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검찰이 '황우석 사건'에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홍만표 부장검사는 11일 "유전 사건을 오래 수사한 것 같지만 약 40일 정도 걸렸다"며 "이번 사건이 유전 사건보다는 규모가 작지 않나 싶다"고 말해 이번 수사가 한달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앞 검찰 깃발.
ⓒ 오마이뉴스 권우성

▲ 서울대 조사위의 최종발표가 나옴에 따라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를 시작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16일 황우석 교수의 기자회견 장면.
ⓒ 연합뉴스 최재구
검찰은 11일 서울중앙지검에 특별수사팀을 구성, 황우석 서울대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논문 조작 사건 등에 대한 수사를 전담토록 하고 대검 중수부의 지휘를 받도록 했다.

특히 검찰은 황 교수의 연구비 의혹보다는 황 교수가 제기한 '줄기세포 바꿔치기' 의혹 등 5건의 고소ㆍ고발 사건에 대해 먼저 수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연구비 횡령 의혹 등에 대한 수사는 다음주 초부터 시작되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온 뒤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감사원은 이날 황 교수 연구팀에 대한 연구비 지원과정과 집행내역, 황 교수팀의 줄기세포 연구결과 검증체계 등에 대해 다음주 초부터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난자 제공과 관련한 생명윤리 문제 역시 보건복지부가 먼저 조사키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11일 "고소고발된 내용 자체가 앞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의 전제가 되기 때문에 이 문제 자체에 대한 수사가 먼저 필요하다"며 "연구비 관련 부분은 해당 부처나 감사원에서 먼저 스크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검사 7명 등 특별수사팀 구성... 12일까지 서울대 조사위 자료 인수

특별수사팀은 홍만표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을 팀장으로 형사부·특수부·첨단범죄수사부 등 검사 7명과 수사관들로 구성된다. 또 대검 첨단범죄수사과와 과학수사2담당관실은 회계 및 데이터베이스 분석 작업을 지원한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과 사안의 중요성, 향후 국내외 과학계에 미칠 영향 등을 감안해 수사팀을 결정했다"며 "모든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고 생명공학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해 과학수사와 인권수사 원칙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홍만표 부장검사는 "오늘(11일) 야근을 하면서 서울대 조사위의 조사결과 보고서 및 조사자료에 대한 분석작업을 벌이고, 내일(12일) 황 교수의 기자회견 등을 참고해서 수사방향과 계획을 잡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번 주까지 자료 분석작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어서 황우석 교수 등 관련자 소환 조사는 이르면 다음주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소환 대상자는 황 교수를 비롯해 김선종 연구원, 노성일 미즈메디병원 이사장, 서울대 수의대 이병천ㆍ강성근·안규리ㆍ문신용 교수, 권대기 연구원 등과 고소ㆍ고발 사건 관계자 등 수십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40일 걸린 '유전사건'보다는 규모 작다"... 수사는 한달?

검찰은 12일까지 서울대 조사위로부터 피조사자 54명에 대한 50시간 분량의 녹취록과 황 교수팀의 실험노트, 각종 자료가 담긴 컴퓨터 파일 등 조사자료를 넘겨받을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당초 오늘까지 자료를 받기로 했으나 서울대 조사위 측에서 '서류 정리가 덜 끝났다'는 통보가 왔다"며 "내일까지는 자료 일체를 넘겨 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황 교수에 의해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삭제됐다가 복구됐다는 점을 감안, 추가적인 증거인멸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대 수의대 연구실과 미즈메디 병원 등에 대한 조기 압수수색도 검토하고 있다.

올해 초 유전수사를 맡은 바 있는 홍만표 부장검사는 "유전 사건을 오래 수사한 것 같지만 약 40일 정도 걸렸다"며 "이번 사건이 유전 사건보다는 규모가 작지 않나 싶다"고 말해 황우석 수사가 한달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홍 부장은 특히 서울대 조사위에서 '원천기술은 없다'며 황 교수의 '바꿔치기' 주장이 의미가 없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서울대 조사위에서 황 교수에 대해 어느 정도 조사를 했는지 봐야 하고, 황 교수의 얘기도 직접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