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천(四川)성 성도(省都)인 성도(成都)에 있는 한 게스트하우스에서 만난 한국분의 안내로 중국건축설계회사의 구내식당에 들어가 봤습니다. 사람들 먹고사는 거야 다 비슷비슷하지만 그래도 나라별 특색은 있더군요.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아래 사진에서 이상한 점이라든가 의문점이 있으면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수수께끼입니다. 답은 아마 댓글 중에서 나올 듯합니다.

▲ 우리나라에서 보기도 힘든 연근반찬이 0.5위안, 모두 해서 4.5위안 나왔습니다.
ⓒ 최광식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나라 샐러리맨들 점심식사 고민이 유명하지만 중국 샐러리맨도 그럴까요? 자! 한번 중국 구내식당에 저와 함께 들어가 보시죠!

▲ 밥알이 굴러다니는 이유는 우리 밥과 다르게 찰기가 없어서입니다.
ⓒ 최광식
보통 3가지 고기반찬('훈채 훈' 葷菜, 荤菜, hun1cai4, hūncài)과 3가지 풀 반찬(素菜, 素菜, su4cai4, sùcài)을 준비해놓더군요. 가끔 특식도 보입니다. 고기반찬은 1.5위안이고 풀 반찬은 0.5위안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국과 사천김치 포함해서 밥은 1위안입니다.

숫자 나열하는 것 싫어하지만, 두 나라 물가를 한 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구내식당이야 무료로 식사가 제공되는데도 있고 염가로 제공되는 데도 있어서 비교하기 그러니 대학 구내식당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검색해보니 우리나라 대학 구내식당 메뉴는 보통 1500원에서 2500원 정도 하더군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여자 분들은 보통 고기반찬 하나 풀 반찬 하나 정도 먹더군요. 이럴 경우엔 3위안. 저처럼 가끔 고기반찬 2개 풀 반찬 하나 먹으면 4.5위안이 나옵니다. 대충 계산하면 우리 돈으로 390원-580위안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 비해 1/4-1/5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중국 위안(元)화는 사는 가격과 파는 가격격차가 큰데, 사는 가격으로 중국돈 1위안=한국 돈 130원으로 계산한 겁니다.)

▲ 사천식 김치입니다.
ⓒ 최광식
위의 사진은 사천 김치(泡菜, 泡菜, bao4cai4, pàocài)입니다. 한국김치에 비하겠습니까만 기름기 범벅인 중국음식 틈에서 우리 김치맛과 조금이라도 비슷한 맛을 볼 수 있는 드문 음식입니다. 비슷한 것으로 '산채(酸菜, 酸菜, suan1cai4, suāncài)'도 있습니다. 사전에 '더운물에 데쳐서 시큼하게 발효시킨 채소'라고 돼 있습니다. 운남, 광서 쪽에서는 거의 우리 김치, 깍두기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맛이 비슷한 '산채'도 맛보았습니다.

▲ 국과 죽입니다. 음식을 들고가실 분을 위해 포장도 해주더군요.
ⓒ 최광식
죽은 비정기적으로 나오더군요. 보통 쌀죽은 '희반(稀飯, 稀饭, xi1fan4, xīfàn)'이라고 합니다. 보통명사로 쓰이는 죽은 '죽(粥. 粥, zhou1, zhōu)'이라고 하고요. 국은 '탕(湯, 汤, tang1, tāng)'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의 왼쪽입니다. 보이시죠. 기름! 목격자에 의하면 국을 다 끓이고 그 위에 식용유를 붓는다고.

▲ 따로 요리도 주문가능합니다. 아주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입니다. (성도 기준으로는요)
ⓒ 최광식

▲ 분식 메뉴판입니다.
ⓒ 최광식
바로 위 사진은 별 것 없어 보이지만 설명이 많이 필요합니다. 전부 해드리면 종이(?)가 모자라니 큰 것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면조(面條, 面条, mian4tiao2, miàntiáo)는 국수 그러니까 면 음식입니다(중국에서 면은 요리에 안 들어갑니다).

▲ 미선(米線, 米线, mi3xian4, mǐxiàn)은 쌀 국수입니다. 우리나라 쌀 국수보다 조금 더 굵습니다.

▲ 수교(水餃, 水饺, shui3jiao3, shuǐjiǎo)는 물만두입니다. 한국에서는 모두 만두라고 하지만 중국에서는 크게 세 종류로 나뉩니다.

- '만두(饅頭, 馒头, man2tou, mán‧tou)'는 소 없는 찐빵
- '교자(餃子, 饺子, jiao3zi, jiǎo‧zi)'는 소 있는 찐빵인데, 보통 물에 삶거나 튀겨먹는 만두
- '포자(包子, 包子, bao1zi, bāo‧zi)'는 소 있는 찐빵인데, 보통 수증기로 찐 만두

중국 사람들은 '만두'를 '쌀밥'처럼 주식으로 먹습니다만, 제 경험에 의하면 보통 '양자강' 이북에서는 '만두'를 주식으로, 이남에서는 '쌀밥'을 주식으로 많이 합니다.

▲ 첫번째, 두번째(옥수수), 마지막이 만두입니다. 4개에 1위안, 저녁에 집에서 가족과 같이 드실 분들은 이렇게 만두만 사가서 요리를 해서 같이 드십니다.
ⓒ 최광식

▲ 이건 교자입니다.
ⓒ 최광식

▲ 이건 포자입니다.
ⓒ 최광식
잊어버린 것이 있군요. 분식메뉴에 나오는 '량(兩, 两, liang3, liǎng)'은 중국 도량형으로 50그램(g)을 말합니다. 여자 분이시라면 2량 정도가 적당하고요, 양 많은 남자분이라도 3량이면 충분합니다.

이 정도면 중국 내 구내식당이용도 문제없으실 겁니다. 살짝 들어가 보세요!

덧붙이는 글 | ㅇ 실 여행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자병음을 표기했습니다. 발음 뒤 '숫자'는 성조를 표시한 겁니다. 1은 높은 소리, 2는 올라가는 소리, 3은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소리, 4는 짧게 내지르는 소리입니다. 

ㅇ 중국위안(元)은 2006년 4월 사는기준으로 약 130원입니다. 

ㅇ 중국어발음은 네이버중국어사전(http://cndic.naver.com/)에서. 

ㅇ 이 글은 한겨레21-차이나21-자티의 여행나라(http://ichina21.hani.co.kr/)와 중국배낭여행동호회 뚜벅이배낭여행(www.jalingobi.co.kr)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ㅇ 제가 여행 중 찍은 사진으로 여행정보, 여행중국어를 배워보시죠! 제 글이나 사진을 통해서 유물이나 유적 같은 과거의 '중국', '중국인'보다는 현재의 '중국', '중국인'을 조금이나 이해하셨으면 하는 것이 제 글쓰는 이유입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