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뉴라이트문화예술연합(대표 남민우)의 대학생문화예술분과가 지난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종군위안부 관련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퍼포먼스의 한 모습이다.
 뉴라이트문화예술연합(대표 남민우)의 대학생문화예술분과가 지난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종군위안부 관련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퍼포먼스의 한 모습이다.
ⓒ 박상규

관련사진보기

"일본은 사죄하라."
흰 소복을 입은 여인이 일장기 위에 절규하듯 글을 쓴다. 글씨는 피를 상징하는 듯한 붉은색이다.

다른 여인들도 일장기에 "진실 범죄 인정", "일본 보상"을 적었다. 이 여인들 뒤로 검은색 치마를 입은 한 여인이 죽은 듯 긴 머리를 늘어뜨리고 고개를 떨어뜨리고 있다.

뉴라이트문화예술연합(대표 남민우)의 대학생문화예술분과가 지난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종군위안부 관련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퍼포먼스의 한 모습이다. 이 행사는 뉴라이트전국연합이 창립 3주년 행사가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기 직전에 치러졌다.

흐린 늦가을 날에 펼쳐진 이 퍼포먼스에 많은 사람들은 관심을 보였다. 30대 후반의 회사원으로 보이는 남성 세 명이 퍼포먼스를 보며 말을 주고받았다. 한 남성이 "뉴라이트가 웬일이냐 이런 행사도 하고"라고 말하자, 또 다른 남성은 "그러게 세상 오래 살고 볼 일이야"라고 받았다.

뉴라이트가 위안부 문제 해결 퍼포먼스를?

그러자 나머지 한 남성은 "야야, 여기 오래 있으면 <조선일보>에 사진 찍혀 우리가 뉴라이트 인사들로 나오겠다, 빨리 가자"고 말했다. 퍼포먼스가 거의 끝나갈 무렵 이들은 자리를 떴다.

이 땅에서 정신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와 행사는 생소한 게 아니다. 하지만 이날 풍경은 분명히 이질적인 것이었다. 행사를 주최한 쪽이 '뉴라이트'였기 때문이다.

최근 뉴라이트는 많은 이들에게 "친일파"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대안 역사교과서 문제와 건국절 논란을 겪으면서부터다. 물론 뉴라이트 쪽은 "터무니없는 음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아니 뗀 굴뚝에 연기가 날 리 없다.

대안교과서를 만든 이영훈(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교과서포럼 공동대표는 지난 2004년 9월 MBC <100분 토론>에서 "조선총독부가 강제로 위안부를 동원하지 않았으며, 사료를 보면 범죄 행위는 권력뿐 아니라 많은 민간인 참여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발언 이후 많은 비난이 쏟아지자 이 교수는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찾아가 정신대 피해 할머니들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할머니들은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강주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처장은 최근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당시 이 교수는 사과했지만 지금도 이 교수를 비롯한 뉴라이트의 역사인식 문제는 계속되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게다가 뉴라이트전국연합 창립3주년 시점에, 기념식이 열리는 행사장 앞에서 위안부 관련 행사를 한 것도 뒷맛이 개운치 않다. 일각에서는 "뉴라이트 진영이 친일파 비난을 희석시키고자 위안부 문제를 들고 나온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물론 퍼포먼스를 준비한 남민우 뉴라이트문화예술연합 대표는 "뉴라이트전국연합 창립 기념식과 관계가 없는 행사"라고 밝혔다.

남 대표는 "유엔 인권이사회가 위안부 문제 사과와 배상을 일본에 권고한 만큼 우리도 문제점을 환기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 대표는 "지금까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운동은 이념적인 단체에서 순수하지 않게 진행됐다"며 지금껏 진행된 위안부 관련 운동을 비난했다.

권력 실세들 "뉴라이트 덕분에 정권 잡아"

세돌을 맞은 보수단체 뉴라이트전국연합이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창립 3주년 기념행사를 개최,  김덕룡(사진 오른쪽부터) 대통령 국민통합특보와 김진홍 뉴라이트전국연합 공동의장,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이상득 의원 등 참석자들이 건배를 하고 있다.
▲ 뉴라이트 창립 3주년 기념행사 세돌을 맞은 보수단체 뉴라이트전국연합이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창립 3주년 기념행사를 개최, 김덕룡(사진 오른쪽부터) 대통령 국민통합특보와 김진홍 뉴라이트전국연합 공동의장,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이상득 의원 등 참석자들이 건배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전수영

관련사진보기


어쨌든 위안부 관련 퍼포먼스가 끝난 뒤 세종문화회관에서는 뉴라이트전국연합 창립3주년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를 통해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따뜻한 보수'를 선언했다. 이 자리에는 '별들의 잔치'라 불리도 좋을 만큼 많은 권력 실세들이 참석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정두언·전여옥·최구식·조전혁·심재철 한나라당 의원 등이 그들이다.

이들은 입을 모아 "뉴라이트가 있었기에 좌파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었다"면서 "이제 이명박 정부를 성공시켜 조국 선진화로 나아가자"며 뉴라이트 운동가들의 활약에 감사와 기대를 표했다.

이상득 의원은 "뉴라이트가 어려운 시기(참여정부)에 결단을 내려 나라를 건지는 데 앞장섰다"며 "이명박 정부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선진 한국을 만드는데 토대가 돼 달라, 정말 존경한다"고 말했다.

박희태 대표는 "(뉴라이트가) 좌파 정권을 무너뜨리고 자유의 물결을 일게 하고 보수의 가치를 되살려 기쁘다"며 "뉴라이트와 한나라당의 목표가 같은데, 함께 손잡고 꿈을 이루자"고 말했다.

또 김덕룡 특보는 "좌파 세력들이 지난 10년을 기반으로 지금 이명박 정부를 공격하며 코너로 몰고 있다"며 "우리가 정권을 세웠으니 지켜주는 것 또한 상식 아닌가"라며 뉴라이트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했다. 

김진홍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의장은 "가난한 사람을 위한 분배 운동에도 관심을 갖자"며 "촛불시위와 같은 분열된 모습을 깨고 국민화합운동을 하자"고 제안했다. 

긴 축사와 인사말이 끝난 뒤 '권력 실세들'과 뉴라이트 인사들은 환하게 웃으며 와인으로 축배를 들었다.

좌파 적출 이야기 하며 따뜻한 진보 주장... 진정성이 없다

7일 오후 세종문화회관에서는 뉴라이트전국연합 창립3주년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를 통해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따뜻한 보수'를 선언했다.
 7일 오후 세종문화회관에서는 뉴라이트전국연합 창립3주년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를 통해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따뜻한 보수'를 선언했다.
ⓒ 박상규

관련사진보기


세돌을 맞은 보수단체 뉴라이트전국연합이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창립 3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별들의 잔치'라 불리도 좋을 만큼 많은 권력 실세들이 참석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정두언·전여옥·최구식·조전혁·심재철 한나라당 의원 등이 그들이다.
 세돌을 맞은 보수단체 뉴라이트전국연합이 7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창립 3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별들의 잔치'라 불리도 좋을 만큼 많은 권력 실세들이 참석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정두언·전여옥·최구식·조전혁·심재철 한나라당 의원 등이 그들이다.
ⓒ 박상규

관련사진보기


진보든 보수든 따뜻함을 추구하는 건 나쁘지 않다. 더욱이 뉴라이트가 가난한 사람을 위한 분배 운동에 관심을 갖겠다는 건 지금 같은 경제 위기 상황에서 쌍수 들고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뉴라이트가 '따뜻한 진보'를 내세우면서도 여전히 "좌파 적출"을 이야기하며 "촛불시위는 좌파의 저항이자 국민분열"이라고 말하는 건 모순이다. 또한 가난한 이들을 위한 분배를 주장하면서 종합부동산세 완화로 "1% 부자만을 위한다"고 비판받는 이명박 정부에게 칭송만 보내는 것도 어색하다. 즉 앞뒤가 맞지 않다는 말이다.

그래서 뉴라이트는 입으로는 "위안부는 강제로 동원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손으로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추종하는 역사교과서를 집필하면서도, 이제 와서 겉으로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지도 모른다.

많은 국민들은 뉴라이트에게 따뜻한 보수 이전에, 상식이 통하는 그리고 진정성이 느껴지는 보수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주요 기사]
☞[인터뷰] 김윤수 관장 "온갖 압박과 압력...이건 국가망신이다"
☞ 강만수 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 그의 버라이어티한 "오럴 헤저드"
☞ <바람의 화원>이 보여주는 한국화의 미
☞ 오바마시는 오바마를 초청할 수 있을까


태그:#뉴라이트, #이상득, #김덕룡, #박희태, #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낸시랭은 고양이를, 저는 개를 업고 다닙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