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틈만 나면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발표하는 교육부. 하지만 정작 교육부와 그 산하기관 고위 간부들은 자기 자녀를 해외에 조기유학 보내고 있다면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총괄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정강정) 최고위급 간부 A씨가 최근 자녀들의 조기유학 문제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교육부에 출입하고 있는 한 방송사 기자는 최근 자사 홈페이지에 남긴 취재수첩을 통해 평가원 간부 A씨가 자녀 2명과 아내를 모두 미국에 보낸 '기러기 아빠'라며, "수능시험을 총괄하는 평가원 간부가 정작 자신의 자녀는 미국에 유학 보내는 현실이 씁쓸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후 "교육부와 산하기관 고위간부들 중에는 A씨 외에도 적지 않은 간부들이 자녀를 해외에 유학 보낸 '기러기 아빠'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며 "이는 결국 자신들이 아무리 개선을 한다고 해도 우리나라보다 미국에서 공부를 시키는 것이 자녀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은 아닐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21일 전화 통화에서 "교육부와 산하기관 고위 간부들도 외국에 나갈 기회가 많은 것 같다"며 "그 때 부인들과 아이들의 요구로 미국에 계속 머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A씨로 지목된 평가원 관계자는 22일 오후 <오마이뉴스>의 사실 확인 요청에 "자녀를 조기유학 보내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미국에 있는 중·고교에 자녀 둘이 유학중이지 않느냐"고 기자가 거듭 사실 확인을 요청하자, A씨는 "프라이버시에 해당되는 내용을 왜 묻는지 모르겠다"며 불쾌한 내색으로 서둘러 전화를 끊었다.

취재수첩을 작성한 방송사 기자는 전날 통화에서 "평가원 간부들이 A씨를 '기러기 아빠'로 불러 A씨에게 물어보니 한 명은 고등학교, 다른 한명은 중학교에 다닌다고 말했다"며 취재수첩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취재수첩에는 방송사 기자가 "자녀들이 아버지가 총괄하는 수능시험을 믿지 못해 미국에서 공부를 하는 건가요"라고 묻자, A씨는 그냥 웃기만 했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교육부와 산하기관 고위 간부의 자녀 조기유학과 관련해서 해당 업계 전문가들은 "고위층과 부유층 조기유학의 경우 워낙 드러나지 않게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추이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전제하면서도 "일부 대형회사의 경우 드물지 않게 연락이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강남과 종로 등에서 대규모 유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B 유학원 관계자는 "한 달에 30여건 정도는 고위 공무원 층으로부터 연락이 오는데, 그중 1~2건은 교육부 간부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위 공무원 자녀들의 경우 어머니가 먼저 미국 등 현지로 가서 학교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며 "그 이후 사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아이들을 모아 조기유학을 추진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고 전했다.

전국망을 갖춘 C 유학원, 캐나다 전문 조기유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D 유학원 관계자도 "자녀를 조기유학 보내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위 공무원일수록 드러나지 않게 일을 추진하는 게 당연하다"며 "교육부 관계자의 경우 더욱 몸을 사리는 것은 당연하지만 심심치 않게 소식이 들린다"고 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계자는 22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평가원 간부의 경우 당사자들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만큼 사실 확인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 같다"고 전제하면서 "교육부 산하기관 고위급 간부의 자녀 유학 사실이 확인된다면 법적 문제는 없을지라도 윤리적인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