의 위원장은 피해자를 위로하는 말 한 마디 없이 '조직 판단을 기다려보자'고 했고, 사건 발생 이후 가해자가 2차례나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2차 가해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부에서 사건을 흘려놓고 이를 보도한 언론에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꼬집었다.

 

위증 강요 논란에서도 "관련자 B씨의 부탁을 받고 이 위원장을 숨겨준 사실을 빼고 진술하라고 민주노총이 피해자에게 강요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노총의 주장과는 정면 배치되는 주장이다.

 

임씨는 "이 사건과 관련 민주노총이 진정 거듭나려면 진상조사단이 외부에 자문을 구하면서 열린 입장을 가져야 한다, 민주노총 법률원도 조직 눈치를 보지말고 인권적 법적인 입장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그:#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