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탈레반 대변인을 자처하는 카리 유수프 아마디는 15일 오전(현지시간) 연합뉴스와 간접통화에서 "내일(16일) 한국 측과 대면협상이 열릴 확률이 아주 높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한국 측과 전화 접촉만 하고 있으며 오늘 대면협상이 열릴 확률은 반반"이라며 "대면협상이 내일 같은 장소(가즈니시 적신월사 건물)에서 열릴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전했다.

아마디는 또 이날 아프간 이슬라믹 프레스(AIP)와 전화 통화에서 한국측과 대면협상이 현지 시간으로 16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2시30분)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의 주장대로 16일 대면협상이 열린다면 지난 11일 이후 닷새 만에 대면협상이 재개되는 셈이다.

앞서 미라주딘 파탄 가즈니주 주지사는 14일 오후 연합뉴스와 간접통화에서 "한국 협상단이 어디로 향했는 지 모르겠지만 가즈니주를 떠났다"고 말했었다.

아마디는 이어 "남은 인질 19명은 건강한 상태며 아주 잘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간 요구했던 석방 요구 수감자 8명의 명단 교체권을 탈레반 협상대표 2명에게 이임했다는 AP통신의 보도에 대해 "지도부가 그들에게 8명의 명단을 교체하거나 수를 줄일 수 있는 전권을 줬다"고 사실임을 확인했다.

탈레반이 절대 바꿀 수 없다던 이 리스트에 대해 유연한 쪽으로 입장을 틀면서 인질 석방 협상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아프간 현지 소식통은 한국과 탈레반의 협상에서 몸값이 논의되고 있다는 게 아프간 현지 언론의 주된 분석이라고 전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