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의 이사진 구성과 관련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은 롯데쇼핑이 우리홈쇼핑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방송의 공적책임·공익성 측면에서 롯데쇼핑과 경방이 각각 60억 원과 40억 원을 '방송산업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출연해 설립하기로 했다.

지난 5월 2일 방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민희 부위원장과 김우룡 위원은 재단 설립 승인관련 안건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감사를 포함해 6명으로 구성된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이사진 중 상당수가 특정대학 출신으로 구성됐다며, 인선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감사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설립에 대한 안건 심의를 보류하고, 이사진 구성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감사를 실시했다.

그동안 재단 이사 선임과 관련해 방송위원 중 한 사람이 이사장으로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 소문의 주인공은 "방송위원 취임 전 우리홈쇼핑의 기존 1대주주인 경방으로부터 재단 이사장 제의를 받은 바 있으나, 취임 이후 이사장과의 겸임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대신 후배 교수를 소개해준 적은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후 재단 이사진 인선에 전혀 개입한 바 없으며, 관련해 외부로부터 청탁이나 압력을 받은 바도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정작 경방과 롯데는 해당 방송위원에게 재단 이사장을 제의한 바 없다고 말하고 있어, 양자 대질이라도 해야 할 판이다.

16일자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방송위원회 내부 감사 결과 재단 이사 인선은 당초 이사장으로 내정됐던 모 교수가 담당했다고 한다. 또한 이 내부 감사에서 그 교수와 그를 이사장으로 추천했던 방송위원이 지난해 11월 말 함께 경방과 접촉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문제는 이들 두 사람이 경방과 접촉했던 시기이다. 그 시점은 해당 방송위원이 취임한 11월 15일 이후이고, 롯데쇼핑이 우리홈쇼핑 인수를 방송위가 승인하기 직전이다.

해당 방송위원이 홈쇼핑 인수 승인이 나기 전에 자신이 이사장으로 추천한 후배 교수와 함께 경방을 접촉했다는 사실은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이해 당사자인 경방을 인수 승인 전에 접촉한 점은 잘못되었다. 또한 그 자리에 자신이 이사장으로 추천할 후배 교수를 대동한 점은 더더욱 잘못되었다.

어쨌든 방송위원회가 내부 감사까지 했지만 결과적으로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의 이사진 구성과 관련한 의혹은 아직 해소되지 않고 있다.

방송위원회 3기는 방송통신융합 등 방송의 공공성을 견지하면서 해결해야 하는 만만찮은 현안들을 안고 있다. 그런 방송위원회 3기가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인사와 관련한 각종 잡음으로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은 매우 실망스럽다.

우리는 이제라도 방송위원회가 이번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본다. 가뜩이나 방송위원회와 관련한 '인사잡음'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번에도 유야무야 넘어간다면 방송위원회에 대한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말 것이다.

아울러, 우리는 차제에 롯데쇼핑의 우리홈쇼핑 인수과정에 대해 제기되는 여러 의혹에 대해서도 방송위원회가 명확하게 사실관계를 밝혀주기 바란다. 애초 방송위는 2004년 우리홈쇼핑의 홈쇼핑 사업을 재승인할 때, 최대 주주인 경방이 3년 동안 주식을 팔지 않아야 한다고 조건을 걸었다. 그러나 경방은 2006년 이를 어기고 롯데쇼핑에 주식을 팔았고, 방송위는 이를 승인한 것이다. 더구나 그 과정에서 방송위원회는 석연치 않은 이유로 무기명 비밀 투표 방식을 채택해 5대 4의 근소한 차이로 승인했다.

방송위원회는 이제라도 잡음이 끊이지 않는 롯데쇼핑의 우리홈쇼핑 인수와 관련한 승인 과정에 대한 비공개회의의 경위와 관련 정보 일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롯데쇼핑의 우리홈쇼핑 인수는 정권 말기 '특혜사업'으로 두고두고 문제가 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민언련 논평입니다


태그:#방송위원회, #롯데쇼핑, #우리홈쇼핑, #방송콘텐츠진흥재단, #경방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