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대전 방문길을 막아섰던 대전지역 촛불시민 26명이 무더기로 검찰에 송치됐다.

 

대전 중부경찰서(서장 황운하)는 광우병반대촛불집회가 한창이던 지난 6월 27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대전충남지원에서 '음식물 원산지표시제 관계기관 간담회'를 주관하기 위해 대전을 방문한 정운천 전 농림부장관의 공무를 방해한 시위대 26명을 특수공무집행방해죄 등의 혐의로 10일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 동안 당시 시위를 벌였던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을 반대하는 대전시민대책회의' 소속 회원 62명 중 37명을 불러 조사를 벌여왔으며, 이 중 적극 가담자 26명만을 불구속 입건하고, 검찰로 송치한 것.

 

이들은 당시 건물 현관에 도착한 정 전 장관을 둘러싼 채 건물 진입을 가로 막아 공무집행을 방해했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는 정 전 장관의 양복 상의를 찢는 등 폭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채증한 동영상 및 사진을 일일이 대조하여, 현장에 있었고 정 전 장관에게 위력을 행사한 사람만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특히, 당시 시민단체들이 주장한 '현장에 없었던 단체 대표자나 현장에 참여했으나 위력행사를 하지 않은 시민'은 모두 제외됐다는 게 경찰 설명이다.

 

또한, 입건자 26명 중 25명은 모두 대전광우병대책회의 소속 임원이거나 회원이며, 일반시민은 촛불스님으로 알려진 종교인 1명만 포함됐다.

 

이에 대해 대전광우병대책회의는 "경찰이 촛불시민에 대해 과도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김종남 공동운영위원장은 "당시 시민들은 광우병위험 쇠고기 수입을 주도한 정 전 장관에게 해명을 듣기 위해 그 자리에 갔었고, 간담회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기는 했지만, 결국 정 전 장관이 간담회를 수용한 뒤 대화를 나눴고, 본인도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한 만큼 경찰이 촛불시민을 무더기로 입건하는 것은 과잉대응"이라며 "법원에 가서 우리 입장을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정운천, #촛불시민, #광우병대책회의, #대전중부경찰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