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기 두 편의 동영상이 있습니다.

 최근 열린 두 토론회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제1공약인 '경부운하'을 놓고 치열하게 엇갈린 찬반 입장을 담고 있습니다. 경부운하를 지난 10여개월동안 심층 취재해 온 <오마이뉴스>는 네티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두 토론회(불교환경연대 주최 '경부운하 정책검증 대토론회'-10월2일/뉴라이트바른정책포럼 주최 '한반도대운하 정책 토론회'-10월5일)에 나온 찬반 학자들의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구체적 쟁점별로 재구성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네티즌들이 직접 감별해보시라는 취지에서입니다. 

당신은 누구의 말이 설득력이 있다고 보십니까? 양쪽 주장을 들어보시고 동영상에 점수를 매겨주십시오.
<편집자주>

"우린 한 번도 경부운하의 수심이 9m라고 말한 적이 없다."

 

지난 5일 뉴라이트 바른정책포럼이 주최한 '한반도 대운하 정책' 토론회에서 추부길 안양대 교수(한나라당 대선준비단 전략자문위원)가 한 말입니다. 그는 "운하 수심은 정확히 6.1m"라고 강조했습니다.

 

3m 차이. 사실 경부운하의 수심 문제는 땅을 몇m 더 파거나 덜 파면 되는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수심 문제는 운하를 통행하는 배의 운항 속도를 좌우하고, 이는 곧 '시간이 돈'인 물류운송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수심이 깊으면 배가 그만큼 더 빠른 속도로 운하를 통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부운하 '고무줄 수심'... 6m인가 9m인가

 

이뿐만이 아닙니다. 수심 6m에서 3m를 더 파내려간다면 당장 엄청난 양의 암반 굴착 사업이 추가로 소요되고, 운하 바닥의 수심 때문에 농경지에 댈 물이 마르는 등 주변에 미치는 피해 역시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수심 6m와 9m 사이의 말바꾸기는 단순한 숫자놀음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운하 찬성론자들이 실제로 9m 수심을 말한 적이 없을까요? 

 

이날 찬성측 토론자로 나선 정동양 교수의 토론문 77쪽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본류의 수심을 10.0-6.5m로 가정하면 평균수심은 8.25m이다. 이 때 최대 항속은 32.3km이다."

 

하지만 정 교수는 자신과 함께 이 캠프의 일원이기도 한 추 교수의 주장에 토를 달지 않았습니다. 

 

지난 5월10일 환경재단이 주최한 경부운하 찬반대토론회에 찬성측 인사로 참석했던 조원철 연세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는 프리젠테이션으로 한강 구간 종단도와 낙동강 구간 종단도를 보여주면서 수심 9m에 대해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조 교수는 이명박 캠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인사입니다.

 

'느린 운하' 반론 차원에서 9m 주장하더니..."우린 유령과 싸우고 있다"

 

당시 그가 수심을 9m로 주장한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찬성론자들은 그 이전에는 수심 6m를 고수해왔습니다. 하지만 경부운하는 '느린 운송수단'으로 553km 통과 시간이 40-50여 시간에 이를 것이라는 비판에 직면하자, 수심 3m를 늘여 수심 9m를 주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부터 땅을 더 파고 폭을 넓히면 더 높은 속력(35km)을 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수심이 깊으면 2500톤급이 아니라 5000톤급의 배가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물류 운송에서 나름대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수심 9m를 주장한 적이 없다니요?

 

이날 토론회에서 추 교수의 말을 들은 박창근 관동대 교수는 "토목공학적 입장에서 볼 때 수심 6m와 9m는 하늘과 땅의 차이"라면서 "우리는 설계도면조차 나오지 않고 수시로 계획이 바뀌는 경부운하라는 유령과 싸우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네티즌 여러분이 동영상을 보시면서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동영상은 추부길 교수가 9m 수심 주장을 부정하는 대목과 이 캠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조원철 교수가 단면도를 보여주면서 9m 수심을 주장하는 모습입니다.

 

오른쪽 동영상은 추 교수의 발언에 어이없어하면서 강하게 반발하는 박창근 관동대 교수와 안병옥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의 발언 모습을 담았습니다.

 

 
 

태그:#경부운하, #수심, #추부길, #박창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