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강건택 신재우 기자 = 27일 청와대의 삼성 특검법 수용 발표에 대해 진보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으며 문제를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도 "특검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참여연대 박근용 사법팀장은 "청와대가 국회 통과 가능성이 없는 공수처법을 무리하게 연계하려했던 시도를 철회한 것이 다행스럽다"며 "청와대가 삼성관련 의혹에서 스스로 떳떳해기 위해서는 어떤 의혹에 대해서도 특검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개혁연대 김상조 소장은 "당연한 결과다. 지금같은 상황에서 청와대가 특검을 거부한다면 대통령 마저도 삼성에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며 "특검 수사가 한국 사회와 삼성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엄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의 위정희 시민입법국장도 "다행스러운 일이다. 청와대가 특검법을 거부할 명분과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었다"라며 "대선에 총선이 이어지는 시기이며 정권 말기까지 겹쳐있지만 특검이 정치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진실을 철저히 파헤쳤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용철 변호사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연히 환영한다. 특검에서 모든 것이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변호사와 상의해봐야겠지만 특검 이전에 검찰의 기초 수사에도 적극 응할 계획이다. 자료 제출이나 소환 요구에 응할 생각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반면 보수단체들은 "대통령의 특검 수용결정이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바른사회 시민회의 전희경 정책실장은 "특검이 구성돼도 여전히 정치적인 중립성에 대한 논란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다시 불필요한 갈등이 불거질까 우려스럽다"며 "특검이 명확한 실체규명을 해야하겠지만 기업의 생산활동과 경제활동까지 저해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주의연대 홍진표 사무총장도 "검찰 수사를 통해 김용철 변호사가 제기된 의혹에 대해 검증한 뒤 특검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했다"며 "청와대가 그동안 주장했던 것들에 비해서도 일관성이 없는 결정이다"고 비판했다.

 

b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삼성 비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