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극에 한 걸음 다가가기

베이징을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만리장성에 오르고 베이징카오야(北京烤鴨, 북경오리구이)를 맛본 뒤, '베이징 오페라'라고 불리는 경극을 관람하는 것이 빠뜨릴 수 없는 핵심 코스일 것이다.

중국 무대 공연의 최고 경지를 표현해내면서 고대 희랍의 희비극, 인도의 범극(梵劇)과 함께 세계 3대 고전극으로 불리는 중국의 경극. 그러나 그 고도의 상징성과 리듬을 타고 흐르는 대사 때문에 그 내용을 이해하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경극이 표현해내는 극의 전체적인 줄거리와 상징적 표현기법에 대한 이해가 없는 관객에게 경극은 왠지 느끼한 중국 음식처럼 금방 물리고 곧 지겨움의 고역을 감내하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다.

▲ 베이징 라오서(老舍)차관에서 중국희곡학원 장톈정(張天正)교수가 경극 강연을 하고 있다.
ⓒ 김대오
베이징 라오서(老舍) 차관에서 열린 중국희곡학원 장톈정(張天正) 교수의 경극 강연은 경극에 한 걸음 가깝게 다가서려는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기에 충분하였다.

경극의 매력은 어디에 있는가?

청 말의 서태후는 정사를 멀리하고 왜 그토록 경극에 몰입했을까? 경극이 갖는 마약 같은 매력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중국의 저명한 사상가 왕궤웨이(王國維)는 연극을 노래, 춤, 연기 그리고 이야기라고 정의하였는데(戲曲是以歌舞演故事), 경극이 바로 이 같은 요소를 가장 잘 체현해낸 예술장르라는 것이다.

경극은 주로 노래로 표현되는데 중국어의 음악성이 가락에 실려 아름다운 리듬이 된다. 생활을 반영하는 연기도 과장과 상징의 기법을 통해 극도의 아름다움을 표출해낸다. 여기에 풍부한 전통문화원형이 극의 줄거리로 자리잡는다. 그리고 다양한 의상과 분장이 인물의 연기와 성격을 암시하며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이룬다. 이 모든 것들이 하나로 녹아 수준 높은 종합예술이 완성된다.

장톈정(張天正)교수는 '패왕별희'를 예로 들며 "사면초가에 몰린 우희의 실제 모습은 전쟁의 현실 속에서 일그러지고 추한 것이 현실이겠지만, 경극은 그러한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현실보다 아름답게 형상화하고 다른 예술 장르가 도달하기 힘든 형식과 기법으로 우희의 내면을 보다 더 본질적으로 그려낸다"고 설명했다.

경극은 생활의 반영이면서도 그 삶의 본질을 과장하고 변형하여 결국 삶의 더 깊은 본질에 도달하고자 하는 변증법적 예술장르라고 할 수 있겠다. 경극이 규정하고 있는 상징과 약속의 문턱을 넘어서기만 하면 무궁무진한 매력을 지닌 경극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다는 얘기다.

경극은 왜 어려운가?

경극은 일반적인 다른 공연예술과 달리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뛰어넘는다. 실제로 무대에 말(馬)은 없지만, 주인공은 상징적인 동작으로 말을 타고 초원을 질주하기도 하고 배경의 전환 없이도 수시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기도 한다.

▲ 장톈정(張天正)교수가 말에 올라타는 연기모습을 시범 보여주고 있다.
ⓒ 김대오
이 모든 것은 경극이 정해 놓은 연기 동작의 상징성과 관객과의 묵시적인 약속이 있기에 가능하다. 경극의 문외한은 이와 같은 상징과 약속을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전체적인 줄거리를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경극이 하나의 완성된 이야기를 다 공연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긴 이야기의 한 대목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공연되는 극의 전체 스토리에 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지만 극의 분위기와 인물의 연기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경극에 다가가기 위해 또 하나 넘어야 하는 문턱이면서 경극을 볼 때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되는 것이 바로 분장과 의상 그리고 각종 소품들이다. 경극은 그 독특한 기호체계를 학습한, 약속된 관객에게만 그 심오한 깊이를 모두 허락하는 심연의 예술장르인 셈이다.

짧은 역사, 풍성한 예술적 유기체로 성장

경극은 중의학, 중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여겨지지만 그 역사는 생각만큼 길지가 않다. 건륭제의 80번째 생일(건륭 55년∼1790년) 잔치에서 안훼이(安徽) 극단의 이황조를 기점으로 한다고 해도 200여 년, 1830년 산시(陝西)지방의 서피(西皮)곡조와 다양한 지방극의 정수를 흡수하여 베이징화한, 완성도가 높은 진정한 의미의 경극 역사는 160여 년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극이 대중적으로 생명력을 갖고 흥행할 수 있었던 데에는 그 전 300여 년 동안 원의 잡극과 명의 전기를 이은 곤곡(昆曲)이 지나치게 난해하고 귀족적인 오락물이었던 데 반해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서민적인 요소가 많았기 때문이었다.

경극은 화려한 의상과 섬세한 손동작, 간드러진 목소리와 현란한 무예, 그로테스크한 얼굴 분장과 조형미 넘치는 소품 등으로 공연무대 그 자체로서 이미 수준 높은 예술성을 갖는다. 이는 곧 각 지방극의 정수를 흡수하는 과정에서 취사 선택된 미적 가치들이 절묘하게 융합되면서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대항당으로 나뉘는 인물의 배역

경극의 인물 배역은 인물의 남자역의 생(生), 여자역의 단(旦), 강직한 캐릭터의 정(淨), 희극적 성격의 축(丑)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4대항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 배우의 성격과 경험, 소질을 고려하여 정해지는데 보통 한 번 정해지면 평생 그 연기를 해야 한다.

▲ 중국희곡학원 학생들이 항당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항당에 따라 인물의 캐릭터가 선명하게 나누어진다.
ⓒ 김대오
라오서차관에서 경극시범을 보여준 중국경극학원의 학생들의 소개에 따르면 4대항당의 배역에 전반적인 수련 과정을 거치지만 자신의 전공 항당에 대해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평생 그 항당을 지속해 간다고 한다. 결국 '어린 아이' 역을 맡은 배우는 노인이 되어서도 그 '어린 아이' 역을 맡게 되는 셈이다.

남자역인 생(生)은 50세 이상의 중년 역의 노생(老生), 청년 역의 소생(小生), 어린아이 역의 왜왜생(娃娃生), 무술에 뛰어난 무생(武生), 문무를 겸비한 홍생(紅生) 등으로 다시 세분된다.

여자역인 단(旦)에는 양가집 부인 역의 정단(正旦), 기생 역의 화단(花旦), 처녀 역인 규문단, 무술을 하는 여걸 역의 도마단, 노파 역의 노단 등이 있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4대명단(四大名旦)이라 불리는 매란방(梅蘭芳), 상소운(尙小雲), 정연추(程硯秋), 순혜생(荀慧生)이 모두 남자라는 사실이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전에는 여성이 배우로 되는 것이 금지되어 남자가 여장을 하여 그 단(旦)의 역을 맡았다고 한다.

강직한 캐릭터의 정(淨)에는 주로 영웅호걸 역의 동추화검(銅錘花瞼), 악한 역의 가자화검(架子花瞼), 무술 전문의 무정(武淨), 왕후장상 역의 정정(正淨), 간웅이나 대도 역의 부정(副淨) 등이 있다. 희극적 성격의 축(丑) 크게 관리 역인 문축(文丑)과 무술을 행하는 무축(武丑)으로 구분된다.

▲ 문축을 맡은 학생이 수염의 용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표정으로 희극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전형적인 축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학생이다.
ⓒ 김대오
이 배역은 인물의 성격과 분장에서부터 무대 위에서의 행동 크기와 목소리의 높낮이까지 전반적인 인물의 연기와 분위기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기초 교육과정을 마친 배우들에게 스승이 그 배우에 맞는 배역을 정해주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으나, 최근에는 배우들이 직접 자신의 배역을 결정하기도 한다.

4대항당으로 구분된 배우들은 노래하고(唱) 대사를 읊고(念) 동작과 기법(作), 그리고 무술(打) 등의 창념작타(唱念作打)의 종합적인 연출 형식으로 자신의 배역을 소화해 나가게 된다.

얼굴 분장을 보면 성격이 보여요

경극의 화려한 분장은 인물의 성격과 이미지를 파악하는 중요한 열쇠가 되면서 경극의 시각적 예술성을 극대화한다. 붉은색은 긍정적인 의미로 주로 충성과 용기를, 검은색은 중성으로 용맹과 지혜를, 황색과 백색은 부정적 의미로 흉악함을, 푸른색은 오만한 민간영웅을, 녹색은 용감하지만 난폭함을, 금색과 은색은 신비한 이미지의 신이나 귀신을 상징한다.

삼국지 관우의 적색분장은 위엄을, 조조의 백색은 배신을, 장비의 흑색분장은 정직과 힘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색깔은 칠한 부위와 크기에 따라 성격의 정도를 말해주며 인물의 내면적 성격을 시각화하여 관객들에게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공을 초월하는 상징적인 연기 동작들

중국희곡학원 장톈정(張天正) 교수와 학생들은 경극의 다양한 동작들을 소개하며 그 의미를 설명해주었는데 창문을 여닫는 모습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 채찍을 가지고 원을 그리며 말을 타는 동작, 무술 연기 등은 보면 쉽게 알 수 있었으나 실제 경극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상징적인 표현 방식이 있어 일반 관중이 이해하기는 쉽지만은 않다.

예를 들면 바퀴가 그려진 깃발을 드는 것은 수레를 타는 것을 의미하며 네 명의 장졸이 무대에 횡으로 벌려 서는 것은 천군만마의 강한 부대를 나타낸다고 한다.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배우의 추상적이고도 상징적인 연기와 관객의 상상력이 결합되면서 경극은 무대장치나 특별한 소품이 없이도 시공을 초월한 무한한 세계를 자유자재로 표현해낼 수 있게 된다.

예술성 높은 의상과 소품 그리고 흥을 돋구는 반주

경극에서 색채감이 넘치는 화려한 의상과 예술성 높은 소품 그리고 배우와 관객을 하나로 묶어내며 흥을 돋우는 반주를 음미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경극의 의상은 주로 명대(明代)의 복장으로 인물의 신분, 지위를 알 수 있도록 조화롭게 설계되었으며 금은 오색의 실로 정교하게 수를 놓아 화려한 것에서 소박하고 아담한 것까지 선명한 색채의 대조를 이룬다.

▲ CCTV-11에서 방영되는 경극의 한 장면
ⓒ 김대오
실제 생활 용구를 장식, 제련하여 만드는 각종 소품들은 실물보다 크게 만들어져 극적 효과를 배가시키며 그 자체로 아름다운 공예품으로서 무대를 더욱 화려하게 한다.

경극의 음악 부분을 문무장(文武場)이라 부르는데, 배우들의 노래 부분은 관현악기로 이루어진 문장(文場)이, 극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는 타악기로 이루어진 무장(武場)이 담당한다. 곡조는 온화하고 중후하여 서정적 표현에 적합한 이황과 활달하고 강한 느낌이어서 서사적 표현에 적합한 서피로 나뉘며 인물의 동작과 분위기에 따라 1/4박자와 1/2박자가 사용된다.

경극의 위기와 발전적 모색들

이처럼 가장 중국적인 맛을 풍기는 예술장르이면서 중국 문화계의 선구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극이지만 그 속사정을 들여다 보면 가히 '위기'라 불릴 정도로 대중적 기반이 취약하다.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과 새로운 모색에도 불구하고 경극은 과거의 영화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40∼50년대의 흥성했던 경극은 문화대혁명이라는 치명적인 단절의 시간을 겪고 난 후 대중들에게서 조금씩 멀어지기 시작하였다. 거기다가 다양한 미디어 매체가 등장하면서 젊은이들에게서도 환영 받지 못하면서 그저 외국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중국노년층이 즐기는 주변문화 정도로 전락하고 말았다.

물론 지금도 경극은 끊임없이 공연되며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문제는 과거 일반 서민에서부터 최고 통치자에 이르는 폭넓은 사랑이 아니라 돈 있는 상류계층에게만 향유되는 귀족문화로서 사랑 받는다는 사실이다.

▲ 한 핸드폰회사가 경극을 활용한 인터넷광고를 내보내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경극에서도 다양한 현대화의 모색이 진행되고 있다.
ⓒ 인터넷 Sina
중국희곡학원 장톈정(張天正) 교수는 "현대경극이 전통적인 형식과 제약에서 벗어나 고어보다는 현대표준어의 구어를 사용하고 사실적이고 자유로운 표현기법을 계발하는 것은 긍정적인 모색이다"라고 평가하면서 경극은 현실적인 요구에 새롭게 적응하며 보다 더 발전할 것이라 전망했다.

중국희곡학원에서 경극을 배우는 이광복 한국유학생은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이 대중적인 반응으로 나타나지 못하는 지금의 현실에 안타까워하면서도 CCTV-11 '전파극장' 등을 통해 경극이 보다 쉽게 대중을 찾아가 경극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가는 것은 그나마 다행스런 일이라고 평가했다.

"옛 것을 발전적으로 활용하고, 낡은 것을 밀어내고 새로운 것으로 나아가자(古爲今用, 推陳出新)"는 경극에 대한 중국정부의 개혁사업이 과연 어떤 성과를 거둘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중국사무소가 주최한 지난 2004년 12월 28일 베이징 라오서(老舍)차관에서의 '중국희곡학원 장톈정(張天正)교수 경극 강연'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중국 베이징에서 3년, 산둥성 린이(臨沂)에서 1년 살면서 보고 들은 것들을 학생들에게 들려줍니다. 거대한 중국바닷가를 향해 끊임없이 낚시대를 드리우며 심연의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건져올리려 노력합니다. 저서로 <중국에는 왜 갔어>, <무늬가 있는 중국어>가 있고, 최근에는 책을 읽고 밑줄 긋는 일에 빠져 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