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친일인명사전 명단이 공개된 것과 관련 "우리가 일본도 용서하는데, 친일 문제는 공과를 균형있게 봐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7대 종단 대표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친일 문제는 국민 화합 차원에서 봐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런 저런 과거청산위원회 분들이 과거 정부에서 주로 임명 됐다"며 친일인명사전 편찬 사업을 이념이나 정권 차원의 문제로 규정했다.

 

이날 7대 종단 오찬 간담회에는 최근덕 성균관장, 한양원 한국민족종교협의 회장, 김희중 천주교 주교, 김동환 천도교 교령, 엄신형 한국기독총연 대표회장, 이지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이성택 원불교 교정원장 등이 참석했다.

 

"과거 정부에서 임명된 과거청산위원회... 법 개정해야 정비"

 

포도쥬스로 건배사를 한 뒤, 첫 화두는 자연스럽게 이날 오전 발표된 친일인명사전 명단 문제로 이어졌다.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는 매국·군·종교계·학계·문화계 등 16개 분야로 망라된 총 4776명의 명단(각 분야 중복자 431명 포함, 총 5027명)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김동환 천도교 교령이 "천도교가 항일 운동의 본산인데, (친일인명사전에) 30여명이나 포함됐다"며 "이로 인해 교육의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고 문제제기를 한 것.

 

그러자 이 대통령이 "주로 과거 정부에서 임명된 과거사 관련 위원회들을 정비하려면 법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대부분 특별법으로 규정돼 있는 과거사위원회 등을 폐지하기 위해 관련 법 개정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특히 "친일 문제는 공과를 균형있게 봐야 한다"고 강조한 뒤, 서울시장 재직 시절 미당 서정주의 생가를 사들여 복원했던 사례를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때 서정주 선생의 후손들이 친일 문제 때문에 생가를 매각하고 빌라를 짓는다고 해서 내가 사들여서 복원토록 한 일이 있다"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인인데, 잘못은 잘못대로 공은 공대로, 공과를 균형있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오찬 간담회 정리 발언에서도 "일본에 대해 과거에는 사과 단어 한 마디 가지고 몇달씩 조율했지만 이번에 일본에 가서는 '당신들이 알아서 하라'고 했다"고 소개한 뒤, "국내에서 우리 국민들이 모든 일을 매사에 정치적으로 '내 편이냐 아니냐'를 가지고 따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국민 의식을 바로 잡는 일은 정부가 할 일이 아니고 정부는 모범을 보일 뿐"이라며 "이것이야말로 종교 지도자들이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감사원은 이날 과거사 관련 13개 위원회 등 185개 정부위원회의 설치 목적과 기능이 중복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를 통폐합하는 등 정비방안을 마련할 것을 행정안전부에 통보했다고 밝혀, '코드감사'라는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은 국회의 감사청구 요청에 따라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옛 행정자치부가 관리하던 정부위원회 등에 대해 감사를 벌여왔다.

 

감사원에 따르면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등 13개 과거사위 중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 5·18민주화운동 보상지원위, 제주4·3사건 위원회, 거창사건과 노근리사건 명예회복위,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와 재산조사위 등 9개가 설치 목적과 기능이 유사하거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태그:#이명박 대통령, #친일인명사전, #과거청산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