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황우석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소속 학회에서 제명되고 황 교수팀 소속 대학원생 전원에 대해 지도교수 변경 조치가 내려졌다.

사단법인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는 황 교수와 윤현수 한양대 의대 교수 등 줄기세포 논문조작에 연루된 회원 2명을 제명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문신용, 안규리 서울대 의대 교수와 박기영 순천대 교수에 대해서는 검찰수사가 마무리된 뒤 제명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이 학회 김영민 회장은 "황 교수와 윤 교수가 운영위와 윤리위 조사 등에서 연구부정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이사회를 열어 제명키로 결정했고 나머지 관련자의 제명 여부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수의대는 황 교수팀이 이끌던 수의산과ㆍ생물공학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 43명 전원에 대해 지도교수 변경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황우석, 이병천, 강성근 교수에게서 지도를 받아 온 박사과정 학생 27명과 석사과정 학생 16명이 다른 교수로부터 논문지도를 받게 돼 황 교수팀 연구실은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게 됐다.

서울대 수의대 관계자는 "황 교수 등 3명이 직위해제돼 교육과 연구가 금지됨에 따라 임시조치를 내렸다"고 말했다.

solatido@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