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계가 한미 쇠고기 재협상을 관철시키기 위해 이명박 정부를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특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총파업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혀, "경제 살리기"를 외치고 있는 이명박 정부는 큰 위기감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5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한미 쇠고기 협상의 무효선언 및 전면 재협상 쟁취와 이명박 정부의 파쇼적 시장독재를 분쇄하기 위해 6월 10일부터 5일 간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총파업 투표 들어갈 것"

 

이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가 재협상선언을 하지 않고 부질없는 꼼수와 탄압으로 국민을 무시한다면 파멸의 길밖에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며 "국민이 광우병 위험이 없는 쇠고기를 안전하게 먹을 권리를 지키고 이명박 정부의 민생파탄을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찬반 투표가 가결될 경우, 15일 투쟁본부 회의를 통해 총파업시기를 결정한다.

 

이 위원장은 또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계획하고 있는 6월 10일 100만 촛불항쟁의 승리를 위해 민주노총 전 조합원 총회투쟁으로 10만 이상의 조합원이 국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는 협잡과 기만으로 민심을 거스르고 군부독재의 수법 그대로 폭력경찰을 앞세워 탄압의 칼을 휘두르며 국민을 광우병의 수렁으로 밀어넣으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 위원장은 "재협상 흉내를 내려고 미국에게 30개월령 이상 쇠고기를 수출하지 말아달라고 구걸하고, 쇠고기수입 한국 업체들의 자율결의 추진을 획책하는 등 천박한 대국민 사기극을 연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들어갈 경우, 지난해 1월 이석행 위원장이 새롭게 민주노총의 수장으로 선출된 이후 첫 번째 총파업이 된다. 민주노총은 공공부문 사유화를 막기 위해 6월과 7월로 예정된 총력투쟁도 계획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한국노총, 정책연대 폐기 가능성... "촛불집회 대거 참여"

 

이명박 정부와 정책연대를 맺고 있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역시 3일 성명을 내고 "정부정책의 주인인 국민을 중심에 두고 국민과의 진정한 소통을 민주주의의 가치로 삼는 국정운영이 되기를 대통령과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전면 재협상을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이러한 우리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현 정부와의 정책연대 파트너로서의 역할 등을 포함하여 전 조직적 측면에서 심각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정책연대 폐기 가능성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국노총은 또한 "강경진압 책임자를 문책하고, 국민의 뜻에 반했던 모든 정책을 폐기하고 내각에 대한 전면 쇄신을 단행하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5일 오전엔 서울 미국 대사관 앞에 이명박 정부 들어 첫 장외집회를 열고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의 발언을 규탄하고 미국 노동계에 쇠고기 수입 재협상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노총 조합원들도 대거 6월 10일 집회에 참석한다. 박영삼 한국노총 대변인은 "조합원 수가 각각 10만과 8만명인 한국노총 소속 금속노조와 금융노조가 10일 집회에 동원령을 내렸다"며 "간부를 포함한 많은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촛불집회에 참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태그:#민주노총, #한국노총, #총파업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