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부즈
폴짝폴짝~ 사랑하는 '가루'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나타나는 사랑스런 '진드기' 소녀.

지난 15일 발족한 '문화콘텐츠리더스클럽'에서 발표된 국내 문화 콘텐츠 성공 사례의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거룡반점의 외동딸 '뿌까'(www.puccaclub.com·대표 김부경)였다. 뿌까는 아시아, 미국, 유럽 등지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더 많이 사랑 받는 뿌까의 매력은 뭘까. 그녀의 유쾌한 성공기를 들어 봤다.

2000년 1월 e-카드용 플래시로 처음 국내에 선보인 뿌까는 네티즌의 폭발적 인기를 한몸에 받으며 2001년 9월에 상품으로 출시되어 현재 국내 25개사 500여 품목에 걸쳐 생산, 판매되고 있다.

2003년 <캐릭터 백서>에 따르면 뿌까는 국산 캐릭터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10%(1998)에서 35%(2002)로 확대 시킨 주역이다. 2003·2004년 캐릭터 대상 2관왕을 차지했으며, 게임, 출판, 온라인, 모바일 등에 걸친 다양한 미디어와의 접목으로 그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가고 있다.

뿌까를 만나볼 수 있는 나라는 중국, 일본, 태국, 대만, 홍콩의 아시아와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네덜란드 등 유럽 전역 60개국과 이스라엘, 중동 등이다. 뿌까를 개발한 부즈(www.vooz.co.kr) 측은 "2005년 연말까지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세계에 걸쳐 뿌까를 만나볼 수 있게 될 것"이며 "올해 뿌까의 시장 매출을 1500억원대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에서 더 사랑 받는 '중국 인형'

▲ '유럽박람회2004'에 설치된 뿌까 부스
ⓒ 부즈
뿌까의 해외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중국어권 국가에서 먼저 확인됐다. 현지에서는 '중국인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을 만큼 뿌까의 기본 콘셉트와 색감이 중국어권 사람들에게 친근감 있게 받아들여진 것. 부즈측은 이에 대해 "한국의 문화 사업이 동남아나 중국어권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도 '뿌까'의 인기가 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뿌까는 현재 세계 각지에 마니아층이 골고루 분포해 있으며, 국가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활발한 수출을 이어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영국 에이전트 폭스키즈(FOX KIDS)사가 대표적. 뿌까는 폭스키즈를 기반으로 유럽 지역 전역에 걸쳐 상품화 사업을 시작, 라이선스업체를 확대, 2000여 품목의 형태로 전 세계 60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유럽 지역에서 뿌까의 인기는 일본의 캐릭터들, 디즈니, 워너브라더스와 같은 세계적인 회사들의 브랜드를 뛰어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프랑스 쁘렝땅 백화점 등에서와 같이 유럽의 주요 국가 어디에서나 뿌까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아시아와 유럽에서의 성공을 토대로 뿌까는 현재 오세아니아 지역과 중동 지역에까지 수출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사랑'이라는 가장 국제적인 언어로 얻은 공감대

▲ '라이선싱쇼2004'에 출품된 모습
ⓒ 부즈
부즈는 뿌까의 해외 진출을 위해 각종 행사 및 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 전격적이고도 단계적인 노력과 계획에 의한 마케팅 활동을 추진했다. 그러나 뿌까의 성공적 해외 진출의 요인은 다른 무엇보다 뿌까가 가진 캐릭터 자체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랑'이라는 '국제적 언어'와 수준 높은 '디자인 퀄리티'가 바로 그것.

뿌까는 만국공통의 감정인 '사랑'이라는 기본 테마에 다분히 충실한 캐릭터다. 또한 특정 언어 표현을 하지 않고 사회적 현상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된 정서 또한 자제해 어느 누가 보아도 캐릭터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강하고 개성 있는 콘셉트, 누구나 부담 없이 집중할 만한 요건, 거기에 심플하면서도 완성도 있는 디자인이 어우러져 뿌까의 '스타성'을 만들어낸 것.

뿌까를 제작한 부즈의 기술력은 세계적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매크로미디어사가 부즈를 자사 신제품(Fash MX)의 제작 발표사로 선정할 만큼 인정 받고 있다. 이러한 기본 요건에 철저하고도 장기적인 마케팅의 노력이 합쳐져 오늘날의 뿌까가 있게 됐다. 특히 뿌까 캐릭터 상품의 유럽 진출은 국가별로 연령층을 달리하며 다각화한 특징을 갖는데, 기본적으로 10대를 대상으로 하지만 각각 차이를 두고 있다.

ⓒ 부즈
영국, 프랑스, 베네룩스 3국 등에서는 15세 여성에 맞게 패션 아이템을,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는 12~13세 여성에 맞는 문구, 생활잡화, 패션 아이템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등 국가별 특징에 따른 차이점을 두어 전략적으로 보다 활발한 수출이 발생하도록 했다.

뿌까의 이러한 전략적 접근은 장기적인 플랜에 따른 것으로, 부즈는 초기 유통의 경우 재래시장, 할인마트 등을 지양하고 전문 기프트숍 및 패션숍, 백화점 등에서 판매해 뿌까가 보다 고급화된, 긴 생명력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뿌까는 현재 TV 시리즈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진행 중이어서 '글로벌 캐릭터'로서의 위용을 더욱 뽐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7분짜리 78화로 구성될 이 작품은 2006년 10월까지 제작이 완료될 예정. 폭스키즈사는 뿌까 상품화 사업을 장기적으로 확대시키기 위해 이번 애니메이션의 총제작비 80%에 달하는 480만 달러의 비용을 투자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TV 방영은 2006년 말부터 유럽 지역에서 먼저 실시되며, 이후 순차적으로 아시아와 미주 시장 및 기타 전 세계에 방영할 계획이다. 세계인의 사랑을 듬뿍 받아 더욱 예쁘게 자라날 그녀, '찐빵머리' 뿌까의 신출귀몰한 활약상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뿌까와 그녀의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 뿌까(좌)와 가루
ⓒ부즈

'내 이 뚝뚝 묻어나는 개성을 어떡하면 좋아!' 찐빵머리, 새콤한 미소의 '뿌까', 그녀의 맹목적인 사랑을 감당할 길 없는 고대 자객의 후예 '가루', 가루가 키우는 비범한 고양이 '미오'…. 뿌까네 마을엔 뿌까만 사는 게 아니다! 사연 많고 재미 많은 부즈의 캐릭터 식구들. 사랑스러운 그들을 하나씩 만나 보자.

뿌까(PUCCA): 명랑하고 저돌적이며, 원하는 것은 꼭 이뤄내야 하는 막무가내형이지만 한없이 사랑스러운 소녀. 번개 같은 배달 솜씨와 정체 불명의 괴력을 소유하고 있다. 거룡반점의 막내딸로, 무사 수행 중이던 가루를 우연히 보고는 한눈에 반해 결국 아버지에게 졸라 가루가 사는 마을에 거룡반점 분점을 내며 이사까지 오게 된다. 그녀의 목표는 가루를 자신의 남자로 만드는 것!

나이 : 10살
태어난 날 : 7월7일(게자리)
좋아하는 것 : 자장면과 단무지 그리고 '가루'
싫어하는 것 : 사랑을 방해하는 모든 것

가루(GARU): 번개 같은 점프력과 비범한 착지 실력을 자랑하는 고대 자객의 후예.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가문을 재건하는 것이 목표다. 정체 모를 닌자단으로부터 자주 습격을 받는다. 주로 집 근처의 숲속에서 수행을 하고, 가끔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쾌검술과 분신술이 특기. 조심스럽고 신중하며 성실한 성격을 가졌지만 과묵하고 단순해서 관심사가 아닌 일에는 무지하다.

나이 : 12살
태어난 날 : 12월2일(궁수자리)
좋아하는 것 : 무술수련
싫어하는 것 : 무술수련을 방해받는 것

미오(MIO): 닌자 고양이. 가루가 기르는 닌자 가문의 '족보 있는' 고양이로, 닌자들이 사용하는 7가지 술법을 구사할 수 있는 무공이 높은 고양이다. 평소에는 가루를 늘 따라다니지만 요즘에는 암코양이 '야니'와 사랑에 빠져 야니와 있는 시간이 더 많아졌다. 뿌까와는 아무 사이도 아니지만 불쌍하게도 늘 가루와 함께 덩달아 괴롭힘 당하는 것 같다. 주인을 닮아 조심스럽고 신중한 성격이며, 자신보다 강한 상대에게는 싸움을 걸지 않는다.

나이 : 3살
태어난 날 : 11월16일(전갈자리)
좋아하는 것 : 생선, 야니
싫어하는 것 : 깡패 고양이들

소소(SSOSO): 과묵 그 자체. 말이 거의 없다. 소림사에서 수년간 무술을 수련하고 더 많은 무공을 연마하기 위해 하산했다는 것 외엔 모든 것이 다 미스테리. 엄청난 괴력을 가졌지만 눈이 매우 나쁘다. 가루의 친구이며 소림권의 대가. 뿌까만 보면 항상 다투게 돼 뿌까를 싫어한다. 언제부터인가 도장 식구로 지내고 있는데 한때는 외모가 서로 닮아 뿌까의 사촌오빠가 아닐까 하는 오해도 있었다. 물론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나이 : 10
태어난 날 : 5월10일(황소자리)
좋아하는 것 : 밥
싫어하는 것 : 뿌까

아뵤(ABYO): 절권도의 달인. 모든 도장을 다니며 도전장을 내는 것을 취미로 살고 있다. 모두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고 싶어 하며 격투를 할 때면 주변에 사람(특히 여자)들이 있어야만 싸운다. 또한 세상 모든 여자들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착각하고, '칭'이 자신을 좋아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자신에게 시큰둥한 뿌까에게 유독 자존심이 상한다. 그의 장래 희망은 세계적인 쿵푸 배우가 되는 것. 훗날 가루와의 '10일 격투'가 무승부로 끝난 뒤 둘은 절친한 친구가 된다.

나이 : 11
태어난 날 : 1월11일(염소자리)
좋아하는 것 : 무술 실력 뽐내기, 결투신청
싫어하는 것 : 지는 것

브루스(BRUCE): '신속한 출동'을 자랑하는 경찰이다. 아뵤의 아버지로, 역시 다혈질의 성격을 지녔다. 자식은 내버려 두면 알아서 큰다는 교육관을 가지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아뵤가 아들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아들이라는 것을 들을 때마다 생소해서 깜짝 놀란다. 술을 매우 좋아하며 술친구들로는 산타, 거북이가 있다. 별로 할 일이 없어 평소에는 마을의 여러 술친구들과 어울린다. 마을의 유일한 골칫덩어리들인 고양이단 때문에 고양이를 싫어하는데 누군가가 고양이를 숨겨 주고 있다는 생각(칭의 아버지를 의심하고 있다)에 벼르고 있다. 사실 고양이들은 경찰서에 보금자리를 마련해 놓고 있다. 예전에 발생했던 어떤 사건에 연루된 '또베'를 뒤쫓고 있다.

나이 : 많다
태어난 날 : 7월30일(사자자리)
좋아하는 것 : 사건, 술친구
싫어하는 것 : 범죄자들

칭(CHING): 순진해 보이지만 매우 도도하며 계산이 빠르고, 화가 나면 아무도 말릴 수 없는 연검술의 달인. 칭은 아뵤를 장래의 남편으로 점찍고 있는데, 그가 훗날 액션배우로 성공할 것이라는 계산에 의해서다. 순진해 보인다고 함부로 그녀를 놀리지는 말 것. 연검술의 달인이어서 그녀가 열 받는 날에는 모든 것이 끝장난다. '원'이라는 이름의 닭을 늘 데리고 다닌다.

나이 : 11
태어난 날 : 9월9일(처녀자리)
좋아하는 것 : 신부수업, 집안일 돕기
싫어하는 것 : 예의없는 사람

창(CHANG): 각종 무술의 고수. 칭의 아버지이며 무술 도장의 주인이다. 모범적이며 불 같은 성격에 격조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가루 아버지와 절친한 친구 사이였는데 가루 아버지가 사라진 뒤 몰래 가루를 도와주고 있다. 그가 등에 차고 있는 큰 칼을 뽑은 것을 보고 살아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할 정도로 천하무적의 칼솜씨를 지녔다. 평소에는 조용하지만 술 취해서 딸 자랑이나 자신의 무용담을 이야기할 때면 끝이 없다. 취미 생활로 술을 담그고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자신이 아끼는 술을 모아 놓은 술창고에 거북이가 산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다. 훗날 칭이 아뵤를 따라 무술여행에 동행하는데 딸이 아뵤의 꼬임에 넘어가 가출한 것으로 오인하고 딸을 찾아 방황하게 되며, 아뵤의 아버지와는 원수지간이 된다.

나이 : 많다
태어난 날 : 10월30일(전갈자리)
좋아하는 것 : 술 담그기
싫어하는 것 : 거북이

또베(TOBE): 가루의 라이벌. 각종 닌자술을 골고루 익혔으며 두 개의 칼을 쓴다. 실력은 가루와 막상막하! 생긴 것과 같이 매사 진지하며 웃는 일이 없다. 눈 사이에 난 상처에는 많은 사연이 담겨 있는 듯…. 무서운 척 하지만 겁이 많은 편이어서 울먹이길 잘하고, 일이 잘 안 되거나 할 때는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해진다. 훗날 가루를 도와 악당을 무리치는 데 도움을 준다. 뿌까에게 묘한 감정이 생기는데 그것이 사랑인지는 깨우치지 못한다. 취미가 있다면 길을 다니다 무기가 될 만한 것은 모두 주워 오는 버릇이다. 간혹 매직이나 찰흙, 스폰지 같은 것들을 무기라 생각하고 주워 오기도 한다. 경찰 아저씨에게 늘 쫓기는데 왜 쫓기는지 본인도 그 이유를 모른다.

나이 : 14
태어난 날 : 8월16일(사자자리)
좋아하는 것 : 잡동사니 줍기
싫어하는 것 : 가루

닌자단(NINJA DANG): 시키는 건 뭐든지 한다! 결코 혼자 행동하지 않는 닌자단. 그들의 협공 능력을 가히 위력적이다. 하지만 워낙 무술 공부만 하느라 다른 공부는 해 본 적이 없어 생각보다 멍청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악당 두목의 명을 받고 가루가 지니고 있는 가문의 상징물을 가져가기 위해 뿌까가 사는 마을에 왔으나 늘 실패한다. 하지만 실패해서 돌아가면 두목에게 혼이 날까봐 돌아가지도 못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이 귀엽기까지 하다(아쉽게도 악당 두목은 닌자단을 보낸 일을 잊은 지 오래다).

나이 : 12
태어난 날 : 모른다
좋아하는 것 : 또베
싫어하는 것 : 뿌까

우워(WOOWUH): 면 만들기의 달인. 그의 손에서 펼쳐지는 면발의 움직임은 심지어 아름답기까지 하다. 그 아름다움에 스스로 취해 요리가 자주 중단되기도. '장뚱'과는 처음엔 라이벌이었으나 어떤 일로 인해 호형호제하는 사이로 발전되어 줄곧 같이 하고 있다. 무술 실력이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힘이 워낙 장사여서 싸움에 지는 법은 거의 없다(사실 대개는 조용히 숨는다). 겉모습과 다르게 엄청난 수다쟁이로, 대부분 이야기의 흐름을 놓치게 된다.

나이 : 많다
태어난 날 : 4월1일(양자리)
좋아하는 것 : 면만들기, TV드라마 보기
싫어하는 것 : 참견쟁이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News에도 실렸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