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국토해양부 산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이태 연구원의 양심선언과 관련 지난 24일 오후 서울 숭례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운하 건설 계획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국책연구기관 연구원의 이와 같은 양심고백은 운하 계획의 부실함과 실체 없음을 명백히 보여준 것"이라며 즉각적인 백지화를 촉구했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국토해양부 산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이태 연구원의 양심선언과 관련 지난 24일 오후 서울 숭례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운하 건설 계획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국책연구기관 연구원의 이와 같은 양심고백은 운하 계획의 부실함과 실체 없음을 명백히 보여준 것"이라며 즉각적인 백지화를 촉구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시민단체·전문가 등 사회 각계에서 지난 23일 "한반도 물길 잇기 및 4대강 정비 계획의 실체는 운하계획"이라고 양심선언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인 김이태 박사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이미 김 박사에 글이 올라왔던 다음 아고라에는 "대운하 양심선언 김이태 박사님을 지킵시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네티즌 4만명 이상이 서명한 상태다. 

김이태 박사는 지난 23일 포털사이트에 글을 올려 "국토해양부 TF팀으로부터 매일 매일 반대논리에 대한 정답을 내놓으라고 요구를 받는다"며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반대논리를 뒤집을 대안이 없다. 수많은 전문가가 10년을 연구했다는 실체가 없다"고 공개했다.

"박석순 교수야말로 무능력의 전형"

김 박사의 글로 인해 '4대강 정비 계획'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자 정부는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무마하고자 했다. 또 김 박사가 소속된 팀의 연구팀장은 반박 글을 올려 네티즌들로부터 "김이태 박사처럼 실명을 공개하라"며 비판받기도 했다.

한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측은 "발언내용이 연구결과와는 별개로 언급한 것이기 때문에 처벌 대상이 아니다"고 밝힌 상태다.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하는 전국교수모임(이하 전국교수모임)'은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김 박사의 양심선언을 적극 지지하며 그가 정권으로부터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국교수모임은 "'운하 전도사'로 알려진 이화여대 박석순 교수가 한 방송에서 '김이태 연구원이 내 강연을 한번만 들었어도 반론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모욕적 궤변을 늘어놓았다"며 "수질관리를 전공한 사람으로서 토목·물류·경제에 대해서는 전문성이 없는 박 교수야말로 이상한 주장을 거듭 제기해서 곡학아세와 무능력의 전형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잘못된 정치적 야욕 실현을 위한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를 분노케 한다"며 "권력이 학자들에게 거짓을 강요하는 사회에는 희망이 없다"고 정부를 규탄했다.

마지막으로 전국교수모임은 "김이태 박사의 양심선언에서 우리는 이명박 정부의 밀실행정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볼 수 있었다"며 "이명박 정부는 정부 산하 연구기관을 동원하고 어용학자들을 내세워서 잘못된 정책을 강행하지 말라"고 말했다.

"공익제보자 김 박사 지키기 위해 모든 조치 취하겠다"

26일 오후 현재 다음 아고라에는 "대운하 양심선언 김이태 박사님을 지킵시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4만명 이상이 서명한 상태다.
 26일 오후 현재 다음 아고라에는 "대운하 양심선언 김이태 박사님을 지킵시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4만명 이상이 서명한 상태다.
ⓒ 인터넷화면 캡쳐

관련사진보기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반대하는 서울대학교 교수모임'(이하 서울대 교수모임)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김 박사가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서울대 교수모임은 "김 박사도 지적했지만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의 알려진 발언으로도 '4대강 정비계획'은 위장된 대운하 사업일뿐더러 과거의 대운하 구상보다도 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대 교수모임은 "반대가 심하니 우선 4대강을 세금을 들여 정비한 후 다음 단계로 물길을 잇겠다는 것은 결국 국민 세금으로 대운하를 만드는 것으로서 자가당착이 도를 넘는다"며 "정부는 물류, 치수, 관광 등으로 그 목표마저 오락가락해온 대운하 사업을 '4대강 정비계획'으로 위장하지 말고 깨끗하게 포기 선언을 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참여연대 행정감시센터도 이날 논평을 내고 "김 박사의 양심고백은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형식으로 진행됐지만 조직 내부의 거짓과 예산낭비를 외부로 공개했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공익제보"라며 "공익제보자인 김 박사에게 어떠한 불이익이나 보복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물론 청와대는 분명히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김 박사에 대한 처벌 계획이 없다고 밝힌 것은 다행스런 일이지만 공익제보자에 대한 보복행위는 사회적 관심이 지나간 뒤에 본격적으로 자행되는 경우가 허다했다"며 "김 박사에 대한 인사상 조치를 취한다면 참여연대 내부기관인 공익제보지원단을 가동해 김이태 박사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대운하, #양심선언, #김이태 박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