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성대학 전경
 신성대학 전경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충남의 한 사립대학이 교직원들에게 학교발전기금 납부를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 신성대학(학장 이병하, 충남 당진군 정미면)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학은 최근 오는 2011년 개교 15주년 기념일 이전까지 30억원의 학교발전기금을 모금하기로 하고 학교 교수 및 교직원들에게 기탁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익명의 대학 관계자는 "최근 부학장의 제안에 따라 개교 15주년 행사 비용 마련을 이유로 모든 교직원에게 학교발전기금 기탁서를 제출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해당대학 교수 및 교직원 대부분이 일정액의 학교발전기금 기탁서를 제출했다는 것.  

또 다른 관계자는 "매달 일정액을 월급에서 공제하는 형태로 학교발전기금을 납부하는 기탁서를 제출했다"며 "현 대학 학장의 흉상건립 비용을 납부하고 있는데 또 다시 학교발전기금까지 납부하도록 해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부분 교직원들이 인사나 승급, 재임용 등 문제가 걸려 있어 대학 측의 눈밖에 날까 봐 울며 겨자먹기로 학교 측의 제안에 따르고 있다"며 사실상의 기금강요라고 말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학관계자는 "15주년 행사비용 마련이 아닌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교발전기금을 모금하는 것"이라며 "모아지는 돈은 학생 장학금 등 행사비용과 무관한 곳에 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금을 사실상 강요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외부인사나 기업체로부터 발전기금을 모금하기 위해서는 내부에서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취지에 교직원들이 뜻을 같이 한 것"이라며 "자발적 의사에 따른 것으로 기탁서 납부를 강요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학의 한 교직원은 "학교발전기금을 모금하고 있는 단위가 '개교 15주년행사 추진위원회'인데다 대학관계자가 발전기금 기탁을 독려했다"며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자율 납부라는 학교측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신성대학은 1993년 학교법인 태촌학원으로 시작해 신성전문대학을 거쳐 98년 현재의 신성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했다. 학생 수는 4000여명(20여 개 학과)으로 100여명의 교수와 조교를 포함 70여명의 교직원, 기타 용역직원 20명 등이 근무하고 있다.


태그:#신성대, #학교발전기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