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똥개, 황소눈, 찔레야, 행복전도사, 돼지, 초롱이, 해바라기, 뚱뗑이, 나래, 울보, 왕비, 산수유

서대문구 천연동주민자치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웰-다잉 교육 (아름다운 삶, 아름다운 죽음/장묘문화연구소) 학습자들의 별칭이다.

70대 어르신에서부터 40대 주부 그리고 평소 실버봉사자로 활동하시는 분까지 12명이 참석하여 죽음 준비학습에 열중이다.

서대문구 주민자치센터 죽음준비교육 실시 장면
▲ 죽음준비교육 서대문구 주민자치센터 죽음준비교육 실시 장면
ⓒ 김상헌

관련사진보기


대부분이 여성들인 이들은 이미 '작은 죽음'을 경험한 경험자(?)들이 대부분이다. 이런저런 사건들을 겪으며 죽음에 대한 직간접 경험들을 얻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오히려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죽은 뒤에 과연 어떤 세계가 기다리고 있는지 또는, 죽음을 맞은 자신은 어떻게 될지가 더 걱정이 많단다.

“잘 죽는 것이 복이라는데 아주 고통스럽게 죽을까봐 걱정이 된다”고 솔직한 속내를 털어놓는 한 50대 여성 학습자는 죽음을 준비한다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호기심이 이번 주민자치센터에서 실시하는 무료교육프로그램에 참석하게 된 동기란다.

그래서 그런지 죽음준비교육을 강의하고 있는 장묘문화연구소 김조환 소장은 “교육생들의 교육에 대한 참여도가 매우 좋다"며 "죽음에 대한 호기심과 삶에 대한 애착으로 남달리 학습에 집중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한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들을 향후 자신의 이웃 또는 주변 노인들에게 적용하고 싶다는 의지들이 보인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아직 죽음준비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에 선뜻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비교적 많지 않다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한 천연동 자치센터 관계자는 "처음 강의인 만큼 최선을 다한 후 강의 결과들을 두고 평가를 거쳐 좀더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계획"이라며 "자신의 남은 삶을 한번 정리해보는 ‘좋은 죽음, 아름다운 죽음’을 준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죽음준비교육 개별 토론 모습
▲ 죽음준비교육 죽음준비교육 개별 토론 모습
ⓒ 김상헌

관련사진보기


이날의 학습은 학습프로그램 소개와 꽃그림을 주제로 한 학습자들의 개인 발표, 그리고 죽음에 대한 태도설문조사를 끝으로 매듭을 지었다.

이날 죽음의 기억(경험)을 발표하는 시간에는 아연 숙연해지기도 하고, 감정을 억제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였다. 김조환 소장은 학습자들에게 “서로 위로해주며 눈물을 흘리는 것은 매우 자연스런 표현”이라며 이해를 시켜주기도 했다.

가족처럼 생각했던 애견의 안락사, 최근 손아래 친척의 죽음, 아버지 당신의 죽음을 알지 못한 채 회생의 희망을 끝까지 놓지 않은 일기장, 부모의 임종을 지켜보지 못한 죽음소식 , 본인이 죽음 직전까지 간 다양한 경험들을 들으면서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덧붙이는 글 | 교육 문의: 장묘문화연구소(소장 김조환 011-306-8218, 63252114@naver.com)
천연동주민자치센터; 330-8243



태그:#웰다잉, #장묘문화연구소, #죽음준비교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