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제 성탄을 기념하는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가장 높은 위엄을 버리고 가장 낮은 데로 향하신 아기예수의 거룩한 뜻과 사랑이 온누리 구석구석에 가득 퍼지길 바라는 날입니다.

오늘 함께 나누고 싶은 작품은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이탈리아, 1573-1610)의 "아기예수 탄생"과 관련한 또 다른 종교그림들입니다.

'빛의 마술사'라 평가받고 있는 렘브란트나 부드러운 은빛으로 평화로움을 강조했던 베르메르와는 또 다른 사실적인 명암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기회에 비교하여 감상하시면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거리에서 붓을 들던 카라바조가 '대화가' 되기까지 

카라바조는 17세기 이탈리아의 바로크 미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화가입니다. 그는 39년이라는 짧은 생애 대부분을 로마에서 보내면서 14세기에서 16세기까지 당시 전성기였던 르네상스 미술의 흐름을 급격하게 변화시켰습니다. 르네상스가 종말을 맞이할 즈음, 인간의 내면과 종교내용을 주제로 회화에 집중하던 당시 미술세계에, 현재 밀라노 박물관에 소장된 '과일 바구니'란 정물화를 제작하여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주제를 도입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종교적 리얼리즘과 강한 명암의 대비를 바탕으로 인간의 격정을 힘차게 표현하였습니다. 이런 카라바조의 시적 사실주의 화풍은 기성의 화가로부터 반발을 받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젊은 예술가들의 열렬한 반응을 얻음으로써 새로이 전개하려고 하는 이탈리아 바로크 회화의 전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의 그림 앞에 선 관람객을 단순한 관찰자가 아닌 목격자로 승격시킴으로써 당시의 회화에 혁명을 일으킵니다.

.
▲ 카라바조의 자화상 .
ⓒ Caravaggio

관련사진보기

그는 1571년 9월 29일, 이탈리아 밀라노 근처에 있는 카라바조라는 작은 마을에서 집사이자, 건축가였던 가난한 페르모 메리시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카라바조의 본래 이름은 미켈란젤로 메리시였습니다.

그런데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유럽의 미술을 지배하고 압도했으며 카라바조보다 한 세대를 먼저 살았던 화가,  미켈젤로 부오나로티와 구분하기 위하여 그의 가문이 있던 마을 이름인 카라바조를 따서 그의 이름으로 대신 부르게 되었습니다.

6살에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13살인 1584년부터 밀라노에서 티치아노의 제자인 시모네 페테르차노 선생 밑에서 그림을 공부하였으나, 1590년에 어머니마저 돌아가시자, 기근에 시달렸습니다.

먹고 살아야 했으므로 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려 팔거나 싸구려 그림을 그리는 화가 밑에서 제단그림을 모사하거나 정물그림들을 그려 주는 것으로 끼니를 해결하였으며, 오랫동안 병을 앓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던 카라바조를 후원해 준 프란체스코 델 몬테 추기경과의 운명적인 만남이 계기가 되어 예술가로서의 삶을 시작합니다. 그는 카라바조가 외부에서 공식적으로 주문받은 콘타렐리 카펠레 제단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으며 그의 실험적인 초기 그림을 수집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살인자, 기사, 화가... 39세로 죽다

초기에 그는 정물과 초상을 치밀한 사실기법으로 묘사하여 바로크양식을 확립하였습니다.

1602년에 제작된, 로마 콘타렐리 성당에 그린 '성 마태오의 일생'은 카라바조의 사실주의적 자연주의가 충만하게 배어있는 작품들입니다. 1600년 경에 완성한 이 그림들은 미술사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는데, 관람자를 극적 절정의 장면 속으로 끌어들였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현재 전해지는 대부분의 그림만큼이나 그는 격정적인 삶을 살았는데, 어려움 속에서도 화가로서 인정받으며 차츰 부와 명예를 쌓아가고 있을 무렵인 1606년,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그만 사람을 죽이게 됩니다. 그 때부터 카라바조는 체포를 피해 고단한 도망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1607년, 기사 수도회 총회장인 알로프 드 비냐쿠르의 초상화를 그리면서 인정받게 되어 몰타 기사단의 기사로 지명되기도 하며, 비록 도망자의 신분이었지만 이 시기 동안 그는 훌륭한 그림들을 많이 남깁니다.

이렇게 불안한 삶을 살던 카라바조는 긴장과 피곤으로 병을 얻어 끝내 회복되지 못하고 맙니다. 그러던 1610년 7월 18일, 예전에 그와 다툰 적이 있는 한 귀족이 보낸 자객의 칼에 맞았습니다. 낯선 지중해 해변가에서 말라리아병으로 죽음을 기다려야 했고, 결국 39세의 젊은 일기로 안타까운 삶을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감상할 아래 그림의 배경이 되는 성경책의 이야기를 앞붙여 옮깁니다.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성경의 다른 서신과 비교하면, 인물에 대해 따스하고 세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므로, 읽는 내용을 상상하면서 해당 그림을 비교해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마리아에게 예수의 탄생을 예언하는 천사, 가브리엘


1608-9, Oil on canvas, 285 x 205 cm, Musee des Beaux-Arts, Nancy, Lorraine, France
▲ 예수나심에 대한 예고(The Annunciation) 1608-9, Oil on canvas, 285 x 205 cm, Musee des Beaux-Arts, Nancy, Lorraine, France
ⓒ Caravaggio

관련사진보기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가 생각하매,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임신하지 못한다고 알려진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누가복음 2 : 26-38)

목자들의 경배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하니, 듣는 자가 다 목자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들을 놀랍게 여기되,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니라.

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누가복음 2 : 1 - 20)

1609, Oil on canvas, 314 x 211 cm, Museo Nazionale, Messina
▲ 목자들의 경배(Adoration of the Shepherds) 1609, Oil on canvas, 314 x 211 cm, Museo Nazionale, Messina
ⓒ Caravaggio

관련사진보기




위 세 작품을 모두 감상한 바와 같이, 오늘 그림과 그의 그림 대부분의 특징은 강한 빛과 짙은 어둠이 극적인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빛과 그림자의 날카로운 대비를 기교적으로 구사하고 형상을 힘차게 조소적(彫塑的)으로 묘사함으로써, 근대사실의 길을 개척한 것입니다.

세 그림 모두 측면에서 사선으로 들어오는 빛이 극적인 행위로 가득찬 한 장면을 비추고 있습니다. 마치 등장한 인물들의 몸짓이나 자태가 조명을 받은 연극무대의 배우들처럼 연출된 느낌을 주며, 빛의 그림자나 색채의 명암보다는 사물의 전체적인 윤곽과 선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런 그는 성모와 성자를 주제로 한 그림에 로마의 빈민들을 등장시켰는데, 이는 귀족적 품위를 중시했던 당시의 학술적 화풍과 그 때까지의 모든 관습이나 전통에 도전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마리아나 예수의 모델이었던 인물이 위엄과 품위가 없고 실제 삶에 지나치게 가깝다고 여겨져서, 당시에는 거부당하거나 다소 냉소적인 평가를 듣습니다.

또한 카라바조의 작품에는, 깊은 종교적 정신이 일상적인 삶 속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주인공들의 모습과 배경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꾸밈없는 모습입니다.

특히 세 번째로 소개한 마지막 작품은 소박하지만 매우 깊은 감동을 주며, 한번 보고도 뇌리에 깊이 각인된 듯 깊은 인상을 줍니다.

여기서 마리아는 이전까지의 그림에서 그려진 전통적인 형태의 모습과는 다르게 매우 평범한 여성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더러운 누더기 옷을 걸친 순례자들이 마리아와 예수 앞에 무릎을 꿇고 있는데, 이들이야말로 이 그림의 진정한 주인공입니다.

순례자들은 독자들에게 더럽고 짓무른 발을 들이밀고 있는데, 이러한 다소 충격적이고 사실적인 세부묘사가 카라바조의 동시대인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불러일으킨 이유입니다.

위 그림 모두 성스럽거나 신비한 성자로서의 예수가 아닌, 천하고 서민적인 정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앞서 살펴본 칼 하인리히 블로히의 그림보다도 더 강조되었으며, 오히려 지나치다 싶을 만큼 훨씬 더 과장된 느낌입니다. 그래서 우리 곁에 태어난 한 인간의 일상을 보는 듯 평범하고 자연스러우며, 숙명으로 받아들인 듯한 고요한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배어 있습니다.
 
1603-1605, Oil on canvas, 125 x 93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Italy
▲ 로레토의 성모 마리아 (Madonna di Loreto 1603-1605, Oil on canvas, 125 x 93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Italy
ⓒ Caravaggio

관련사진보기


강한 빛과 짙은 어둠의 혁신적인 명암법으로 자연주의적 화풍 완성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종교적인 주제를 이상적으로 표현하는 전통을 경멸하고 거리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소재로 대치하여 매우 사실적으로 그렸습니다. 그는 모든 이상적이고 관념적인 미술을 부정하였으며, 오직 살아 숨쉬는 진실만을 그리기를 원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그림들에서도 마치 내 눈앞에서 사건이 벌어진 것처럼 주인공들의 동작과 심정적인 표정이 생생합니다. 관람자가 마치 사건 속으로 빨려들어가 함께 동참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관람자에게 단순한 관찰자가 아닌 목격자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회화의 혁명을 일으킵니다.
 
전체적인 카라바조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보면, 그의 초기 작품들은 금색을 바탕으로 한 밝은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였으나 만년의 작품에서는 억제된 빛으로 음울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오늘 감상한 말년의 세 작품들에서도 그런 분위기를 감지하였을 것입니다. 비슷한 세대를 풍미했으며 카라바조풍을 발전시킨 화가, 오라치오 젠틀레스키의 종교그림과 같은 성스럽고 우아한 느낌은 철저히 배제되어 있습니다.

르네상스 미술이 퇴조하면서, 그가 주로 사용한 이런 혁신적인 명암법은 바로크 회화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가 그린 소재들은 이후 정물화·풍경화·인물화 등 장르화라는 새로운 분야로 발전했습니다.

이렇듯 카라바조는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선구자이자 당시 '자연주의'라고 불린 사실주의적 화풍을 연 개척자였지만, 그 당시에는 인정을 받지 못했고, 그래서 이제는 '저주받은 화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카라바조의 일상적이고 사실적인 그림을 통해 인간적인 모습으로 우리 눈 앞에 다시 태어난 아기 예수의 거룩한 탄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바로크 미술의 정의와 간략한 특징

"바로크(baroque)"라는 낱말은 "일그러진" "불규칙한" "지나친"이란 뜻에서 유해한 말입니다. 대략 17세기 초에서 18세기 전반(1600년 경부터 1750년까지)에 걸쳐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 양식을 말합니다.

14세기에서 16세기에 이르기까지의 당시 유행하던 르네상스 미술은 단정하고 질서정연하며, 표현도 조화롭고 이성적이었습니다. 이에 비하면 바로크 미술은, 강한 왕권과 함께 귀족과 고위 성직자, 그리고 부유한 상인계급의 등장으로 나타났으며, 거칠고 과장된 표현과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을 말합니다.

르네상스와 비교해서 바로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보다 빛나는 색채, 음영과 질감의 풍부한 대비 효과, 자유로운 표현과 붓질 등으로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의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당 건축과 함께 궁전 건축에서 그 특징들을 찾을 수 있는데, 베르사이유 궁전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17세기 초의 대표적인 미술가는 오늘 그림의 카라바조입니다. 그의 사실주의는 이상화된 사실이 아닌 현실자체의 표현으로 등장하는 성인의 모습에는, 이상화된 성인이라기 보다는 현실속의 사람입니다. 그는 사건을 보다 진실하고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위 그림들처럼 빛과 그림자의 대비를 극적을 사용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화가들로는, 스페인의 궁정화가였던 벨라스케즈와  거대한 화면에 사물을 운동감있게 배치하고 색과 명암을 풍부하게 묘사한 루벤스 등이 카라바조의 뒤를 이었으며, 집중적인 광선의 표현과 깊은 인간내면을 표현하여 바로크 미술의 절정을 이루었던 렘브란트, 초상화가로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반다이크, 프랑스 근대화가의 시조로 일컬어지는 푸생, 그리고 부드러운 빛과 정밀한 색채의 조화로 평온한 정취를 자아낸 베르메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 ** 참고 목록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인명사전(http://www.biography.com), ARC(http://www.artrenewal.com), "가톨릭 마당(http://www.pauline.or.kr/catholic/main/index.php)", 서양미술사(http://www.iartedu.com/history/west/h1-13.htm)", "천년의 그림여행(Stefano Zuffi, 스테파노 추피 지음, 예경)", "주제로 보는 명화의 세계(Alexander Sturgis 편집, Hollis Clayson 자문, 권영진 옮김, 마로니에북스)"

이기사는 뉴스앤조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크리스마스, #성탄, #카라바조, #예수, #마리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