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부삼매경의 '커플티 모녀'] 촛불집회 시작 전, 하얀 '커플티셔츠'를 맞춰 입은 두 모녀가 거리에 털썩 앉아 유인물을 읽습니다. 길거리에서 배우는 민주주의는 학습 효과가 높습니다.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주경야시' 체력은 국력] '주근야시 피 토해도 보약 먹고 낼 또 온다.'  낮에는 근무하고 밤에는 시위하는 어느 여성의 선언입니다. 요즘 같아선 정말이지 '체력은 국력'이란 말을 실감합니다. 

 

 

[전 국민의 '카피라이터화'] 전 국민의 '다크서클화'만이 아니라 전 국민의 '카피라이터화'입니다. 촛불시민의 아이디어는 마르지 않는 샘물입니다. 외부에서 계속 자극을 가해주니 시민 의식은 절로 깨어납니다.

 

 

['소비는 인격이다' 개념가족] 신문지 한 장에 가족이 옹기종기 모여 앉았습니다. 간식이 눈에 띕니다. 시청 앞 잔디광장에는 오직 삼양라면만 볼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개념가족'이 많습니다. 

 

 

[아기띠로 업고 유모차로 밀고] 보기만 해도 마음이 환해지는 유모차 부대입니다. 한 엄마는 등에는 업고 손으로는 밀고 왔습니다. 두 아이의 기저귀, 젖병, 여벌 옷 등 바리바리 싸들고 유모차까지 끌고 나서는 게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또 유모차 부대는 서울만이 아니라 대전, 분당, 인천 등 먼 곳에서 오는 분들이 70%라고 합니다. 그래도 옵니다. 아이들 '안전'에 관한 한 엄마는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나도 유모차부대] 애완견이 유모차에 앉아 순한 눈빛으로 촛불문화제를 구경합니다. 영리한 강아지인지라 '고시철회 전면재협상'이란 말이 귀에 익었을 듯싶습니다.

 

 

[촛불다방 옆 촛불청과] 이날도 어김없이 무료로 커피를 주는 '촛불다방'이 문전성시를 이루었습니다. 촛불집회에서는 어느 배후 시민이 보내온 '감귤80박스'를 '운송' 노동자들이 시민들에게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요즘 귤 값이 참 비싼데, 그것도 제주 감귤입니다. 여기저기서 맛있다고 웅성댑니다. 촛불집회엔 전국 각지의 넉넉한 '시골인심'이 모여듭니다.

 

 

['사랑의 장갑'을 요리하는 그녀들] '82cook 닷컴' 회원들이 산타클로스처럼 까만 보따리를 들고 나타났습니다. 시민들에게 목장갑을 던져줍니다. 전날 발생한 촛불시민의 손가락 절단 사건이 맘에 걸린 모양입니다.

 

 

[소걸음으로 천 리 간다] 칠부바지와 보라색 고무신 사이에 드러난 단단한 종아리가 한 평생 삶을 말해주는 듯합니다. 꾸밀 줄도 모르고, 물러설 줄도 모르는 우직함. 소걸음으로 천 리 가는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촛불부성의 '어부바'] 시청에서 광교를 지나 행진합니다. 비를 뚫고 갑니다. 우리의 뜻이 전달될 때까지 걷습니다. 거리에서 민주주의를 배운 아빠들은 아이를 업고 안고 무동을 태우면서도 '길'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분홍공주, 디지털촛불 들다] 꼬마아이가 들고 있는 촛불은 양초가 아닙니다. 요즘 나온 '신상'(신제품) 디지털 촛불입니다. 촛불은 이제 정말로 쉬이 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비모녀의 발 동동] 멀리서 바라보기만 합니다. 물대포를 왜 저리 쏘아대는지 안타까움에 발걸음이 쉬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마음 다해 함께합니다. 뜨거운 눈길이 모이면 차가운 물길도 거둘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알록달록 촛불가족 '끝까지 함께'] 알록달록 우비가족입니다. 엄마는 빨간색, 아빠는 노란색, 큰 애는 하얀색. 막내는 엄마의 우비 속에 업혀 잠들었습니다. 밤이 깊어가고 빗줄기가 억세집니다. 하지만 집에 가도 편히 잠들 수가 없을 것 같아 '오도 가도' 못하고 주변만 서성입니다. 촛불가족은 끝까지 함께합니다. 


태그:#촛불집회, #유모차부대, #배후시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