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7일 하루종일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의 대변인실의 성명전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는데 이 과정을 취재하고 분석하면서 창조한국당이 벌써 거만해진 것이 아닌가라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바로 16일 대선후보합동TV토론회에서 권영길 후보가 한국통신 노동자 정리해고 당시 문국현 후보가 이 회사 사외이사로 일을 했던 점을 들어 ‘과연 문 후보가 비정규직문제, 정리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후보인가’라는 지적에 대해 문국현 후보가 “한국통신 구조조정은 자신이 한국통신 사외이사로 임명되기 전에 진행된 일이다. 나와는 무관하다”라고 답변한 것에 대한 공방전이었다.

17일 민주노동당 대변인실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당시 한국통신에서 근무했던 장현일, 조태욱씨의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장현일씨는 “어제 TV토론 지켜 봤다. 상당히 서글픔과 분노 느낀다. KT 구조조정 당시 사외이사가 아니었다고 주장하지만, 2002년 8월에 사외이사로 임명되었다. 그리고 KT에서 정리해고 등 가장 강력한 구조조정이 바로 그 다음 해인 2003년 초였다”라며 문국현 후보의 회피성 답변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조태욱씨도 위의 지적이 정확하다고 동조하면서, 문국현 후보가 한국통신 사외이사 재직 당시 허수경영 매출 부풀리기 등의 회계조작과 같은 불법행위가 자행되어 과징금을 2차례나 물었다는 새로운 문제점까지 지적하였다.

그러자 이번에는 문국현 후보의 창조한국당에서 “민주노동당의 문국현 후보에 대한 음해성 논평에 대해서”라는 제목의 반박 성명을 내놓았다.

창조한국당 성명에서는 “민주노동당에서 문제 삼고 있는 것은 2003년 10월 1일자(회사 측 확인에 의하면 10월 2일자)로 단행된 5505명에 대한 특별명예퇴직이다. 그 시점에 문 후보가 KT의 사외이사였던 것은 맞다(재직기간 2002년 8월 ~ 2007년 8월)”라며 일단 문국현 후보가 토론회에서 발언을 잘못한 점은 인정을 하면서도 “명퇴에 대한 의사결정은 2003년 9월 18일 노조의 요구에 의해 노사합의로 이루어진 것이다. 명예퇴직에 대한 결재권은 인재경영실장에게 있으며, 이사회의 의결사항이 아니다”라는 이유를 들어 민주노동당은 문국현 후보를 음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성명에서는 한국통신의 2차례 과징금과 관련하여서도 “간단히 말씀드리겠다. 사외이사는 CEO가 아니다. 사후 보고에 대해 심의하였을 뿐이다. 견강부회하지 마시기 바란다”라며 애써 문국현 후보의 책임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성명에서는 “민주노동당이 사실관계에 대한 정확한 파악도 없이 ‘사외이사로 있으면서 끔찍한 구조조정에 함께 했다’는 식으로 무책임한 선동을 계속한다면 이는 문 후보에 대한 명예훼손의 문제로 비화될 수 있음을 명심하시라”라며 경고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창조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자주민보와의 전화인터뷰에서도 “회사의 미래를 걱정하여 노조가 먼저 명예퇴직하겠다고 건의, 노사 합의로 진행한 구조조정을 가지고, 직접적인 경영자도  아닌 사외이사였던 문국현 후보의 책임을 묻는 민주노동당의 행동은 비열하기 짝이 없다. 민주노동당이 이성을 잃고 음해에 매달리고 있다”라며 강하게 비판했었다.  

그러자 이번에는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이 장문의 브리핑을 통해 조목조목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들면서 창조한국당의 성명을 재반박했다.

첫째는 노사합의에 의해 구조조정을 하기는 했지만 그 진행과정에서 노동자 480명에 대한 부당한 압력이 문제가 되어 시민사회단체의 강한 비난을 받고 중단한 점과 이용경 당시 KT 사장이 이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 구조조정의 잘못을 인정하고 다시 그 때로 돌아가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 점 등을 들어 당시 구조조정은 문제가 있다는 점이 명백하다는 것이다.

박용진 대변인은 다음으로 “KT 홈페이지 들어가서, 사외이사 권한을 찾아보면 ‘중장기 경영계획’, ‘매분기 결산 및 주요 경영실적’,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및 이에 대한 평가보고’,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의 대규모내부거래행위 및 내부거래 행위’ 등에 대한 보고를 받고, 심의를 하도록 이사회 권한이 나와 있다… 사외이사가 왜 필요한가? 이른바 재벌 총수들 혹은 회사의 내부거래에 의해서 시장질서가 문란해지고, 불법경영이 판을 치기 때문에 사외이사들이 있는 것이다. ‘견제’하라고 있는 것이다”라며 창조한국당에서 문국현 후보가 사외이사이기 때문에 두 번의 과징금을 물었던 한국통신의 부정비리와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다고 조목조목 반박하였다.

이후 창조한국당에서는 이에 대한 반박 성명을 내지 못하고 있다. 

분명한 사실은 문국현 후보가 후보합동토론회에서 권영길 후보의 질문에 잘못된 답변을 했다는 점이다. 특히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들의 피눈물을 흘리게 했던 조기 명예퇴직에 대해 책임 회피하는 대답을 했다는 점에서 더욱 사과가 선행되었어야 한다고 본다. 그것도 일자리 500만 개 창출을 핵심공약으로 내세우는 문국현 후보 진영이기에 노동자들의 실망은 더욱 크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런데 창조한국당은 음해이니, 명예훼손죄로 고소할 수도 있다느니 하면서 오히려 목소리를 높였다. 하루 동안 성명전을 보며 또 창조한국당 관계자와 인터뷰를 하면서 창조한국당이 벌써 오만해진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자주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문국현, #창조한국당, #17대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