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마포구청이 각 부서와 관내 동사무소에 '<동아일보> 구독'을 지원하기로 결정해 논란이 되고 있다.
 
19일 마포구청은 '2008년도 정기 구독신문 배달 변경 통보'라는 제목의 공문을 각 부서와 동사무소에 내려보냈다. '2008년 8월 25일부터 각 부서(동)에 동아일보를 추가로 지원하고 그 대금은 홍보과에서 지급한다'는 내용이었다.

 

마포구청 홍보과가 작성한 배부처 표를 보면 공덕동, 아현동, 도화동 등 각 동에 2부씩 그리고 상암동, 망원 2동 및 구청 총무과, 재무과 등 각 1부씩으로 37개의 부서와 동사무소에 총 50부의 <동아일보>가 추가로 배달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공무원노조 마포구지부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지부는 20일 성명을 발표해 "구청은 19일 공문을 통해 구청의 각 부서와 동사무소에 <동아일보>를 지원하고 그 대금은 홍보과에서 지급할 것임을 통보했다"며 "이는 구민 편에 서서 공명정대하게 행정을 이끌어가야 할 구청의 직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마포구지부는 "국민들이 <동아일보>에 대해 불매운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왜 지방정부인 마포구청이 앞장서서 특정신문 구독을 강요하는 것인지 그 저의가 궁금하다"면서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봉사를 하고 공익을 실현하는 기관이라면 특정세력의 이익을 대변하는 신문에 대한 구독 강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부 관계자는 "지금껏 마포구청이 특정신문 구독을 지원했던 적은 없었다"며 "상황을 더 지켜보다가 구독 지원이 철회되지 않으면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문제제기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마포구청 홍보과 관계자는 "다른 뜻이 담겨 있는 건 절대 아니"라며 "모두 50부밖에 안 되는데 신문 선정에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각 부서에서 구독하는 신문이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대금까지 지원하면서 추가로 <동아일보>를 구독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 그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 아니다. 신문을 새로 보는 것뿐인데 노조측이 확대해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덕만 기자는 <오마이뉴스> 8기 대학생 인턴기자입니다. 


태그:#마포구청, #동아일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