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 81년 당시 한일도루코 노조위원장이었던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세진전자 노조위원장 출신의 설난영씨와 결혼했다(왼쪽). 그로부터 25년이 흐른 2006년 7월, 그는 3선 국회의원을 거쳐 경기도지사에 취임했다.
ⓒ 김문수 지사 미니홈피·경기도청
김문수 지사님께.

지사님과 저는 두 번의 인연이 있었습니다. 92년 총선으로 해산된 민중당에서 함께 일했고, 17대 국회에서 1년 반 정도를 같은 공간에 있었습니다.

좀더 거슬러 올라가면 80년대 중반 제가 현장 노동운동을 시작할 무렵 이미 당신은 한일공업의 노조위원장을 지내신 전설적인 노동운동의 대선배였습니다.

민주노동당이 원내 진출했을 때 솟았던 두 가지 감정

92년 총선 후부터 93년 사이로 기억됩니다만 이른바 '중진자본주의론'이라는 문건이 운동권 일각에서 떠돌아다니면서 신랄한 비판을 받을 때 그 문건의 진원지가 지사님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한국경제는 달리지 않으면 쓰러지는 외발자전거'라는 운동권의 인식이 이미 현실에서 무너져 가고는 있었지만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현실인식을 보여주었던 문건이었습니다. 물론 이 논리의 수용여부와 실천적 방향은 별개였다고 생각합니다.

제 짐작이 맞다면 지사님은 중진자본주의로 발전해 가는 한국사회에서 더 이상 민중운동은 의미가 없으며 민중당의 패배는 진보정당운동도 한국사회에서 불가능하다는 인식으로, 그리고 실천적 대안으로 신한국당을 선택하신 걸로 여겨집니다.

여기서 '왜 하필 신한국당이었냐'는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사님이 어떤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만일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같은 야당에서 먼저 영입제의를 받았더라면 그렇게 하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지사님에게 필요한 것은 지사님의 변화된 인식을 실현해줄 '현실의 힘'이 필요했고, 그 힘을 가진 보수정당이 그 수단이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92년 총선과 그리고 12월 대선 이후 민중후보의 초라한 득표력을 손에 쥐고 허름한 소주집에서 동료들과 잔을 기울이며 "도대체 우리가 무얼 잘못했어?"라며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쉽지는 않을 거라는 각오를 다지며 진보정당을 통한 한국사회의 변화라는 앙상한 화두를 거머쥐고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짧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로부터 진보정당이 원내에 진입하기까지 10여년의 세월을 필요로 했습니다.

신한국당에서 국회의원을 하셨던 시절, 일 잘하고 똑똑한 국회의원 김문수이라는 세간의 평가와 변절자라는 운동권의 따가운 시선이 지사님을 따라다니던 그 즈음에 지사님이 "애니콜을 쓰면 무한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하셨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는 우수한 국산제품에 대한 자랑을 넘어 지사님의 인식변화를 실감하게 해준 표현이었습니다.

▲ 민주노동당은 지난 2004년 4월 15일 실시된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10명을 당선시켜 진보정당의 원내진출이라는 오랜 꿈을 실현시켰다. 선거 직후 축하화환이 즐비한 민주노동당 사무실 입구.
ⓒ 오마이뉴스 권우성
17대 국회에 민주노동당이 원내에 진출하면서 저도 지역구에서 당선되어 기쁨과 영광을 누렸습니다. 저는 그때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떠올랐고, 두 가지 감정이 솟았습니다. 하나는 생활고라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운동의 일선을 떠난 분들에게는 이 기쁨을 함께 누리지 못하는 짠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노선을 전환하여(운동권식 표현을 하면 '자본에 투항하여') 가버린 사람들에게는 '봐라! 우리가 결국 옳았다!'라는 통쾌함이었습니다. 다소 유치하다고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그랬습니다.

17대 국회에서 지사님의 존재를 새삼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역사상 초선이 가장 많았던 17대 국회에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으로 당선된 초선의원 특히 비례대표 의원들의 면면을 보면서 능력이나 자질면에서 한나라당의 국회의원들이 월등하다는 것이 눈에 띄였습니다.

그 원인을 나름대로 추적하던 중 2003∼2004년 사이에 지사님께서 한나라당 인사영입위원장,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으셨고 철저한 원칙주의자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셨다는 뒷얘기를 들으며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수도권이라는 장점도 있었겠지만 지역구 관리에 아주 철저한 의원이라는 평판도 함께 들었습니다. 아무리 변신을 하였다 하더라도 곱지 않는 시선을 거두지 않는 수구세력의 둥지에서 생존을 위해 남 다른 각오와 노력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지사님은 불가능하였을 것입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나는 왜 '합리적일 것 같은 보수'라고 하는가?

지사님, 지금 이 나라는 매우 혼란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쟁의 폐허 위에서 애니콜이 상징하듯이 세계 11위의 경제력을 가진 나라라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있는가 하면 일자리의 절반을 넘는 수가 한 달에 100만원 받기도 어려운 비정규직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농민들은 백배 양보해서 개방이 불가피하다고 하더라도 미래에 아무런 대책없는 농정에 절망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저의 출산율은 국가경쟁력의 위기를 넘어 이미 이 땅이 생존본능을 포기한, 인간이 살기에는 적절하지 않는 곳이라는 징표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분단이라는 우리의 운명적인 조건은 우리 의사와 관계없이 남쪽도 북쪽도 모두 패배자가 될 것이 자명한 전쟁의 위협이 한반도 주변에 먹구름처럼 깔려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정치권은 극단적이고 적대적인 권력투쟁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현실의 어려움 못지 않게 불확실한 미래에 더욱 절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초래한 절반의 책임은 민주노동당을 비롯한 민중운동·시민사회운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기준이 세워지지 않았다고 해서 과거의 낡은 기준을 붙들고 안주해 온 진보세력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있음을 솔직히 고백합니다. 특히 2004년 총선에서 희망을 보여 달라는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민주노동당의 책임은 어떤 변명으로도 면하기 어렵겠지요.

그런데 진보진영의 책임이 절반이라면 나머지 절반은 보수·자유주의자에게 절반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집권자유주의 세력의 책임을 거론할 수 있겠습니다만 오늘은 그들과 관련된 이야기는 저 아니라도 많은 사람들이 넘쳐날 정도로 하고 있기에 보수주의, 특히 지사님 같이 새로운 보수세력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제가 '새로운 보수세력'이라는 표현을 하였는데 이 말은 '운동권출신'을 가리키는 말은 아닙니다. 적어도 분단과 반공이데올로기를 무기 삼아 사적이익을 추구하는 집단과는 구별되는, 굳이 다른 말로 하자면 '합리적일 것 같은 보수주의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왜 '합리적인 보수'가 아니라 '합리적일 것 같은 보수'라고 하느냐고 하신다면 아직 합리적 보수는 집단으로서의 실체를 드러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력으로서 이른바 '뉴라이트'가 있지만 제 기준으로는 그 세력을 '집단'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주장에 과거의 보수와는 다른 신선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과거의 수구보수적인 느낌을 주는 모습들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왜 한국의 보수는 미국식 사회경제체제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생각하는지요. 진보진영의 기준으로 보면 시장경제를 인정할 것인가 말 것인가도 첨예한 논쟁거리입니다만, 지사님도 알고 계시듯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시장경제체제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한국의 보수와 합리적일 것 같은 보수는 미국식 시장경제, 신자유주의만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무한경쟁, 효율성, 주주자본주의는 빈곤의 양극화와 대물림, 극단적인 이윤추구, 공공성의 파괴를 전제하지 않고서는 성립할 수 없는 제도이기 때문이지요.

보수는 왜 내용도 없는 구호로 국민을 현혹하고 있습니까? 이미 한국경제는 고도성장기를 지나 저성장, 구조조정기에 진입해 있습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경부운하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열차페리가 과연 과거의 고도성장시대로 되돌아갈수 있는 정책입니까? 백번 양보해서 그들의 주장대로 성공하더라도 그것은 하나의 성공한 정책, 일정 정도의 성장을 유지시키는 방안일 뿐입니다.

사회·경제정책에서 사실은 보수주의와 조금도 다르지 않는 자유주의 집권세력의 실패로 인한 반사이익을 이러한 무책임한 공약으로 집권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입니까? 또 다시 국민들만 고통스러운 희생을 겪게 될 것입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박근혜 전 대표가 이번 대선을 두고 '잃어버린 8년을 되찾는 선거'라고 표현했을 때 이는 국가발전의 청사진을 놓고 국가의 운영주체를 선택하는 대선 본래적 의미는 사라지고 오직 권력탈환만이 본질이라는 것을 고백한 것이지요.

한국의 보수는 왜 최소한의 근대성을 갖추지 못합니까? 최근 민주노총으로 대표되는 민주노조운동이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도덕성의 문제와 정규직 이기주의는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그러나 KTX여승무원 문제나 비정규직, 중소사업장에서는 노조 설립조차도 어려운 것이 냉혹한 현실입니다.

자본의 이익을 옹호하는 것은 보수의 처지에서 보면 당연할 수 있지만 헌법과 법률에 보장된 노동자의 권리마저 짓밟는다면 그것은 보수가 아니라 파시즘입니다.


'공익적 가치실현'을 경기도에만 한정하지 말기를...

국민의 처지에서 보면 답답하고 무능한 진보세력이 보이겠지만, 제 처지에서 보면 절망스러운 보수가 눈에 보입니다.

저는 지사님이 이런 보수와는 다를 거라는 다소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과거 공통의 경험에서 연유한 동질성이 아니라 진보에서 자유민주주의로 사상적, 철학적 전환을 하셨지만 '공익적 가치 실현'을 여전히 신념으로 가지고 계신다고 하셔서 그렇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진보진영이 지사님을 '놓아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운동을 했던 사람이 한나라당에 몸 담고 있는가' '김문수가 저럴 수가 있는가'라는 질문은 이제 현실에서 큰 의미를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철학과 세계관을 바꾼 지사님이 제대로 된 보수주의자, 공익적 가치를 놓치지 않는 보수주의 정치지도자로 성공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어떤 일보다도 책임과 종합적인 판단을 요하는 도백(道伯)의 자리가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지방의 구청장을 경험했던 저로서도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던 시간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어떤 대기업의 경기도 유치를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지역 경제와 일자리를 위해 도지사가 할 수 있는 바람직한 보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사님의 대수도론은 수도권 집중화와 악순환으로 피폐해져가는 지방과 장기적으로 국토의 균형발전 없이 국가의 발전도 담보할 수 없다는 점도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현실정치인으로서 쉬운 문제는 아니겠지만 자신의 영역 안에서 단기적 이익에만 급급하는 정치인은 이미 너무나 차고 넘치고 있습니다. 지사님의 공익적 가치실현이 경기도에만 한정되지 않을 거라 믿습니다.

▲ 조승수 전 의원
저는 진보세력이 앞으로 경제적 평등, 평화, 생태를 기치로 한국사회의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사님 같은 보수 자유민주주의와와 이런 화두를 놓고, 아니면 한국의 보수가 추구하는 이념적 방향과 미래 한국사회의 구상을 놓고 진지한 대화의 자리가 가능하기를 기대합니다.

지사님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태그:#김문수, #노동운동가, #합리적인 보수, #진보세력, #조승우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