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쩡우가 도서관에서 골라든 책 제목, Flotsam, 낯선 단어다. 사전을 찾아보니, '표류물, 바닷가에 떠밀려온 잡동사니'라는 뜻이다. 작은 물고기 몇 마리가 지나가는 뻘건 다홍색 표지 중앙에는 볼록렌즈같은 까만 원이 있다. 정체를 짐작할 수 없는 낯선 제목과 낯선 표지였지만, 저자의 이름을 보고 망설임없이 빌려왔다.
"Flotsam"의 표지
 "Flotsam"의 표지
ⓒ Clarion Books

관련사진보기

저자 데이비드 위즈너(David Wiesner)는 칼데콧 메달을 2번 (<이상한 화요일  Tuesday> 1991년, <아기돼지 세마리 The Three pigs> 2002년), 칼데콧 어너를 2번 (<구름공항 Sector 7> 2000년, <자유 낙하 Free Fall>1989년)이나 받았으며, 최근작인 <표류물 Flotsam>에도 2007년 칼데콧 메달 수상,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최고의 아동그림책(Best Illustrated Children’s Book Awards)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다. .

미국에 온지 한달 쯤 되었을 때, 중고시장에서 우연히 <이상한 화요일>을 구입하게 되었다. 바로 다음 날로 도서관에서 그의 작품을 모조리 빌려와, 넋 나간 듯이 보고 또 보았었다. 아동용 그림책이지만, 그의 책에는 어른들도 단숨에 빨아들이는 매력이 있다. 글 없는 그림책 <표류물 Flotsam>은 그간의 어떤 작품보다 상상력과 깊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국내 번역판의 제목은 '시간상자'이지만, 원본의 맛을 살리기 위해 '표류물'이라고 표기하고자 한다.

"Flotsam"의 속표지: 제목처럼 바닷가에서 주워모은 잡동사니 표류물들이다.
 "Flotsam"의 속표지: 제목처럼 바닷가에서 주워모은 잡동사니 표류물들이다.
ⓒ Clarion Books

관련사진보기

소년은 파도에 밀려 바닷가에 쓸려온 온갖 표류물을 수집하는 것이 취미다. 소라껍질, 동전, 불가사리, 나무조각, 열쇠... 등등. 이번에는 ‘멜빌- 수중카메라’ (Melville: underwater camera) 라고 적힌 상자를 발견한다('바다'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명작, <모비 딕>의 저자 멜빌이 연상되지 않는가?).

사진관에서 필름을 인화해 보았더니 사진들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경이로운 바닷속 모습을 담고 있었다. 다홍색의 책 표지는 그 첫 번째 사진으로, 빨간색 물고기들을 가까이에서 본 모습이다. 중앙의 검은 원은 물고기의 눈이었고, 그 속에 사진을 찍고 있는 카메라의 모습이 담겨있다. 여기서 이 놀라운 사진들에 대해 묘사하여 스포일러가 되고 싶지는 않다. 서점에 들러 <시간상자>(베틀북)를 들춰보시기 바란다. 탄성이 멈추지 않을 것이다.

"Flotsam"중에서: 수중카메라가 찍은 여러 사진들 중 마지막.
 "Flotsam"중에서: 수중카메라가 찍은 여러 사진들 중 마지막.
ⓒ Clarion Books

관련사진보기


<시간상자>라고 번역한 이유는 이 마지막 사진 때문일 것이다. 우리집에서도 <표류물 Flotsam>을 ‘사진 속에 사진이 있고, 사진 속에 또 사진이 있는 책’이라고 부른다. 3살짜리 쩡우에게도 이 마지막 사진이 가장 인상적이라는 뜻이다. 수중카메라가 찍은 환상적인 바다세계는 너무 작거나, 너무 크다. 우리가 실제 볼 수 없는 놀라운 크기의 세계다.

우리 눈에 매우 익숙한 동양 여자 아이가 어떤 남자아이의 사진을 들고 있다. 누구인지, 어디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낯설지 않은 배경과 얼굴들이다. 다른 사진들이 수중카메라가 지나간 놀라운 '장소'들의 모음인 반면, 이 한 장의 사진은 '시간'의 모음이다. 적어도 백 년의 세월 속에서 수중카메라가 만난 열 명의 아이들에 의해 소중하게 만들어진 작품이다. 아니, 아직도 만들어지고 있는 진행형의 작품이다.

책의 제일 앞 장, 속표지에는 소년이 모아둔 여러 잡동사니 ‘표류물’들이 있다. 따개비가 덕지덕지 붙어있는 수중카메라도 어른들에게는 그저 그런 잡동사니에 불과하다. 소년의 부모님도, 해안경비대 형도, 사진관의 누나도 이것에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다. 호기심과 순수함으로 그 속의 이야기를 들여다볼 줄 아는 아이들만이 다른 장소, 다른 시간 속의 친구들과 함께 이 멋진 비밀을 간직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어릴 적의 말랑말랑했던 감성이 다 굳어버린 내게 이 소중한 비밀을 나누어 주었다. 책의 뒷표지 저자소개란에 실린 사진처럼, 그것은 바닷가에서 놀고 있는 수영복차림의 5살짜리 데이비드 위즈너이다. 우리집 꼬마들을 통해서도 새로운 비밀을 엿보게 되길 기대해본다.


시간 상자

데이비드 위즈너 지음, 시공주니어(2018)


태그:#표류물, #시간상자, #데이비드 위스너, #영어그림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