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합천군의회에서 '일해공원'에 반대하는 민주노동당 소속 군의원에 대해 제명을 거론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민주노동당이 적극 대처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 중앙당은 6일 입장을 밝힌데 이어, 경남도당은 8일 경남지역 당 소속 의원단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낼 예정이다.

합천군의원들은 모두 11명으로, 한나라당 7명, 무소속 2명, 열린우리당 1명, 민주노동당 1명이다. 윤재호(열린우리당)·박현주(민노당) 군의원은 일해공원에 반대하며 '새천년생명의숲 지키기 합천군민운동본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BRI@박 군의원은 지난달 29일 합천군민운동본부 공동대표 자격으로 합천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때 '일해공원'에 대한 불복종운동을 선언하는 성명서를 낭독했다. 성명서 속에는 "대다수 양심적인 합천군민들과 함께 심의조 군수와 군의회가 저지른 역사적 만행을 규탄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이후 열린 군의회 간담회에서 군의원들은 '만행'이라는 표현을 문제 삼으면서 박 군의원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고, 한 군의원이 '제명'을 거론하기도 했다.

6일 군의회 간담회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 '일해공원 찬성' 군의원측은 '제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군의회에 대해 만행이라고 한 것은 군의회에 대한 모독이며 인권침해"라는 주장을 펴면서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박현주 군의원은 "사과는 못한다"고 버텼다.

민노당 "박현주 군의원 명예를 회복할 것"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8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군은 일해공원 명칭 철회하고, 박현주 군의원의 명예를 회복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승필 경남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경남지역 당 소속 지방의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경남도당은 미리 낸 자료를 통해 "합천군은 전국적인 비난 여론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 소속 합천군수의 일방적인 '전두환(일해)공원' 추진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것으로도 모자라 합천군의회의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합천군민이 직접 선출한 민주노동당 소속 군의원의 올바른 정치활동까지도 '의원 제명' 협박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중앙당은 6일 브리핑을 통해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군민들의 민의를 왜곡한 군의원들의 동료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에 대해 부당한 징계 운운했던 것을 오히려 사과해야 마땅하다. 그럼에도 다수 한나라당으로 구성된 합천군의회는 아직도 박현주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며, 사과를 안 할시 징계하겠다는 의도를 철회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