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신부 혼수비를 10% 줄인 신부수첩
▲ 직접 상담하며 총 예산의 10% 정도 절약한 백윤미(27)님 신부 혼수비를 10% 줄인 신부수첩
ⓒ 이대표

관련사진보기


경제가 어렵다고 해도 사랑하는 임과 결혼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예비 신랑, 신부의 발걸음은 바쁘기만 하다.

내년 5월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백윤미님은 집안사정이 어려워 결혼을 미룰까 했지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고 싶은 마음이 앞서 차라리 "발품을 팔아 혼수 비용을 줄인다"라는 목표로 최근 한달을 보냈다고 합니다.

"막상 결혼하려고하니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요"

상견례에서 부모님께서 잡은 결혼식 날짜는 2009년 5월 2일. 인터넷 카페에서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글을 보니 6개월 정도 준비를 해야 무리가 없다는 정보를 접하고 10월부터 하나하나 알아보기 시작했다.

처음엔 시부모님 모시고 살면 집도 해결되고 혼수도 많이 필요할 것 같지 않아 가구와 필요가전  등 추가살림살이만 생각했다. 하지만 결국 분가하기로 결정, 예비신랑이 준비한 32평 아파트에 혼수를 맞추기로 했다. 알뜰하게 혼수비를 마련해야만 했다.

다음은 백윤미님과 나눈 혼수비 줄이는 비법, 집중 인터뷰 내용이다.

-처음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요?
"요즘은 인터넷에 정보가 많아 결혼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예산별로 혼수가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내역만 수정하면 잘 정리되어 있답니다."

결혼준비 1000만원 체크리스트.
 결혼준비 1000만원 체크리스트.
ⓒ 짠돌이카페

관련사진보기


-품목이 상당히 많은데 가격정보는 어디서 구하나요?
"처음엔 전자제품의 경우 인터넷 최저가 정보를 검색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전화로 문의하며 하나하나 정리했답니다. 시간이 걸릴 것 같았지만 생각보다 빨리 알아볼 수 있었어요. 처음 예산을 2500만원 정도 예상했는데 하나하나 구입하려니 정말 만만치 않을 것 같더라구요. 한꺼번에 사면 쌀까 싶어 청담동 웨딩컨설팅업체에 문의해 봤는데 발품팔지 않고 한번에 다 안내해 줘서 편하긴 하겠더라구요. 그런데 좀 비싸더라구요. 물론 이해는 하지만, 우선 비용절감이 목표라 웨딩컨설팅업체는 패스~! 그러다 친구가 인터넷 최저가보다 10%정도 싸게 준비할 수 있다는 웨딩박람회를 찾아 갔어요."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쿠폰
▲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쿠폰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쿠폰
ⓒ 이대표

관련사진보기


홈페이지를 보니 선착순으로 주는 것들이 많아 시작도 하기 전에 갔는데 요즘 정보가 어찌나 빠른지 저보다 먼저 기다리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신청자 확인 후 주시는 기념품들 받고 나니 담당 플래너님이 하나하나 컨설팅해 주셨어요. 그 설계표 받아보니 인터넷에서 찾았던 체크리스트랑 비슷했어요. 물론 사전에 참여신청을 해야 할인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가전제품 상담코너였답니다. 모니터를 보면서 최저가 검색한 것을 비교했는데 제가 찾아본 '에누리'에서보다  더 싸게 주신다고 해서 바로 계약했어요. 다른 품목들도 마찬가지로 알아본 가격보다 적게는 5%에서 많게는 15%까지 더 싸게 알려주셔서 다른 곳 다닐 필요 없이 바로 다 계약했답니다.

-인터넷보다 더 저렴하다구요?
"네. 여러 방면으로 알아봐서 구입비용을 많이 알아봤는데 가격이 같은 것들은 다른 것을 덤으로 주기도 하고 보통 10% 정도 더 저렴하게 살수 있어요."

-총 혼수비용은 얼마인가요?
"처음 인터넷으로 알아봤을 땐 2500만원 정도 예상했는데 박람회에서 플래너님께 컨설팅받을 땐 2000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각 업체마다 흥정을 통해 200만원 정도 할인을 받아 총 계약은 1800여만원에 해결했답니다. 무엇보다 신랑될 사람이 함께 다니니 '아~ 정말 결혼하나보다'라는 생각도 들고 '내 남편이구나~'라는 생각도 들어 뿌듯하더라구요. 데이트겸 주말에 하루 날 잡아 다녀와 보시면 여기 저기 발품 파는 것보다 더 싸게 살 수 있고, 한 곳에서 해결이 가능해 무척 편하답니다. 

-웨딩박람회가 많은데 다 싸게 파나요?
"두 곳 정도 다녀봤는데 똑같진 않더라구요.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곳은 약간 정신없기도 하고, 할인폭이 많지 않아보였어요. 제가 간 곳은 규모는 작지만 실속 있었어요."    

-백윤미님이 다녀오신 곳은 이제 안하나요?
"이번달에도 하고, 매달 하는 것 같던데요.^^  혹시 웨딩박람회 가실 분들은 알아두셔야 할게 있는데요.. 꼭 미리 신청을 해야 10% 할인이 가능합니다."

쿠폰을 이용해 기념품을 교환. 상담 후 계약 된 곳마다 기념품을 따로 준다고 한다.
▲ 받아온 기념품을 보여주는 백미현 쿠폰을 이용해 기념품을 교환. 상담 후 계약 된 곳마다 기념품을 따로 준다고 한다.
ⓒ 이대표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미디어다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짠순이, #결혼, #혼수, #기념품, #쿠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짠테크, 목돈마련, 내집마련 전문 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