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보강 : 5일 오후 2시 45분]

노무현 대통령은 황우석 서울대 석좌교수의 연구성과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이 정도에서 정리되길 바란다"며 "이 문제는 황 교수의 연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증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노 대통령은 5일 오전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면서 "이번 연구과정에서 황 교수와 연구진이 받았을 여러 고통에 대해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이제 황 교수는 연구에 복귀해서 결과를 기다리는 난치병 환자들과 국민에게 희망을 전해주길 기대한다"며 "아울러 정부는 황 교수팀의 줄기세포 연구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지속적인 지원 의사를 확인했다.

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별도의 확인과정까지 나아가지 말고 현 수준에서 논란을 정리하자는 것"이라며 "황 교수의 연구 복귀가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지 논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김 대변인은 지난달 27일 노 대통령의 글과 관련 "양쪽의 주장 중 한 쪽의 손을 들어준 게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정보에 입각해서 옳고 그름에 대한 것이 아니라 주장을 제기하는 방식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상대방 주장의 근거에 대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사회문화,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자기 주장을 펼치는 자세 등에 대해 얘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 논란이 '광고취소 사태'로까지 번진 것에 대해 "관용을 모르는 우리사회의 모습이 걱정스럽다"고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글에서 노 대통령은 "비판을 용납하지 않는 획일주의가 압도할 때 인간은 언제나 부끄러운 역사를 남겼다"며 "서로 다른 생각이 용납되고 견제와 균형을 이룰 때 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만들어진다"고 강조한 바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