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공화국 초기 전두환 정권이 진보적 종교세력 약화를 위한 종교대책반을 편성해 운영하고, 보수 온건세력을 조직적으로 지원했음을 입증하는 문건이 최근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전두환 정권이 학원 내 운동권 학생 등에 대한 이념정화 차원에서 1983년 8월부터 11월 사이에 작성한 '대학생이념순화대책추진계획' 문건 중 종교 관련 대책 부문에 세부 기록으로 남아 있다.

이 문건에 따르면, 전 정권은 기존 종교문제실무대책반 활용 및 관계부처합동대처, 종교문제대책사업 병행 등을 종교부문대책반의 기본 업무추진 방향으로 설정해 놓고 있다. 따라서 전 정권은 이 문건이 작성되기 이전부터 종교문제 실무대책반을 운영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종교대책반은 이런 업무 추진 방향 아래 ▲종교 문제에 대한 대학교수, 언론인 연수회 발표 및 토론 참여 ▲교회 청년부, 대학생들과의 대화, 토론 활동 ▲종교 문제 토론회, 심포지움 개최 지원, 참가 ▲종교 관계 연구기관 육성 지원, 이념적 기반 확충 ▲건전종교단체 명의 급진신학 이론적 허구성에 대한 비판서적 발간 ▲매스컴과 협조, 적당한 계기에 해방신학 등에 기인한 현실참여 위험성 홍보 ▲종교지도자와의 협력 증진, 건전화 유도 ▲대항세력으로서 보수, 온건교회 및 교역자의 조직화 지원 등에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
기사
[박철언 인터뷰] "진보종교인 탄압? 자유민주주의 수호였을 뿐"

또 당시 청와대 정무비서관 박철언(64·대구경북발전포럼 이사장)씨가 종교대책반을 지휘한 사실도 드러났다. <시민의신문>(www.ngotimes.net)이 입수한 이 문건 조직표에 따르면, 대통령비서실장이 ▲정치사회부분 ▲경제부분 ▲종교부분 등 3개 부분대책반 위원장을 맡았으며, 박 비서관이 종교대책반 책임자로 올라 있다. 이른바 '5공 녹화사업'을 위해 구성된 청와대 태스크포스 종교대책반의 책임자 박 비서관은 ▲대검공안 사무과장 ▲문공부 종무기획관 ▲안기부 정보3과장 ▲치안본부 정보3과장 ▲보안사 2처5과장 등으로 구성된 '종교문제 실무대책반'을 지휘했다.

박 비서관은 대검공안부와 안기부, 치안본부, 보안사 등 감찰 및 정보 분야 핵심 기관원을 휘하에 두고, 5공 정권에 적잖은 방해물로 등장했던 해방신학과 현실참여 성직자 등에 대한 종교대책을 입안하고 실행에 옮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박 비서관은 1980년 2월 서울지검 검사에서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전격 발탁된 이후, 85년부터 88년까지 안기부 부장특별보좌관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전두환 정권에서 줄곧 정보 분야 핵심을 맴돌았다.

종교대책반의 실체를 처음 보도한 <시민의신문>은 종교대책반이 이런 실천 계획 아래서 당시 독재 반대와 민주화 운동의 선봉에 섰던 양심적 진보 종교세력 와해를 위해 주로 활동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5공 종교대책반의 실체가 드러남에 따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와 대별되는 보수 단체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등 5공과 6공 정권 때 탄생한 보수단체들이 종교대책반 활동의 결과물이라는 의혹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특히 1980년 전두환 정권을 지지하는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했던 한경직·정진경 목사 등 당시 보수 기독교 지도자들이 한기총 결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사실도 이런 의혹을 확산시키는 주요한 요인이다.

또 국정원과거사진실위원회 위원장 오충일 목사는 지난 4월 인터넷언론인 포럼에서 국정원 전신인 안기부 종교담당 요원이 한기총 창립에 구체적으로 개입했다고 밝힌 바 있어, 이런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뉴스앤조이(www.newsnjoy.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 때 글 쓰는 일로 먹고 산 적이 있고, 돈 벌어보려고 자영업자로 산 적도 있습니다. 요즘은 소소한 일상을 글로 표현하고 그걸 나누면서 살아보려고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