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크리스마스이브조차 편안하고 즐겁게 보내지 못하고, 차디찬 평택시청 현관문 밖에서 철야 농성을 한 장애인들이 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상임대표 김병태)와 경기도쟁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회장 이형숙), 평택장애인이동권연대 등 단체 활동을 하는 장애인들과 활동보조인들이다.

 

이들이 이날 집회에서 요구한 내용은, 장애인 활동 보조인 예산 대폭 확충과 송명호 평택시장 사과와 면담이다. 이들이 이 혹한에 옥외 농성을 시작한지 26일로 나흘째다. 천막도 없다. 첫날인 23일에 천막조차 빼앗겼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포기하지 않고 그냥 날바닥에서 농성을 한다. 그 추운 밖에서 밥도 해 먹는다. 평택시에서 현관문조차 걸어 잠가, 민원인들도 빙빙 돌아다녀야 함은 물론, 농성하는 장애인들이 화장실조차 이용할 수 없다.

 

위 단체들은 지난 달 26일 장애인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는 요구안을 갖고, 평택시청과 1차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이달 9일에는 부시장실에서 교통행정과와 복지행정과의 공식입장을 요구하는 2차 간담회를 거졌다.

 

그런 노력의 결과로 22일에는 송명호 평택시장도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면담 도중 중증장애인 서명석씨가 극도로 흥분하며 탁자를 치는 일이 벌어졌다. 서씨는 중증 뇌병변 장애인이어서 그의 말을 알아듣기는 정말 어렵다. 그런데 송 시장이 서씨를 가리키며 "면담 자리에 뭐, 저런 사람을 데리고 왔냐?"고 화를 내며 나가 버렸다.

 

한 장애인은 "사회복지를 전공했다는 시장이 중증 장애인의 전 생애를 깊이 헤아려 세심하게 배려해 주지는 못할 망정, 그 향해 '저런 사람' 어쩌구 하며 장애인을 극도로 비하하는 발언을 했기 때문에 우리 장애인들은 도저히 그 모욕을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이 문서로 요구한 3대 요구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활동 보조 서비스 생활 시간 지원을 확대하라

둘째, 활동 보조 서비스의 이용자 자부담을 지원하라

셋째, 2~3급 장애인들을 위한 활동 보조 서비스를 지원하라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블로그 "김용한의 용한생각"(http://blog.naver.com/pcds21)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평택시, #장애인, #활동보조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학박사 성공회대 외래교수 함께가는둥근세상 댕구리협동조합 상머슴 조합원 아름다운사람들식품협동조합연합 의장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