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민국! 식~물연료! 슛돌이와 함께하는 바이오디젤 확대 캠페인 플래쉬>


외국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자동차연료, 바이오디젤

BD20이나 BD100과 같은 바이오디젤은 경유와 물리적인 특성이 거의 같아 기존의 차량 엔진과 주유소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화석연료인 석유를 지금 당장 경제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입니다. 미세먼지와 매연의 주범인 경유차의 대기오염을 줄임으로써 발암위험률을 27% 낮추고, 이산화탄소를 15% 줄여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식물연료 바이오디젤은 ▲배기가스의 냄새부터 다릅니다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이 경유보다 오히려 더 쌉니다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원 순환형 사회를 만듭니다 ▲에너지 해외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식물연료 BD20, 이제 살 수 없다고요?

7월1일부터 일반 주유소를 통한 식물연료 바이오디젤혼합유(경유80%+바이오디젤20%)인 BD20의 판매가 전면 금지됩니다. 지난 2002년 5월25일부터 만 4년 이상 지정주유소를 통해 시판된 BD20을 앞으론 찾아볼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 하루아침에 주유소에서 BD20을 파는 것은 불법행위로 간주됩니다.

그 동안 BD20을 즐겨 쓰던 시민들은 식물연료를 찾을 길 없고, 관용차에 식물연료를 이용하려던 단체장들은 생각을 접어야 합니다. 시중에는 정유사가 바이오디젤 0.3% 첨가한 경유만 판매됩니다.

이번에 시행될 정부의 식물연료 보급계획은 경유시장에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정유사의 입장만 대변하고 있습니다.

일반 주유소에서 BD5(식물연료 5% + 경유 95%)가 보급될 계획이지만 시행초기부터 식물연료의 보급통로가 정유사로 한정되고, 보급량은 9만㎘로 제한되면서 결국 경유에 0.5% 미만으로 혼합되어 보급될 예정입니다. 첨가제 수준인 것입니다.

정부는 2002년부터 식물연료 지정주유소를 통해 식물연료 20% 혼합경유를 시범보급해오면서 현재 연간 33만㎘의 국내생산규모를 갖추었습니다. 국산기술도 확보하였습니다. 그러나 경유시장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식물연료 보급에 반발해 오던 정유사가 보급량을 9만㎘로 축소하는 조건으로 산자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게 되었고, 산자부는 정유사의 입장을 수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식물연료 보급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효과 등은 거의 기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시범보급 주유소가 되면서 식물연료를 현재 판매하고 있는 BD20(식물연료 20% + 경유 80%) 지정주유소 제도가 7월1일부터 폐지되면, 친환경적인 식물연료 바이오디젤을 원하는 시민들은 구입할 방법이 없어지게 됩니다.


첨부파일
1243001049.swf

덧붙이는 글 | 더 자세한 내용은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http://kfem.or.kr)를 참고하세요.


태그:
댓글

"자연과 공존하는 초록의 길에서, 지구 그리고 당신과 함께합니다" 8만회원, 54개 지역환경연합, 5개 전문기관, 8개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연합은 전국 환경 이슈의 현장 속에, 그리고 당신의 생활 속에 언제나 함께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