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동당의 심상정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기영 전 사무부총장 등 이른바 일심회 사건 관련자를 제명키로 하는 등 당내 종북주의 문제에 대한 승부수를 던졌다.

 

민노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연  워크숍에서 ▲ 제2창당을 위한 평가와 혁신안 승인의 건 ▲ 18대총선 방침 및 비례대표후보 선출안 ▲ 2007년 결산 및 감사보고 승인의 건 ▲ 당 재정위기 대책 및 상반기 예산 승인건 등 오는 2월 3일 전당대회 올릴 4가지 안건을 확정했다.

 

이중 '제2창당을 위한 평가와 혁신안 승인의 건'의 골자가 일심회 사건과 지난해 북핵실험 당시 제기된 '북핵자위론'에 대한 평가와 후속조치를 담고 있다.

 

비대위는 일심회 사건과 북핵자위론에 대해 "그동안 민주노동당의 친북정당 이미지를 누적시키는 데 결정적 계기"라고 평가하면서 "편향적 친북행위"와 "당헌당규와 강령을 위반한 행위"로 규정했다.

 

손낙구 대변인은 "이에 따라 최기영 (전 사무부총장)과 이정훈 (전 중앙위원) 등 일심회 사건 관련 당원에 대해 민주노동당의 내부정보를 외부에 유출하고 외부세력에 의해 지도받아 당내 활동을 전개해 당 강령과 당헌당규를 위반한 해당행위를 한 것으로, 제명돼야 한다는 내용을 (혁신안에) 담았다"고 전했다.


"안 받으면 친북당으로 남고 분당 피할 수 없을 것" 자주파 압박

 

민노당 관계자 대부분이 "일심회사건관련자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이번 (2월 3일) 전당대회의 핵심"이라고 말해왔을 정도로 이 문제는 심상정 비대위에게 가장 민감한 사안이었다.

 

이 사건을 미온적으로 처리할 경우 당혁신의 기치가 퇴색되면서 종복주의 청산을 내건 신당창당파의 명분이 강화되고, 반대의 경우에는 여전히 당내 다수파인 자주파의 반발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심 대표쪽은 "정면승부를 택한 것"이라며 "이 혁신안이 전당대회에서 통과되면, 신당창당파도 '당내당'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자주파에 대해서는 "이 안을 받지 않으면, 당은 친북당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탈당을 준비하지 않겠느냐"고 압박했다.

 

비대위는 2006년 10월 북핵사태 당시 이용대 정책위의장의 북핵자위론 발언에 대해서도 "전쟁과 핵을 반대하는 평화정당의 정신을 담은 당 강령을 위배한 행위"로 규정했다. 이와 함께 지난 대선에서 내세웠던 '미군철수 완료시점에 북핵무기 폐기 완료' 대선공약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에서 당 강령을 위반한 내용이라며 폐기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또 "당의 단결을 가로막고 국민들에게 정파 다툼에 몰두하는 당의 이미지를 갖게 했던 위장전입과 집단 주소 이전을 통해 당권을 장악하는 등 일부 정파의 패권주의 행태에 대해서는 당내 민주주의를 훼손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반성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내용을 담았다"고 밝혔다.

 

이는 다수파인 자주파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노회찬 의원 등도 "최근에는 12, 13살 먹은 아이들까지 다수 입당시키는 지역도 있었다. 또 한 집에 10명 이상이 기거하는 일도 있었는데, 주민등록상에만 함께 기거하는 것이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18대 총선에서의 비례대표 추천 문제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후보 중 1번에서 8번, 19번과 20번 등 10명의 전략추천명부를 작성하고 이를 당원찬반투표에 붙여 확정하기로 했다.

 

이는 당헌에 규정돼 있는 당원의 후보선출권과 전략공천의 절충안으로 보인다. 심상정 대표는 "비례대표 후보 출마를 원하는 당원은 전략명부 이후 순위를 놓고 겨루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당파 "굉장히 강한 내용... 전당대회에서 통과될까"

 

26일 낮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조직을 공식출범시키면서 사실상 창당준비에 나선 신당창당파는, 비대위의 혁신안에 대해  "추이를 지켜보겠다"면서도 창당흐름은 이어가겠다는 생각이다.

 

이 모임의 대변인격인 김형탁 전 당대변인은 "당내 혁신이라는 기준으로 보면 굉장히 강한 내용"이라고 평가하면서 "전당대회에서 통과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자주파쪽의 반격을 예상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또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지만, 우리활동을 중단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면서 "우리는 우리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당대회에서 이 안대로 통과될 경우, 종북주의 청산을 내건 신당창당 흐름에는 상당한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다.

 

자주파 "정파적 시각으로 문제해결 시도... 토론과정에서 수정돼야"

 

자주파쪽은 반발분위기다. 자주파의 핵심인물 중 한명으로 '북한자위론'발언의 당사자인 이용대 전 정책위의장은 "대법원도 일심회를 조직적 결합체로 인정하지 않았는데, 비대위가  재판결과와도 다른 내용으로 사건을 규정하고 있다"면서 "비대위가 정파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북핵자위론이라는 것도 미국의 포위속에서 북한의 자위라는 측면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으로 내 개인의 의견일뿐 당론도 아니었는데, 그것이 비대위의 평가대상이 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혁신안이 그래도로 전당대회에서 통과될 지는 아직 미지수다. 당내다수파인 자주파가 수정을 시도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주파의 핵심인사중 한명인 김창현 전 사무총장은 "이 사건은 관점에 따라 토론거리가 많은 사안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대선평가속에서 어떻게 녹아있는 것인지 원안을  봐야 한다"면서 "이후 토론과정에서 수정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대위에 아쉽고 주문하고 싶은 것은, 분당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어제 공개적으로 조직을 만들었는데 그들에 대한 명확한 선을 긋는 조치가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은 오는 2월 3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다.


태그:#민주노동당, #심상정, #일심회, #이용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