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요즘 우리 마을 길가에 여기저기 핀 나리꽃이다. 좋은 것은 이 나리꽃처럼 피어나야한다.
ⓒ 송상호
주유소에 내가 운전하는 '더아모 15인승'이 다다랐다.

"안녕하세요."

먼저 고개를 꾸벅하며 인사를 상냥하게 한 것은 주유소 아저씨가 아니라 바로 나다. 평소 사람에게는 먼저 인사하며 사는 게 좋다는 지론이 몸에 베인 터라 인사를 한 게다. 상대방이 누구라도 상관없다는 것. 지금처럼 내가 고객이고, 상대방이 고객을 맞이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허허허허허."

나이가 60세 정도 된 주유소 직원 아저씨는 웃기만 한다. 뭐가 그리 좋은지. 오래간만에 시골에 내려온 자손들을 맞이하는 기분인 것 같다. 그래서 아저씨가 무슨 다른 좋은 일이 있는가 보다 싶을 수밖에. 주유 입구를 열었는데도 여전히 아저씨는 기분이 좋다. 그러더니 가까이 와서는 말을 거신다.

"젊은이, 덥지유. 커피 한 잔 하실라우."
"예 그 좋죠."
"옆에 동행도 있나 본데 두 잔 뽑아 줄까?"
"그러세요."


원래는 손님에게 그렇게 해주지 않는 것 같은데 아저씨는 한사코 커피를 뽑아온다. 그것도 두 잔씩이나 자기 돈으로 뽑아온다.

"그런데 아저씨 무슨 좋은 일이라도?"
"허허허. 그건 말유. 내가 먼저 인사해야 하는데 젊은이가 먼저 인사해줘서 고마워서 그런다우."
"그게 뭐 큰일이라고."
"아니유. 요즘 젊은 사람들이 인사 먼저 하나. 특히나 나같이 주유소 직원에게 말이유."


그것 참. 평소대로 인사를 먼저 한 것뿐인데 아저씨는 살짝 감동 받은 게 아닌가. 사람이 사람에게 인사하는 것, 그것도 나이 든 사람에게 먼저 인사하는 것은 우리나라 전통 풍습으로는 이상할 것도 없는데 그 아저씨가 감동까지 받아 커피까지 일부러 뽑아주는 걸 보면 요즘 우리가 얼마나 좋은 풍습을 잃어버리고 사는지 반증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경유를 다 넣고 계산하는 데도 여전히 아저씨는 기분이 좋다. 무슨 횡재라도 만난 듯이 말이다. 계산을 다하고 한 번 더 주신 커피에 고맙다고 씩씩하게 인사하니 아저씨의 입은 두 배로 찢어지는 듯이 보이는 게 아닌가. 그리고는 나의 눈망울을 끝까지 주시하는 것도 인상에 깊이 남는다. 백미러에 아저씨의 손 흔드는 모습이 보인다.

▲ 좋은 것은 여름 호수에서부터 불어오는 산들바람처럼 우리의 마음을 시원하고 행복하게 해준다.
ⓒ 송상호
대단히 큰 것도 아닌 작은 인사하나 했을 뿐인데 저렇게 행복해 하시다니. 이렇게 되면 아저씨는 틀림없이 다음 손님에게도 친절한 미소로 맞이할 게 분명하다. 세상이 좋아지는 것은 무슨 거창한 게 아니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장면이다.

작지만, 좋은 것을 전염시키는 사람이 조금씩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아저씨의 행복한 반응 때문에 나도 무슨 큰일을 해낸 듯이 마음이 뿌듯하다.

태그:#더아모의집, #송상호목사, #전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